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교재, 홍보물

교재, 홍보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약물남용예방지도자를 위한 Life skill 훈련
첨부파일

약물남용예방지도자를 위한 Life skill 훈련

 

약물남용예방지도자를 위한  Life skill 훈련


제1장 목적과 배경

  콜롬보 플랜의 목적은 life skill을 향상시키므로서 약물 없이 사는 것의 결심을 강화하고 약물사용에 대한 유혹에 저항하도록 하는데 있다.

  콜롬보 플랜의 이 프로그램은 누구나 마약예방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이 전제 자체가 본 프로그램의 큰 특징중의 하나이다. 약물예방은 어느 특정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 누구나 예방에 동참할 수 있으며 또 해야 한다. 그렇기에 단순한 정보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life skill을 펼치는 학교, 직장,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소집단 활동을 통해 인격적인 만남을 갖고 그러한 소집단 활동이  life skill 연마에 도움이 되고, 그 기술들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다.

  콜롬보 플랜 프로그램의 모든 접근은 실제경험 중심이고 소집단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이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강화된 개인적, 사회적 능력을 통하여 실용적 기술과 지식을 교육시키는데 목적이 있고 경험적 교습과 소그룹활동을 통하여 얻어진 것에 기반을 둔 활동이다. 

  ○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세미나를 통해 참가자 자신이 배운 것에 실질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권장되는 방법을 배우는 사회기술모델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직접 해보고 경험한 지도자들은 그 교육대상자들가 인격적인 교류 및 내면화에 대한 공감반응을 더 잘 할 수 있다.

  ○ 소집단의 장점으로 소집단에서는 자유롭고 구체적이고 개별적으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고 개별 참여가 증진될 수 있다. 또한 소집단에서 일어나는 여러 과정들 속에 개인이 갖는 약물에 대한 태도 및 약물교육에 갖는 자세들을 분석하고 적절하게 대처하기가 용이하다. 소집단은 신뢰를 강화하고 변화하기 어렵게 하는 방해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줄임으로서 태도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사람들은 많은 이유로 약물을 사용해 왔는데, 이것은 실패나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써 또는 인기, 사회적 지위나 자기 존중을 증가시키는 한 수단으로써 약물을 사용하여 왔다.  또한 광고나 또래, 부모 그리고 기타의 역할모델들에서 쉽게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렇듯 약물 예방 프로그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과거에 행해져 온 경우처럼 단지 약물 정보제공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약물을 사용하도록 하는 사회적 압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약물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상황을 다룰 수 있는 일반적인 사회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즉, 약물이 제공될 지 모르는 사회적 상황에서 자기강화와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 불안감에 대처하는 것, 주변의 압력에 저항하는 것,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 결정을 내리는 것, 갈등을 조정하는 것, 사회적 위치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들을 포함한다. 

  life skill 훈련 프로그램은 약물남용의 원인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이러한 원인들을 다룰 수 있는 사회기술들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는데 강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왜 사람들은 약물을 사용하는가

  사람들이 약물을 시작하는 이유는 그들이 약물을 계속 복용하는 이유와 조금 다른 경향이 있다. 약물의 사용과 그것에 중독되는 요인 중 몇 가지 요소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사회적 혹은 여가 활용에 대한 대안 부재, 위험을 지녔던 과거의 경험, 자기 만족, 가족의 알콜 및 약물 중독의 내력, 학교 문화, 사회활동의 관점, 광고, 감정적인 방어, 자의식, 생각하는 기술, 동기, 약물 과 알콜 입수, 동료 가치와 습관이 그것들이다.

  그렇지만, 이보다 사람들이 약물 사용을 하도록 유혹하게 하는 근본적인 요인들이 있다.

   1. 약물은 정신적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을 지니는데 세상을 다르게 보이게 하고 세상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방법을 변화시킨다.

   2. 성인들은 약물을 사용하고 젊은이들은 성인의 행동들을 갈망한다.

   3. 위험을 감수한 무모한 행동과 충동적 행위는 청소년의 자연적 특성이고, 약물 사용은 그러한 성향을 충족시켜준다.

 

    약물 사용의 결과는 세 가지 요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개인적 요소;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이유들

                사회적/ 환경적 요소;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상황들

                약물적 요소; 약물의 본질적 특징 및 효과


약물예방의 원리

  1. 예방 프로그램은 보호요소를 강화시키고, 위험요소를 줄이거나 없애는 방향으로 고안되어야 한다.

