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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4강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집단상담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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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강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집단상담프로그램

 

 

최은영

(칼빈대학교 신학과)

 

I. 중독의 이해

1. 인간의 모습

   1) 부풀러진 자기(inflated self)와 쭈그러진 자기(deflated self)

   2) 약물남용 청소년: 진짜 자기(real self)가 만들어지기 어려운 삶의 역사를 소유

   3) 약물남용(drug abuse)과 약물의존(drug dependence)

     가. 두가지를 나누는 기준: 약물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가의 여부

         - 약물의존: 건강, 인간관계, 기능상의 손실에도 불구하고 약물사용 계속

     나. 삶의 의지할 대체물의 개발: 인간의 삶의 영역


2. 중독의 종류

   1) 일 중독

     * 일중독자의 특징(박정수, 2001)

       가. 일로 연결된 시간에 대한 독특한 개념

       나. 일에 대한 집념 예. 비즈니스의 일환으로의 골프

       다. 일 중심으로 주위환경을 강박적으로 조정

       라. 일에 대한 금단 증상: 무력감

       마. 일에 시간, 에너지를 무한히 사용하나 생활이 건조, 감정적 여유가 없다


   2) 관계 중독(섹스 중독): 자위행위 횟수, 오르가즘에 도달하는 횟수가

                          일주일에 여섯 번을 넘으로 일단 의심(마틴 카프카)

   3) 약물 중독(알코올 중독 포함)

   4) 도박중독: 예. 카지노, 경마, 경륜, 주식, 복권, 고스톱, 게임 등

   5) 인터넷 중독: 예. 게임과 채팅, 포르노

   6) 식(食) 중독

   7) 기타: 운동 중독


3. 중독자의 특성(김진숙, 최은영, 1997)

1) 성격이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이다

2) 성격이 소극적이거나 내성적이다

3) 우울증, 불안 등에 시달린다(이중진단)

4) 어릴 때부터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이 안되었다

5)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다

6) 지능이 모자란다

7) 공부를 못한다

8) 가족 중에 술 문제를 가진 사람이 있다

9) 중독 대상에 대하여 지나친 기대를 한다


4. 중독의 특성(하지현, 20001)

   1) 집착

   2) 기분의 변화

   3) 내성

   4) 금단

   5) 갈등: 인간관계, 사회관계

   6) 부정(denial)

   7) 조절의 실패

   8) 구갈 및 소모적 행동

   기타: 진행성/ 완치의 개념이 아닌 조절의 개념

 

5. 약물중독의 이론적 이해

   1) 정신분석학적 이해: 구강기 고착

   2) 대상관계적 이해: 미분화/ 일차적 나르시스

   3) 발달론적 이해: 발달 과업의 하나

   4) 인지행동적 이해: 스트레스의 대처 양식

  

6. 중독의 진단 기준(모든 중독의 자가중독 체크포인트: 박정수, 2001)

   1) 내성이 생겼다. 똑같은 시간이나 동일한 양으로는 만족되지 않는다

   2) 금단현상이 나타난다. 끊으면 불안하다

   3) 의존이 생겼다. 하지 않으면 못 배긴다

   4) 지각, 결근, 책임 회피 등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

   5) 금전적 손실, 건강 파괴 등 부정적 결과가 있을 줄 뻔히 알면서도 하게 된다

   6) 주변 사람이 비난하거나 심한 잔소리를 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7)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파악하지 못하고 인정하지 않는다

   8) 집중력 감소, 산만함 등으로 예전에 잘 하던 일들이 잘 되지 않는다

   9) 음주 운전, 폭력, 횡령, 사기 등 법적 문제가 발생한다

  10)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대인관계가 파괴된다

  * 한 가지라도 해당되면 이미 중독상태로 들어간 것으로 판단



II. 약물중독


1. 약물중독 청소년의 개인 상담

* 상담 원리(최은영)

     1) 불만족스런 삶의 영역을 진단한다

     2) 어려운 그들의 삶을 공감한다

     3) 그들의 삶의 대체물을 함께 선택한다

     4) 그 대체물에 새롭게 의존되도록 도와준다

     5) 상담자와의 의존 관계를 정리한다

     6) 추후 상담을 계획, 실시한다


  1) 개인상담의 단계(최은영)

