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교재, 홍보물

교재, 홍보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제5강 효과적인 사회기술훈련과 부모교육
첨부파일

제5강 효과적인 사회기술훈련과 부모교육

 

 

윤현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상담실장)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Walking the Talk는 청소년들의 술, 담배, 기타 그리고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대해 부모들과 그밖의 어른들이 자유롭게 대화하고 서로 도울 수 있도록 제작한 책자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헤젤덴 건강증진센타의 도움으로 덜런스 공립학교와 로타리클럽에서 같이 발전시킨  It's time to talk를 모델로 만들어졌습니다.

Walking the Talk는 덜런스 하보타운 로타리 클럽맴버와 미네소타 공중보건센타 직원들의 많은 노력으로 미네소타 예방교육지원센타를 위해 로저 스벤센에 의해 쓰여졌다.




Print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Published by:


Minnesota Prevention Resource Center

2829 Verdale Avenue

Anoke, MN  55303

01-612-427-5310

(MN)1-800-247-1303(National)1-800-782-1878


미네소타 공중보건센타의 위의 프로젝트는 미네소타주 보건복지부의 약물중독재활 프로그램 개발과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다.


Minnesota Institute of Public Health, 1996


※이 workbook은 로저 스벤센의 번역 승낙으로 번역 제작하여 약물남용예방교육 교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순       서


1.  워킹 더 토크(Walking the Talk)프로그램의 목표

2.  개요: 프로그램의 철학

3.  화학적 건강

4.  약물사용의 위험과 그 현황

5.  무엇이 문제일까요?

6.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  부모의 기본적 역할

8.  자신이 할 일

9.  약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얻을 수 있는 것들

10. 화학약품을 사용할 때

11. 제안된 지침

12. 알코올 농도

13. 개인 지침

14. 가족 지침

15. 술 없이 삶을 즐기는 법

16. 문제가 이미 발생했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17. 관심들 토론할 수 있는 워크시트

18. 그밖에 할 일은 무엇인가?

19. 기타 - 가정 활동과 관련한 상황


1. 워킹 더 토크(Walking the Talk) 프로그램의 목적


워킹 더 토크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1) 학년기 청소년들의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2) 청소년들의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어른의 역할을 이해한다.

3)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에 따른 의사 결정에 있어 개인적 지침들을 개발한다.

4) 청소년들이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 여부에 대한 성숙한 결정을 준비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5) 가족이나 친구들이 적절한 술, 담배, 기타 약물 사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한다.

6) 청소년을 위한 술, 담배, 기타 약물 사용 여부에 대한 적절한 모델을 개발 하게 한다.

7)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게 한다.


2. 개요: 프로그램의 철학


우리 나라를 비롯한 모든 나라에서 매일 신문들은 술, 담배, 기타 약물 등과 관련하여 청소년에게 많은 문제가 있다고 보도하며, 예전보다 훨씬 더 부모와 어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부모와 어른들은 술, 담배, 기타의 약물에 대해 청소년에게 알려주어야 하며 약물을 사용하는데 있어 적극적이고 건전한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부모와 어른들은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청소년과 약물사용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기피해왔다.  어른들은 약물남용의 문제를 이야기할 만큼 충분한 지식을 갖추지 못하는 때도 있고, 가정과 사회가 술이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만 어른들이 마시고 있는 술을 청소년에게는 삼가 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진다.

종종 이런 의문들은 우리를 힘들게 한다. 우리가 청소년에게 술, 담배, 약물사용이 법에 어긋난다는 것 이외에 무엇을 이야기 해줄 수 있으며, 적절한 연령과 시기는 언제인지, 청소년의 약물사용에 대해 부모는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는지, 청소년이 약물사용에 대해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있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 참으로 많은 문제가 우리 앞에 제기되고 있다.    


Walking the Talk 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문제들을 안고 있는 부모와 어른들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참여자들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술, 담배, 약물 문제를 적극적으로 여론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며, 자신의 가족 성원과 친구들에게 건전한 대화를 할 수 있게 한다.


Walking the Talk 프로그램은 금주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지하며, 술과 기타 약물사용의 적법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 준다. 또한 술이나 다른 약물의 사용 여부에 대한 우리 자신의 지침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일단 지침이 개발된다면, 이러한 지침들은 다른 일반 사람들의 술, 담배, 기타 약물의 사용에 대해 안전하고, 적법하게 적절한 선택을 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또한 이 지침들은 비합법적이고 불건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을 중재하는 근거로서 사용될 수 있다.


Walking the Talk 프로그램은 상호간 학습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공감대는 일상적인 삶에서 특히 스트레스나 위기가 왔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을 제공한다. 문제의식의 공유는, 청소년들이 술, 담배, 기타 약물사용 여부에 있어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하는 지역사회를 보다 건전한 장소로 이끌 수 있는 꼭 필요한 지역 여론의 출발점이다.


3. 화학적 건강이란?