  2. 예방 프로그램은 담배, 알콜, 마리화나, 흡입제 등과 같은 약물남용의 모든 형태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예방 프로그램은 약물유혹을 접했을 때 저항하는 훈련과 약물 사용에 대항하는 개인적, 사회적 역량의 강화를 포함해야 한다.

  4. 가정에 초점을 둔 예방노력이 단지 부모나 아이들에게만 초점을 맞춘 계획보다 더 효과적이다.

  5. 알콜, 담배 기타 약물의 접근을 제한하는 새로운 법규처럼 언론의 캠페인이나 정책적 변화가 포함된 공동체 프로그램이 학교나 직장, 가정 사이에서 수행되었을 때 보다 더 효과적이다.

  6. 공동체 프로그램은 가정과 학교, 직장과 지역 공동체를 포함하여 모든 약물 남용예방장소에서 약물남용을 반대하는 규범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7. 예방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안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약물에 대하여 예방프로그램이 접목되어야 한다.

  8. 대상 인구의 위험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예방노력은 강화되어야하고 예방이 빨리 시작 되어야만 한다.

  9. 예방 프로그램은 연령에 적합하게 대응하고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며, 발달시기에 적절하게 고안되어야 한다.

 

제2장 의사표현

의사표현은 배우고 연습할 수 있는 행동유형이다. 의사표현은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서 거절을 할 때 더 효율적으로 하게 하며 그때 자신에게 최소의 자책감, 분노, 불안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마약의 사용을 강요 받을 때 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또한 남들과 협상하거나 자신의 건강에 관한 선택을 할 때 필요한 기술이다. 의사표현을 하려면 자신의 생각, 감정, 가치관들을 상대방의 그것들과 함께 고려하여 솔직하고 직선적으로 얘기해야 한다.

의사표현은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 입각하고 있다. 우리는 민주주의의 시민으로서 아래의 것들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그 결정에 대해 존중 받는다.

    • 자기의 감정과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요청과 타당성 없는 강요를 거절할 수 있다.

    • 자신이 원하는걸 요구할 수 있다.

    • 때에 따라 의사를 주장할 수 있다.

    • 자신의 선택을 곰곰이 생각해보며 바꿀 수 있다.

의사표현은 다툼을 슬기롭고 자신의 존엄성을 잃지 않으면서 상대방과 타협하게 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그것은 선택이며 때에 따라 하기 싫으면 안 할 수도 있다. 권리는 그에 관련된 책임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보겠다.


권리와 책임 표

권리

관련된 책임

스스로 결정한다

상대방도 스스로 결정하도록 허락한다

존중 받는다

상대방도 존중해 준다

거절을 할 수 있다

거절은 정중하고 단호히 한다

실수를 할 수 있다

그 실수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게 한다

마음을 바꿀 수 있다

타당성 있게 행동한다

상대방의 요구를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상대방에게도 시간을 준다

타당성 있는 요구를 한다

강요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해 준다

자기인생은 자기가 이끌어 나간다

상대방도 자기인생을 스스로 이끌어가게 해준다

자기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상대방의 감정도 고려한다


의사표현 활동  -개념

시간: 45분      준비물: 화이트보드나 전지, 필기도구, 참고서

목적: 의사표현의 개념을 소개한다


과제:

1.  아래의 상황을 설명한다.

회사에 새로운 사람이 들어왔다. 그를 편하게 적응하게 해 주기 위해서 점심식사에 초대하고 어느 식당에서 만나기로 했다. 그는 25분 늦었다. 점심시간은 40분 밖에 안 남았으며 우리는 제시간에 회사로 돌아가야 한다.

2.  참가자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며 어떻게 대처할지를 생각하게 시간을 준다.

3.  몇 명의 반응을 들어보고 화이트보드에 적는다.

4.  그룹을 네 명씩 나누고 아래의 질문을 해본다.

        a.  새로 온 사람이 도착할 무렵 나의 기분은 어떠할까?

        b.  나의 기분은 어떠할까?

        c.  상대방(새로 온 사람)의 기분은 어떠할까?

        d.  그룹에서 나온 반응들은 나와 그 사람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5.  화이트보드에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과 그 사람이 늦은 것에 대해 소극적인 반응을 적는다. 둘 중 아닌 것은 빼 놓는다.