  1) 첫면접 : 저항 깨기, 상담 동기 유발

  2) 초기: 평가, 상담목표 설정(약물 끊기/ 대체활동에 의존하기)

  3) 중기: 상담목표 작업

  4) 말기: 상담목표 달성 확인

  5) 종결: 재발시 대처 방법


  *Edward Kaufman(1994)

  Phase 1 단약 단계 Achieving Abstinence (첫면접 & 초기 단계)

  1) 평가 Assessment

  2) 약물끊기와 상담에 대한 동기화

        Motivation for Abstinence and Treatment

  3) 해독 Detoxification

  4) 약물을 안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Development of a Plan for Achieving Abstinence

  5) 약물을 일단 안하는 내담자와 상담 계획 세우기

        Development a Treatment Plan with a Dry Alcholic


  Phase 2 초기 회복 단계 Early Recovery(Sobriety)

   - 이 시기 상담자의 역할 Role of The Therapist

      1. 내담자에게 다양한 활동을 찾도록 격려하기

         Support the Client's Reaching Out to Multiple Objects

      2. 따뜻하게 지지하면서도 중요한 것을 적극적으로 가르치기

          Shift from Confronter to Suppor and from Listnener to Active Teacher

      3. 내담자가 상담에서 도움을 받고 있다는 기본적 확신 가지기

          Basic Belief of Client's from Counseling

      4. 우러나오는 따뜻함 Genuine Warmth


  Phase 3 후기 회복 단계

      Advanced Recovery(Intimacy & Autonomy)

    - 이 시기에 다루어야 할 정신역동적 주제: 다룰 수 있는 상담자

             (Psychodynamic Themes)

      1. Grief and Loss

      2. Letting Go of Early Traumas

      3. Trasference and Countertransference Issues

      4. Relingquishing Narcissistic Behaviors

      5. Residual Dysfunctional Affects

      6. Healthy Self-Care

      7. Achieving Intimacy


  2) 청소년 약물남용 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1. 약물의 생리작용

    2. 약물사용 정도에 대한 평가

    3. 약물과 친구와의 관계

    4. 약물과 놀이와의 관계

    5. 약물과 진로와의 관계

    6. 약물과 가족과의 관계

    7. 약물 충동이 일어날 때의 대처 방법(타기관 의뢰 포함)


2.  약물중독 청소년의 집단 상담(이숙영, 최은영, 1996)

1)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1) 상담자 측면

     1. 성격 측면: 내성적 대 외향적

     2. 콘트롤 문제: 비행 집단의 특징


    (2) 내담자 측면

        성에 따라

        연령에 따라

        비행 종류에 따라

        사용 약물 종류에 따라

        약물사용 정도에 따라

        자아강도에 따라


2) 약물남용 집단상담의 형식상 계획

     (1) 집단 형식: 구조 집단/비구조 집단

                    폐쇄 집단/ 개방 집단

     (1) 회기 및 일정:총40시간 이상, 가능한 집중적으로

     (2) 장소: 평상시 생활 장소와 다른 곳이면 좋다

     (3) 인원: 8명 - 12명

     (4) 상담자 구성: 진행자와 보조 진행자의 적절한

                                역할분담

         * 보조 진행자의 역할

           가. 준비물 및 세션 세팅 돕기

           나. 집단에서 적절한 촉진자 역할

           다. 각 회기의 면밀한 관찰

           라. 각 회기마다 진행자에게 피드백하기

           마. 회기 사이에 개인상담 진행


3) 약물남용 집단상담 과정의 유의사항


  1. 참여단계

집단 구성원들의 소개가 이루어진다. 약물남용위험 청소년들이 기본적으로 첫모임에서 소개할 수 있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가. 이름 /  나이 / 소속