                                        By Roger Svendsen and Tom Griffin

                              많은 약물들은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우리생활을 풍요롭게 하기도 한다


언론에서는 가정 파탄, 십대의 음주, 음주 사고, 알콜 중독,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운동선수들, 대학생들의 술 마시기 내기, 생명을 담보로 한 약물, 음주에 의해 만신창이가 되어 버린 삶들 등 소위 ‘약물과의 전쟁’이라는 이야기를 하루도 빼지 않고 보도하고 있다. 사실, 의사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의약품, 처방 약제들과 술, 담배, 카페인, 마리화나, 코카인, 그리고 LSD 등과 같은 불법적인 약품은 우리 사회의 일부분이 되었다.


약물 오?남용, 사회적 음주, 알콜 중독, 책임감 있는 술 사용, 절대금주주의, 그리고 화학약품의 의존과 남용 등은 일반인들이 화학약품 사용을 언급하기 위해 빈번하게 사용해 온 용어들이다. 그러나 이런 용어들은 상호 교차되어, 불분명하게 사용됨으로서 많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며, 나아가 일반인들이 화학약품을 건전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방해했던 원인들 중 하나이다.


Walking the Talk 프로그램은 이와 같은 혼란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롭고, 건전한 화학적 건강모델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술, 담배, 기타약물사용의 실태를 조사하며, 방지할 수 있는 일련의 지침들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단 이러한 지침들이 개발되기만 한다면, 일반인들에게 약물사용에 관한 적절한 지침이 될 것이고, 또한 불법적이고, 위험하게 약물을 사용하는 이들을 선도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약물은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켜 주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도 한다. 약물은 우리를 질병이나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주거나 상처를 빨리 치료해 주고 아픈 곳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 술은 종교적 축복의식의 한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며 사회적으로 특별한 행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서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에서 나타나는 약물사용의 상황과 그 적합성을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래의 표는 약물의 건전한 사용과 부적절한 사용의 몇 가지 예입니다.

 

<표 1> 약물사용의 형태들

 

올바른 약물사용의 예들

부적절한 약물사용의 예들

    ● 처방 약품의 적절한 사용

    ● 음주 횟수를 최소한으로, 도에 맞게, 합법적인 사용

    ● 개인적, 종교적, 혹은 건강을 위한 금주

    ● 화학약품 사용에 관한 올바른 선택에 도움을 주는 일

    ● 음주운전

    ● 약물사용에 따른 가족, 집단 성원간의 갈등

    ● 미성년자의 음주와 기타 법적문제

    ● 약품에 대한 의존

    ● 태아에 대한 폐해

술이나 다른 약물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하여 약물 의존이나 중독의 결과로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 

음주는 널리 인정받을 만한 지침이 거의 없으며, 이것에 대해 혼란이 대단히 많은 화학제품들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음주를 자제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술과 관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알콜중독자이거나, 해롭고 위험한 방식으로 술을 마신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주가도 아니고, 심각한 문제가 있는 술꾼들도 아니다. 이런 사람들은 술을 합법적으로 가끔 그리고 적당히 사용한다.

화학적 건강의 범위 내에서 음주에 대한 안전하고 적절한 사용을 단정짓지 못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우리 사회에서는 사용자와 비(非)사용자라는 두 그룹으로 나뉘게 되었고 그들 사이의 거리만을 넓혀 놓았다.

이러한 양분화는 각 개인과 그들의 행동에 대한 꼬리표를 달게 하였고, 비(非)사용자에게는 무미건조한 사람, 승리자, 성인, 건강하며 윤리적인 사람으로 간주하고, 사용자에게는 심약하거나 사악한 사람으로, 또는 패배자, 부도덕한 이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꼬리표들이 가끔은 술을 심각하게 사용하고 의존적인 사람들의 행동과 비(非)사용자들의 행동을 적절히 묘사할 수는 있지만 술을 적당히, 가끔 사용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기술하지는 못한다. 술을 마시는 사람들의 행동은 꼭 나쁘거나 부도덕하지 않으며 그들이 모두 병자이거나 패배자는 아니다. 비(非)사용자들이 술을 마시지 않았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그들이 성자나 윤리적인 사람, 건강한 사람, 승리자일 수는 없다. 이러한 꼬리표들은 우리 사회에서 술의 적절한 사용과 비(非)사용에 대한 개방적이며 유익한 토론을 이끄는데 장애가 되어 왔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어떤 사람이 위험하고 불건전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고 중재를 위한 객관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명확한 지침의 개발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꼬리표는 술을 합법적으로, 적절히 사용하는 중간에 서 있는 수많은 이들의 행동을 기술하는데 한계를 노출했다. 그들은 사악하거나 부도덕하고, 심약한 사람들이 아니다.