6.  다음의 질문을 한다: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는 무엇이며, 나온 반응이 사실상 전달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 이 다툼의 원인

    • 이 상황에 대한 감정과 이유

    • 나는 어떤 일이 일어났었기를 바라는가?

    • 다툼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나타나는 결과


과정에 대한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반응들의 요인들은 무엇이었습니까?

   e. 말한 반응을 실제상황에 처하면 사용하겠습니까?

   f. 대처할 방법을 미리 생각해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겠습니까?


이    론

공격적인 반응이나 소극적인 반응은 두 사람 모두의 권리와 감정을 인정하지 않으며 좋지않은 방법이라 설명하고, 의사표현의 개념을 소개한다.

의사표현은 기술,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서 거절을 할 때 더 효율적으로 하게 하며 그때 자신에게 최소의 자책감, 분노, 불안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마약의 사용을 강요 받을 때 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의사표현을 하려면 자신의 생각, 감정, 가치관들을 상대방의 그것들과 함께 고려하여 솔직히 얘기해야 한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 입각하고 있다. 특히 그 중 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권리가 중요하다.

의사표현은 다툼을 슬기롭고 자신의 존엄성을 잃지 않으면서 상대방과 타협하게 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그것은 선택이며 때에 따라 하기 싫으면 안 할 수도 있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이 활동은 의사표현을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가?

   d. 의사표현을 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의사표현 활동  -기초

시간: 45 분     준비물: 화이트보드나 전지, 필기도구, 의사표현 예시 도표

목적: 한 상황에 여러 가지의 대처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본다.


과제:

   1. 3-4명으로 그룹을 나눈다. 지난 과제에서 알아본 공격적이지도 않고 소극적이지도 않는 적합한 반응들을 적어본다.

   2. 각 그룹마다 적은 반응을 상황 연출 한다.


과정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이 반응들이 더 적합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e. 이 상황이 더 어렵습니까?


이 론:

아래의 의사표현 예시 도표를 써서 의사표현의 개념을 보강한다.


의사표현을 못하는 반응
 

공격적인 반응

자신의 권리와 감정을 내세운다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한다   

수긍적인 반응

자신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한다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뒤좇는다

 

의사표현을 올바로 하는 반응

자신의 권리와 감정을 존중한다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존중한다


권리에는 관련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받아 들어야 한다. 필수적인 정보-권리와 책임 표를 참고하시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책임을 의사표현 할 권리에 관련 시키는 것이 왜 중요한가?


의사표현 활동  -의사표현의 단계

시간: 60 분     준비물: 의사표현의 본보기 표

목적: 의사표현의 본보기 표를 소개한다


과제

   1. 의사표현 하는 방법을 처음 배울 때 만들어 놓았던 형식을 따라 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2. 아래의 본보기를 소개하고 각 단계를 설명 한다.


의사표현의 본보기   

의사.표현의 단계

예를 들어서 이렇게 말 한다:

1.다툼의 원인이 되었던 행동들을 말한다

이것을 했었을 때·..

2.상대방에게 자기의 기분이 어떤지를 상대방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말한다.

나의 감정은 어떠했다 (화가 났었다, 실망했었다, 기분이 안 좋았다, 상처를 받았었다·)

3.상대방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했으면 좋은지 제안한다

이 상황에서는 이러했으면 좋겠다.

4.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말해 준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나/우리는 이럴 것이다.


과정에 대한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왜 이것들을 다르게 얘기하고 싶었습니까?

   e. 이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까?

 

이   론

의사표현은 공격과 혼동하면 안 된다. 그것은 상대방의 권리를 존중해 준다.

적극적으로 의사표현 하는 것에도 분노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통제되어 있고 자기의 긍정적인 행동과 생각으로서 정제되어 가는 것이다. 의사표현은 더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의사표현을 하는 사람은 모두의 권리를 존중 해 주고, 자신의 욕구, 생각, 감정을 표현하며 상대방을 경청할 줄 알고, 그의 심정을 잘 이해해준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이것은 유용한 과정입니까?

  d. 이 방법을 쓰면 어떤 점이 좋습니까?


의사표현 활동 - 의사표현의 단계

시간: 60-90분  준비물: 각 참가자에게 개인 의사표현의 본보기 표와 이유와 결과 표를 준다

목적: 의사표현의 본보기를 개인 상황에 적용한다.


과제

  1. 참가자들에게 과거에 불만족스럽게 끝난 사건을 하나씩 회상하라고 한다. 예를 들자면 어떤 행동을 했거나 하지 못해서, 아니면 어떤 말을 했거나 하지 못해서 불만족스럽게 끝난 상황이다.