   나. 자신이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다. 약물을 처음 사용하게 된 시기

   라. 약물을 처음 사용하게 된 상황-친구들과 어울려/혼자서

   마. 약물사용을 지속하고 있는 기간

   바. 약물사용 직후의 상태 - 신체적 / 감정적 / 인지적 영역

   사. 약물을 통하여 얻고 싶었던 점

   아. 약물사용을 중지하고 싶은 바람의 정도

   자. 집단상담을 통하여 어떻게 자신의 약물 문제를 다룰 수 있을 지에 대한 기대 등


2. 과도적 단계

약물남용위험 청소년들의 집단에서 집단상담자가 이 시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집단 구성원 중 형제관계나 친구관계 등의 문제-경쟁, 소외 등-로 약물을 사용하기 시작하게 된 청소년이 있다면 이 청소년은 집단 안에서도 역시 같은 갈등을 반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청소년이 집단에서 보이는 저항이 충분히 표현되며 집단에서 받아들여지고 더욱 건설적으로 이러한 자신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을 집단구성원 모두가 제시할 수 있도록 집단을 이끈다.

2. 약물남용위험 청소년들이 집단이 구성되는 경로는 대부분 부모나 학교 선생님 등과 같이 권위를 가지고 자신보다 힘이 센 강자나 윗사감들을 통할 경우가 많다. 더우기 부모와 선생님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에는 이 과도적 단계를 잘 통과하기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유형의 청소년들은 뿐만 아니라 집단상담자에 대해서도 저항과 갈등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상담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집단상담자에 대한 저항과 갈등을 단순히 좁게 집단 내부에서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부모와 선생님과의 관계 등을 폭넓게 파악하는 것이 저항을 해석하고 처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약물남용위험 청소년의 경우 과도적 단계를 제대로 넘기기 어려운 또 하나의 이유는 이들이 집단상담에 참여하지만 약물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죄책감이나 열등의식을 느껴 더 깊은 집단상담의 과정으로 나아가는 것에 방해를 받는 사실 때문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자는 간혹 반복되는 약물사용 경험 자체를 생산적으로 청소년들이 재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이들의 죄책감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약물사용 경험을 솔직하게 드러내어 다음의 참여단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작업단계

이 시기에 집단상담자가 약물남용위험 청소년집단을 이끄는데 유의할 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 또래와의 결속이 형성이 되었다면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생기게 된다. 이 시기에 이른 약물남용위험 청소년은 자신의 약물사용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 집단의 자부심이나 결속에 해를 끼칠 것을 우려하여 집단에 깊이 참여하거나 집단에서 솔직한 자기 표현을 하는 것을 꺼리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자는 계속하여 인내를 가지고 약물사용을 중지하고 있는 다른 청소년들이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을 우월의식을 가지고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 청소년에 대한 진정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도와줄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하며, 약물을 계속하여 사용하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험을 솔직히 공개하는 것을 통하여 비슷한 처지의 친구들을 더 잘 도와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자신이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통찰을 얻고 약물사용을 중지하게 되는 행동단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계속하여 격려한다.

2. 이 시기에는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통찰만으로 약물사용을 중지하기가 어려워지므로 집단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과 더불어 구체적인 약물사용에 대한 대안을 갖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의 예를 들어보겠다.

예1) “그렇게 할 일이 없고 심심한데 딱히 할 일도 없고.. 그러다보니 시간도 잘 가고 네 세계를 방해받지 않는 가스 부는 시간이 좋았단 말이지? 그러면 이제부터 심심할 때는 뭘 할 수 있을까?”

예2) "아침에는 이걸 하고 저녁에는 저걸 하고 그런 식으로 뭉뚱그려 이야기하지 말고 다음 시간에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저녁에 잘 때까지 시간표를 한번 짜서 여기 있는 사람 숫자만큼 복사해오지 않겠어?“

예3) “만약 너는 약물하는 대신에 태권도장에 가고 싶은데 부모님이 널 믿지 못하고 도장에 들어갈 돈을 주지 않으신다면 그 때는 어떻게 할래?”


4. 종결단계

이 시기에 집단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1. 각 집단 구성원들의 첫회 상담 기록을 보고 현재의 상태가 종결에 적합한 지 여부를 결정한다.