결국, 역사적으로 이어져 왔던 양분적인 사고는 중간에 서 있는 수많은 사람에 대한 개방적이며 유익한 토론을 이끄는데 장애가 되었다. 이러한 사고는 어떤 사람의 행동이 위험하고, 불건전하며 부적절했을 때, 올바른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의 개발을 방해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화학적 건강”이라는 개념은 사용자와 비(非)사용자를, 전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정도에 맞게, 적당히 사용하는 사람으로 재분류함으로서 사용자와 비(非)사용자 간의 간격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간격은 우리들의 지침들로 대체된다. 지침들을 따르는 사람들은 술을 끊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고, 가끔 합법적이고 적당히 안전하게 음주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사람은 화학적으로 건강한 행동들을 보여준다. 지침들은 또한 술을 불건전하고 위험하게 또는 의존적인 태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중재하는 기초로 쓰일 수도 있다. 


4. 약물사용의 위험과 그 현황


1)  술, 담배, 그리고 다른 약물의 사용


대다수 어른들은 화학약품 사용이 젊은이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음을 받아들이길 기피한다. 어떤 사람들은 최근 코카인이나 다른 약물사용에 관한 문제들이 너무나 심각한 나머지 청소년들이 ‘단지 음주만을 한다.’고 했을 때 안심하기도 한다. 정말은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그냥 신문의 머리면을 장식하는 것뿐일까요? 술, 담배, 약물의 사용 문제가 얼마나 퍼져 있고 심각한지를 알고 있습니까?->해석이 어색함


지역별 통계를 확보하기는 어려워도, 국가별 연구들은 청소년의 약물사용과 그 심각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국립마약남용연구소로부터 지원을 받은 미시간 대학 사회연구소가 1975년 이후 21년간에 걸쳐 해마다 미국 청소년의 약물사용 실태에 관하여 조사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1970년대 말까지 마치 전염병과 같이 약물사용이 확산되다가, 70년대 말부터 1991년까지 사용률이 감소하다가 1991년 이후 사용량이 다시 증가하고 있음이 미국 상급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21번째 전국 설문조사와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대상 5번째 전국설문조사에서 보고되었다.

이런 통계를 알고 있는 지역사회의 지도자, 부모, 성직자, 학교 관계자, 그리고 법 집행 관료는 약물남용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술을 마시는 수많은 청소년들의 음주 이후의 운전, 약물 흡입 이후의 음주, 음주 운전자와의 동승 등과 관련된 통계 치들이 더욱 우리를 걱정하게 한다. 이것들 중 자동차 충돌사고는 청소년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다.

게다가, 술에 중독 된 청소년과 어른들은 다른 문제에서도 상당히 위험하다. 의사결정능력이 손상되어서 중독자들은 수영과 같이 운동도중 사망하거나, 다치기도 하고 성행위도 종종 술의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해마다 수백만의 청소년이 임신하며 성적 접촉으로 인한 감염, 캠퍼스내 성폭력과 강간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숙취, 피로 등으로 인한 학업성적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더구나, 술과 다른 약물의 사용은 추락사고, 화재사고, 산업재해, 폭력범죄(아동학대, 성폭력, 아내학대 등), 강도죄 그리고 의학적이고 정신적인 병 등의 주요 요인으로서 지목되고 있다.

<표2〉술, 담배와 다른 약물 사용 경향 (최근 30년동안 사용)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2

1993

1993`

1995

  술

 

 

 

 

 

 

 

 

 

 

 

 

 

중2

-

-

-

-

-

-

-

-

25.1

26.1

24.3

25.5

24.6

고1

-

-

-

-

-

-

-

-

42.8

39.9

38.2

39.2

38.8

고3

68.2

71.2

71.8

70.7

69.4

65.9

66.4

60.0

54.0

51.3

48.6

50.1

51.3

 

 

 

 

 

 

 

 

 

 

 

 

 

 

중2

-

-

-

-

-

-

-

-

12.9

13.4

13.5

14.5

14.5

고1

-

-

-

-

-

-

-

-

22.9

21.1

23.0

23.6

24.0

고3

36.8

39.4

41.2

41.1

40.8

36.7

37.5

33.0

29.8

27.9

27.5

28.2

29.8

담배

날마다 사용

중2

-

-

-

-

-

-

-

-

7.2

7.0

8.3

8.8

9.3

고1

-

-

-

-

-

-

-

-

12.6

12.3

14.2

14.6

16.3

고3

26.9

28.8

25.4

20.3

21.3

19.5

18.7

18.9

18.5

17.2

19.0

19.4

21.6

마리화나

중2

-

-

-

-

-

-

-

-

3.2

3.7

5.1

7.8

9.1

고1

-

-

-

-

-

-

-

-

8.7

8.1

10.9

15.8

17.2

고3

27.1

35.4

36.5

31.6

27.0

25.7

31.0

16.7

13.8

11.9

15.5

19.0

21.2

흥분제

중2

-

-

-

-

-

-

-

-

2.6

3.3

3.6

3.6

4.2

고1

-

-

-

-

-

-

-

-

3.3

3.6

4.3

4.5

5.3

고3

8.5

8.8

9.9

15.8

8.9

6.8

5.2

4.2

3.2

2.8

3.7

4.0

4.0

코카인

중2

-

-

-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