  2. 3-4명으로 그룹을 나눈다. 각자 그 상황들이 왜 불만족스러웠는지 말하게 한다. 분노, 원한, 불공평함, 어색해진 관계와 같은 결과들을 생각해본다.

  3. 각자 자기의 상황에 대한 개인 의사표현의 본보기 표를 작성하게 한다.

  4. 표에 적힌 반응들을 공유할 방법은 여러 가지다. 방법은 시간, 참가자들의 경험과 수준을 고려해서 사회자가 정한다.

  5. 각 참가자들이 자신의 표에 적힌 것들을 발표한다든지, 전체 그룹이나 작은(3-4명)그룹에서 같이 상황연출을 하게 할 수도 있다.


과정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표가 당신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e. 이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까?

   f. 이렇게 다른 방법을 쓰니까 어떠한 것 같습니까?


이   론

자기 심정을 표현하는 것이 이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상대방의 행동은 그 사람이 책임져야 하지만 그 표현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의사표현을 한다는 것은 항상 이기는 것이 아니지만 자신의 감정에 책임 지는 것이고 자기의 권리를 표현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를 이해하는 것은 자신이 더욱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 도와준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이런 방법을 쓰면 어떠하겠습니까?

   d. 다음에 이것을 사용하시겠습니까?

   e. 이것을 누구에게는 쓰거나 쓰지 않을 것입니까?

   f. 이것을 안 쓸 상황들은 있습니까?


개인 의사표현의 본보기 표

의사표현의 단계

예를 들어서 이렇게 말 한다:

1.다툼의 원인이 되었던 행동들을 말한다

 

 

 

 

 

 

 

 

이것을 했었을 때·..

2. 상대방에게 자기의 기분이 어떤지를 상대방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얘기한다.

 

 

 

 

 

 

 

 

나의 감정은 어떠했다.

3.상대방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했으면 좋은지 제안한다

 

 

 

 

 

 

 

 

이 상황에서는 이러했으면 좋겠다.

4.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얘기 해 준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의사표현 활동 - 의사표현을 알맞게 하기

시간: 60-90분   준비물: 화이트 보드, 필기도구

목적:   1.의사표현은 언제 해야 적합한지를 알아본다.

         2.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많은 반응들을 익힌다.


과제

1.  3-4명으로 그룹을 나누고 아래에 대해 토의한다

    •  나는 특히 누구 앞에서 의사표현을 잘 못하는가?

    •  나는 특히 어떤 상황에서 의사표현을 잘 못하는가?

2.  3-4명의 그룹 내에서 그 사람들 앞이나 그 상황들에서 의사표현이 왜 더 어려운지 토의 해 본다. 이런 어려운 상황들에서 대처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생각해 본다.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어떻게 하면 더 좋게 대처할 수 있는지 토의 한다.

3.  요점이나 핵심적인 해결책들을 전체 그룹에서 발표한다. 아래의 상황들도 연습해 본다. 상대방이(은)

    •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낯선 사람이다

    •  나보다 나이가 더 적은 낯선 사람이다

    •  내가 잘 알지 못한 사람이다

    •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다

    •  친한 친구다

    •  부모의 친구다

    •  이성이다

    •  나보다 훨씬 크고 힘 센 사람이다


과정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어떤 상황들이 어려웠습니까?

   e. 이것들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 입니까?

   f. 이런 상황에서 기분은 어떠할 것 같습니까?

이   론

각 상황에서 의사표현이 적절한지를 생각 해 봐야 한다. 아래의 내용은 의사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황  만약 자신이 이 상황에서 아무것도 안 하면 기분이 어떨까?

장소  단 둘이 있을 때 해결하는 것이 제일 낫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의사표현을 함으로서 체면을 지킬 수 있다는 것도 염두해야 한다.

타이밍  즉시 대처하는 것이 제일 낫다. 때를 놓치면 나쁜 감정과 불안감 때문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인간관계 대개 친한 사람들이나 윗사람들 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의사표현 하는 것이 더 쉽다. 이것은 개인판단에 따라 틀리다.