2. 청소년들은 감정과 생각의 기복이 큰 만큼 변화의 속도 역시 매우 빠를 수 있다. 따라서 집단상담과정 중 계속하여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청소년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는 성공적으로 집단을 종결했다고 판단하고 1달-2달 정도 후에 추수면접을 거쳐 계속 약을 사용하지 않는지를 확인한다.

3. 집단상담과정 중 약물을 사용하는 횟수나 정도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청소년 자신을 위하여 개별상담이나 다른 집단상담이 필요함을 알리고 자발적으로 이에 참여하도록 도와준다.

4. 집단상담과정 중 전혀 약물사용에 진전을 보이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에는 집단과정 기록을 통하여 이 청소년이 가진 뿌리깊은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아 적당한 전문상담기관에 의뢰하도록 한다. 만일 집단과정에서 약물중독이 의심되면-약물중독이란 신체적인 금단증상, 내성이 생겨남과 동시에 사회생활 면에서도 약물 때문에 학교나 직장 생활에 실질적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중독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신경정신과 병원이나 의원을 찾도록 도와준다.


4) 청소년 약물남용 집단상담의 내용상 계획: 재미있게

    1. 약물의 생리작용

    2. 약물사용 정도에 대한 평가

    3. 약물과 친구와의 관계: 좋은 친구/나쁜 친구의 비교

                            약물 거절법

                             친구 사귀는 법

    4. 약물과 놀이와의 관계: 실제 놀이 계획 작성 및 놀기

                            놀이에 대한 교육

                            놀고난 후의 평가

    5. 약물과 진로와의 관계: 희망직업 알아맞추기 게임

                            일에 대한 잘못된 생각찾기

                            직업에 따른 장기 계획

                            일의 성공 요소 찾아보기

    6. 약물과 가족과의 관계: 가계도 작성

                            가족 사이의 감정 관계 이해

                            가족 사이의 역할 분담 이해

                            가족의 비밀 나누기

                            가족의 신화, 규칙 나누기

    7. 약물 충동이 일어날 때의 대처 방법


3.  약물예방교육(김진숙, 최은영, 1997)

1) 대상: 광범위- 정상청소년 및 약물사용 경험 청소년

  2) 특징: 1) 대규모 교육에 적합해야한다: 상담자수, 교육 시간 면에서 경제적

        2)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교육 내용을 화면을 통해 제시

                              만화 삽입으로 학습 동기 자극

        3) 발달 단계에 적합해야한다: 생식기/ 정체감 대 역할 혼미/ 형식적 조작기

        4) 대상에 따른 메뉴얼식 편집: 대상의 특징에 따라 세가지로 구분            

                                    - 중학교 1-2학년용

                                    - 중학교 3학년 - 인문계 고등학교용

                                    - 중학교 3학년 - 실업계 고등학교용

            * 중학교 2학년이 정상/ 문제 청소년이 갈리는 시기

3) 교육내용: 약물의 생리작용 중심 예방교육에서 삶의 전 영역으로의 확대

            예) 여가시간의 활용법, 장래 계획의 설정, 가족관계의 이해


   예.  1) 약물중독 평가/ 약물사용 이유/ 약물사용자의 특징

       2) 약물의 생리작용/ 중독 사례/ 끊는 법

       3) 친구에 대한 오해/ 친구에 매이는 이유/ 이성친구 사귀는 법

       4) 놀이와 약물의 관계/ 나에게 맞는 놀이/ 놀이를 위한 준비

       5) 진로 탐색/ 진로 계획/ 진로와 약물의 관계

       6) 가족의 감정 세계/ 가족의 역할과 비밀/ 가족관계와 약물


   4) 에방교육의 실제

    1) 공감: 약물남용자에 대한 인가적 연민과 따뜻한 마음

    2) 전문성과 신뢰성: 약물사용법, 원인, 생리작용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에서 나오는 신뢰감

    3) tuning과 timing을 이용한 주의집중법:

      * 주의 집중의 방법들

       1) 호기심 유발

       2) 감각적 자극

       3) 공포적 자극

       4)  지적 자극


       * 청중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청중의 최근 관심사는 무엇인가?

       - 청중과 나를 이어주는 고리는 무엇인가?