모든 상황에서 의사표현을 해야 되는 것은 아니며, 그것을 함으로서 항상 좋은 결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을 함으로서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더 커진다. 관계가 어색해 지지 않고 다툼의 결말을 지으면서 모두 가책 받지 않으며 실망하지 않고 자신에게 솔직할 수 있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왜 특정한 상황에서 의사표현을 하기 어렵습니까?

   d. 의사표현의 본보기는 써 볼만 합니까?

   e.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왜 개인의 선택입니까?

   f.  왜 단지 아무런 행동을 안 하는 것보다 타당한 이유 때문에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까?

   g. 마약복용을 강요 받는 상황은 어떻게 다릅니까?


의사표현 활동  -정리 통합과 연습

시간: 60 분     준비물: 큰 종이와 필기도구

목적: 여러 상황에서 의사표현 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과제

    1.  의사표현을 해야 할 상황들에 대해 토의하고 적는다. 3-4명으로 그룹을 나눈다.

    2.  앞에서 말한 상황에서 의사표현을 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 해 보고, 의사표현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의 상황연출을 한다.
         제 삼자는 지켜봐 주고, 나중에 도와주는 역할도 해 준다.

    3. 제 삼자가 아래의 것들에 관해 전체 그룹에 발표 한다.

          a.  의사표현의 본보기를 썼습니까?

          b.  그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c.  모두의 권리는 존중 되었습니까?

          d.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e.  결과는 만족스럽거나 그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고였습니까?

          f.  의사표현을 한 것과 안 한 것의 차이는 무엇이었습니까?


    다르게 상황연출을 해 본다:

          •  제 삼자가 의사표현을 하는 사람을 도와준다.

          •  제 삼자가 공격적인 사람을 도와준다.

          •  다툼을 일으킨 사람의 공격성의 정도를 조절 한다.

          •  공격하는 사람의 지위의 정도를 조절한다; 예를 들어 공격하는 사람을 경찰, 선생님이나 상사로 해 본다.


    과정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b.  어떤 일들이 벌어졌습니까?

    c.  기분은 어떠했습니까?

    d.  의사소통의 본보기가 도움이 되었습니까?

    e.  자신의 권리는 존중되었습니까?

    f.   이런 여러 상황에서 기분은 어떠할 것 같습니까?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 활동을 다른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c.  유머는 쓰였습니까?

    d.  어떤 다른 방법들이 있었습니까?

    e.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왜 개인의 선택입니까?

    f.   비언어적 표현(예: 몸짓)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제3장  소집단 토론


    집단토론은 연속된 배움의 과정을 통해서 토론의 참가자가 토론의 진행자에 도움을 받아 그들 자신의 경험을 토론에 반영시키고 또 토론 참가자가 토론을 진행시키는 기회를 부여받는 과정이다. 이런 토론 방식은 약물의 사용이 직장, 사회 또는 가족의 범위에서의 교육을 바탕으로 한 기술들에 가장 적합한 것이다.

    집단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른 의견과 관점들을 접할 수도 있으며 또 효과적인 인간 관계의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과 기술들은 마약 예방의 기본적인 요소들이다 그리고 개개인들은 그들 자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관해서 자신의 생각을 되돌아 볼 수 있다.

    개인의 의견이 소중히 여겨지고, 의견차이가 수용되어지고 공감대가 형성되기 때문에 집단토론은 협조적이고 교훈적인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것은 토론진행자와 참가자간의 개방성, 믿음, 자신감 그리고 협조를 이끌어 낸다. 토론의 목적들 중의 하나는 진행자가 전통적으로 교훈을 주는 역할로 가르치는 것보다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로 배움을 공유하는 정신을 만드는 것이다.

    토론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집단활동의 적당한 목적을 명확하게 규정짓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한 집단 또는 참가자들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부적당한 활동들을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서, “이 활동의 목적은 무엇이죠?”라는 질문을 토론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한다.

    집단 토론이 열려지는 환경은 성공적인 토론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상적으로, 토론실은 편안하고, 밝고, 그리고 모든 그룹의 참가자들과 많은 소집단들을 수용하기 위해서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가구는 다른 방의 환경조성을 위해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진행자의 역할은 강사 또는 전문가와는 다르다. 토론 진행자는 믿음, 협력 그리고 격려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비효율적인 집단 행동이 긍정적인 집단의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확신할 때만 직접적으로 토론에 관여한다.

     


    집단 토론 활동 - 기본적인 규칙 만들기

    시간 : 45분                               준비물: 펜과 종이

    목표: 효과적인 집단활동을 위해서 서로 동의한 기본적인 규칙을 만들기


    활동

    1. 5명의 구성원으로 된 그룹들을 만들고 각 그룹에 종이와 펜을 준다.