       - 약물과 관련하여 청중의 상태는 어떠한가?

       - 발달단계와 관련하여 청중의 상태는 어떠한가?  

       * 단일 자극에 집중하지 못하는 청중을 위하여

       - reference people 활용법

       - 방송 수업시 복장과 수업 진행 방법

       - 퀴즈 형식 (개인: 단체)

       - 짧고 굵은 메시지의 전달

      

    4) 예방교육자 자신에 대한 이해

   1) 교육배경: 전공, 약물 및 상담에 대한 지식, 교육방법에 관한 지식 등

   2) 경험: 내담자 수, 주로 활동했던 영역 등

   3) 성격: 내성/외향, 감각/직관, 사고/느낌, 판단/인식형

   4) 가치관: 경직/ 유연, 급진/보수

              자신이 가치롭게 생각하는 바

   5) 꿈/계획: 약물예방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활동 계획, 꿈


예) 약물예방교육프로그램의 활용법 

.

 

약물개관

담배

흡입제

친구/

이성친구

놀이

진로

가족

소요

시간

15-20분

15-20분

15-20분

15-20분

15-20분

15-20분

15-20분

15-20분

교육

내용

약물중독

약물사용
이유

약물사용자의 특징

생리작용

중독사례

끊는방법

생리작용

중독사례

끊는방법

생리작용

중독사례

끊는방법

친구에 대한 오해

친구에 매이는 이유

이성친구 사귀는법

 

놀이와 약물의관계

나에게 맞는 놀이

놀이를 위한 준비

진로탐색

진로계획

진로와 약물의관계

 

가족의 감정세계

가족의 역할과 비밀

가족관계와 약물

구분

내용

 

중1-2년

   O

    O

   O

 

   O

    O

 

 

중3-

인문고

   O

 

   O

  

   O

 

   O

   O

중3-

실업고

   O

 

 

    O

   O

 

   O

   O  


약물예방교육프로그램                                     약물개관프로그램 2   



 흔히  약물을 사용하는 몇가지 이유들


   1) 누구에게 내 얘기를 하는 게 힘들다 -- 약물로 푼다

   2) 우리 가족이 창피하다 -- 약물로 도망가고 싶다

   3) 열등감에 시달린다 -- 약물에 취하고 싶다

   4) 어려움을 적절히 처리하는 방법을 모른다 -- 약물에 매달린다

   5) 친구가 인생의 모든 것이다 -- 약물을 안하면 친구가 떠난다

   6)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잘 모른다 -- 심심하다 -- 약물을 즐긴다

   7) 공부가 재미없어 시간이 너무 많이 남는다--무료하다--약물로 때운다

흔히 약물을 사용하는 몇 가지 이유들


그러면 이렇게 자신에게 치명적이 될 수도 있는 약물에 왜 손을 대게 될까? 대체로 약물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사람일수록 마음이 약한 경향이 있다. 마음이 약하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없고 그래서 자기 나름대로의 뚜렷한 주관을 가지지 못하고 남들이 하자는 대로 휩쓸리기 쉽다. 그러니 약물을 함께 하자는 제의를 받을 때 뿌리치지 못하고 넘어가게 된다. 또 이런 사람들일수록 자기를 자신있게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내가 좀 기분이 나쁘더라도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면 받아줄까, 나를 안좋게 보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자기 마음을 얘기하지 못하고 사람이 아닌 약물에게 자기 마음을 털어놓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남에게 얘기하기 어려운 문제 가운데는 집안 얘기가 포함된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매일 때리는 걸 보면서 어쩔줄 몰라한다거나 부모님 중 한 분이 친부모가 아니라든가 하는 이야기를 누구에게 가서 하겠는가? 다음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 가운데는 자신이 부딪치는 삶의 어려움을 생산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잘 모를 때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약물에 매달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 때 친구들은 자신이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이런 삶의 짐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상이다. 그래서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기다려지고 지나치게 친구들에게 의지하게 되며 이 때 친구들이 약물을 권하면 뿌리치지 못하고 마지 못해 시작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실제로 약물을 사용하는 친구들이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약물을 하면 재미있다는 것인데 이는 건전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친구들은 열심히 뭔가 자신의 미래를 위하여 공부든 직업 준비든 열심히 하고 있는데 자신은 딱히 할 일로 결정한 것도 없고 뭘 해야될 지 모를 때 그렇다고 공부도 되지 않고 시간만 많이 남는 친구들의 경우와 같이 남는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상의 어떤 경우이든 자신이 처한 삶의 어려움을 약물로 풀려고 하는 그 순간부터 삶은 꼬이기 시작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번 약물예방교육에서 이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그 실마리를 찾아보자.