    2. 각 집단은 그들이 구성원으로 있었던 비효율적인 집단에 대해서 논의하고 왜 그 집단이 비효율적이었는지 그 이유들의 항목들을 작성한다.

    3. 그들이 구성원으로 있었던 효율적인 집단에 대해서 논의하고 왜 그 집단이 효율적인 집단이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유들의 항목들을 작성한다.

    4. 각 집단은 논의된 점들을 전체 집단 앞에서 발표하기 위해 한 명의 발표자를 선정한다. 집단들은 다른 집단들에 의해서 언급된 문제들을 반복할 필요는 없다. 각 그룹들로부터 글로 쓰여진 피드백을 전체 그룹 앞에 전시한다.

    5. 그 피드백을 참조하면서, 토론진행자는 효율적인 집단 활동에 기여한 주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집단 토론을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6. 토론 진행자는 “효율적인 집단의 요소들”이라는 종이를 한 부씩 나누어준다.

    7. 효율적이고 비효율적인 그룹들에 대해 이미 언급된 문제들에 관련하여, 각 집단들은 “효율적인 집단의 요소들”이라는 것을 검토한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 집단활동에 참조를 할 기본 규칙 항목들을 만든다.(최대 10개의 규칙)

    8. 기본규칙들은 앞으로의 모든 집단활동시 잘 보여질 수 있는 곳에 놓여지고 필요한 경우에는 첨가될 수 있다.


    과정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b.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c. 당신은 어떻게 느꼈나?  d. 왜 작은 집단에서 토론하는 것이 쉬웠고 또는 어려웠는가?

    e. 큰 집단에서의 활동과 작은 집단에서의 활동이 어떻게 다른가?

    f. 기본규칙들이 집단활동을 위해서 공정하고 실용적인가?

    이  론

    이러한 활동의 목적은 참가자들이 집단활동과정을 경험하고 단체들이 어떻게 효과적이고 비효과적일 수 있는 지를 검토해보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이렇게 함으로써 집단활동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다. 동의된 기본규칙들은 앞으로 집단 활동에 참고가 될 것이다. 다양한 시간에, 집단 자신이 기본규칙들이 수정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토론진행자는 지속적으로 그룹에게 그들의 사고와 집단활동의 경험들에 기초로 한 가능한 수정을 위해서 기본규칙들을 언급해야한다.


     

    평가질문

    a. 마약방지에 이런 활동은 무슨 가치를 가지나?

    b. 이런 활동이 다른 영역에 적용될 수 있나?

    c. 어떤 다른 배움의 활동과 사회 영역에서 기본 규칙들이 사용되어 질 수 있나?

    d. 진행자로서 어떻게 모든 참가자들이 토론에 참여하고 집단의 기본 규칙들을 만드는 것에 기여하게 할 수 있나?


    토론 정보 자료 - 효율적인 집단의 요소들

    효율적인 토론집단이란?


    * 집단의 목적과 목표들이 명확하다

    *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들을 선택함에 있어서 유연하다.

    * 효율적인 의사전달 방법과 구성원간의 이해, 그리고 생각뿐만 아니라 사적인 감정과 태도를 직접적이고 개방된 분위기에서 표현한다.

    *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중요한 결정을 할 때에는 모든 구성원들이 참여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집단의 목적과 집단 구성원의 욕구의 균형을 이룬다.

    * 구성원들이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명확히 하고 선택될 수 있는 결정이 실행될 가능성을 시험하고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집단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리더로써 책임을 공유한다.

    * 높은 결속력을 가지나 구성원의 자유를 침해하지는 않는다.

    * 각각 다른 구성원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 리더나 다른 어떤 구성원에 의해서 지배당하지 않는다 

    *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과 문제들을 재검토하는 데에 있어서 객관적이다

    * 사적인 감정들을 생산적인 집단의 노력으로 전환하면서 감정적인 행동과 이성적인 행동들간의 균형을 만든다.



    집단 토론 과정 - 집단의 목표 정하기

    시간- 30분                                    준비물- 펜과 종이

    목표: 집단의 목표 설정을 경험하기 위해서 효과적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을 교육시키기

    활동:

    1. 5인으로 토론 집단을 구성하고 무엇이 중요한 집단의 목표인지를 생각하고 쓰게 하라! 평가되기 위해서 구성원이 무엇이 중요한 집단의 목표인지를 발표하라! 목표가 누가 무슨 행동, 어떤 방법, 그리고 언제에 성취되는지를 언급 되야 한다.


    2. 각각이 소집단에서, 참가자들은 동의된 하나의 집단목표를 만들기 위해서 그들 집단의 목표들을 공유한다. 그 목표들이 적합한지, 유사한지 그리고 성취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라!


    3. 각 소집단들은 각 소집단들과 원래 큰 집단들로부터 명확성과 공감대를 추구하기 위해서 모든 사람 앞에서 보고하고 협의된 최종 집단 목표는 나중에 다시 참고하기 위해서 토론실에 전시된다.


    과정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b. 어떤일이 일어났는가?

    c. 당신은 어떻게 생각했는가?

    d. 어떤 요인들이 일을 쉽게 만들고 반대로 더 어렵게 만들었나?

    e. 효과적인 집단의 활동 결과를 도와주거나 반대로 방해한 집단의 활동들은 무엇이었나?

     이   론

    효과적인 집단 활동을 위해서 효과적인 기본규칙들과 목표들을 명확히 함으로써, 사적인고 도전적인 문제들에 관해서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다. 구성원 개인이 공격적이고 위해적인 방법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토론진행자는 그러한 공격적인 행동들을 변화할 수 있는 위와 같은 기본규칙들과 목표들을 제시한다.


    평가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런 활동이 다른 영역에 적용될 수 있나?

    c. 어떤 다른 배움의 활동과 사회 영역에서 기본 규칙들이 사용되어 질 수 있나?

    d. 진행자로서 어떻게 모든 참가자들이 토론에 참여하고 집단의 기본 규칙들을 만드는 것에 기여하게 할 수 있나?



    집단 토론 과정 - 집단 내에서 규칙 준수하기

    시간- 30분                                            준비물: 펜과 종이

    목표; 집단 내에서 규칙들을 이해하고 이것으로 집단을 발전시키는 데에 활용한다.


    활동

    1. “집단 구성원의 역할”이라는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집단 내에서 관찰될 수 있는 다른 역할들에 대해서 짧게 언급하라. 10명의 집단들 내에서 각 집단의 3명이나 4명의 참가자들을 관찰자로 하고 나머지 참가자들은 원형을 유지하고 앉는다. 관찰자들은 그 원형 밖에서 관찰한다.

    2. “ 집단 관찰자 피드백”이라는 종이를 나누어주고, 관찰자들은 나머지 사람들이 집단 토론을 함에 따라서 이 토론 참가자들에 대해서 관찰하고 메모를 한다. 각각 3이나 4명의 토론 참가자들을 관찰한다

    3. 토론 진행자는 토론 주제를 제공하고 토론하는 동안 관찰자들에게 신경을 쓰지 말라고 한다. 추천하는 토론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 약물예방교육에 대해서 부모들과 매니저들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 마약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무서운 방법들이 사용되어져야 하나?

       * 12살 미만의 아이들도 약물에 관련된 교육을 받아야 하나?

    4. 토론 후에, 그 관찰자들은 그들이 본 것을 발표한다


    과정 질문

    a. 우리는 무엇을 했나? b. 무엇이 일어났나? c. 당신은 어떻게 생각했나?

    d. 관찰자들의 의견이 정확했나? 이유는?

    e. 일반적인 사회나 집단들의 경우에도 이러한 역할들이 명확한가?

    f. 어떤 역할들이 집단 내에서 두드러지나?

    g. 어떤 집단 역할들이 집단의 효과적인 활동을 강화했나 또는 방해했나?

    h. 왜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 내에서 다른 역할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가?


    이  론

    이런 활동은 집단의 활동과 발전을 증진시키거나 억제하는 많은 역할들을 규정짓는다. 이러한 규정된 다른 역할들의 개괄은 구성원들이 집단이 어떻게 활동하는 지와 다른 레벨들에서의 발달들을 이해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평가 질문

    a. 약물예방에서 이 활동의 가치는 무엇인가?

    b. 이런 활동이 다른 영역에 적용될 수 있나?

    c. 어떤 다른 배움의 활동과 사회 영역에서 기본 규칙들이 사용되어 질 수 있나?

    d. 진행자로서 어떻게 모든 참가자들이 토론에 참여하고 집단의 기본 규칙들을 만드는 것에 기여하게 할 수 있나?


    토론 활동 자료 - 집단 관찰 피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