    약물사용 위험요소에 따른 예방 교육 전략

 

목        차

 

   I. 약물사용 위험요소 이해: 중독의 개념 및 종류

 

  II. 약물사용 위험요소: 의존하고 있는 삶의 영역

     1. 일: 학업/ 진로

      (1) 위험집단 진단/ (2) 상담 및 지도 기법

     2. 사랑

       2.1 친구 관계

       2.2 가족 관계

      (1) 위험집단 진단/ (2) 상담 및 지도 기법

      3. 놀이

      (1) 위험집단 진단/ (2) 상담 및 지도 기법

     4. 행동 및 심리적 특성

      (1) 위험집단 진단/ (2) 상담 및 지도 기법

 

  III. 전인교육자로서의 보건 교사

 

            


I. 약물사용 위험요소 이해: 중독의 개념 및 종류


  1. 중독의 개념: 의존과 같은 의미

                 “다른 것에 의지하여 생활하거나 존재하는 일”


  2. 중독의 종류: 1) 일 중독

                        2) 관계 중독

                        3) 도박 중독

                        4) 식 중독

                        5) PC 중독

                        6) 약물 중독 등


3. 인간의 삶의 영역

(학업 / 진로)

사랑

(가족/ 친구/ 애인)

 놀이

(취미/ 여가)

일 중독

관계 중독

도박 중독

식 중독/  PC 중독/  약물 중독


II. 약물사용 위험요소: 의존하고 있는 삶의 영역


1. 일: 학업/ 진로

 

  (1) 위험집단 진단


  가. 청소년 약물사용 고위험군 선별검사표 2. 친구 및 학교와 개인생활

      항목 3) 진학이나 취업을 희망하기는 하지만 대학이나 직종 등이 아직

              정해져 있지 않다

             4) 학교를 다니기도 싫고 공부도 바닥권이다

 

  나. 약물예방교육프로그램1): 진로와 약물사이의 관계

      1) 내가 원하는 진로가 지금으로서는 가능할 것 같지 않다

      2) 부모님이 내가 원하지 않는 진로를 강요하신다

      3) 공부를 하고는 싶은데 잘 되지 않는다

      4) 진로 준비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5) 충동적 성격 때문에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곤란을 겪는다


 

   (2) 상담 및 지도 기법: 진로 탐색 및 계획


   * 지금 당장 나의 일로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무엇?


   * 그것에 대해 다음의 질문을 던져본다면?

     1) 나의 가치관과 잘 맞는가? 

     2) 내 적성이나 흥미와 맞는가?

     3)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인가?

     4) 그것을 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돈을 우리 집에서 댈 수 있나?

     5) 충분한 정보가 있는가?  충분히 그것에 대해 알고 있나?

     6) 그것을 한다면 우리 가족들이 밀어줄까?


    * 다시 머리 속에 떠오른 장래 직업이 있나?


    * 이를 이루기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본다면?

    “그것이 되기 위해

        오늘 할 일은?

        이번 주에 할 일은?

        한 달 내에 할 일은?

        6개월 - 1년 사이에 할 일은?

        3년 - 5년후에 할 일은?

        10년 - 20년 후에는?

2. 사랑


  2.1 친구 관계


  (1) 위험집단 진단


  가. 청소년 약물사용 고위험군 선별검사표 2. 친구 및 학교와 개인생활


  항목 1) 편지나 전화 및 만나고 있는 이성 친구가 많이 있다

       2) 친구들에게 심하게 욕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5) 가출을 해보았다

       6) 나는 절대로 느낌이 좋은 매력이 있는 이성하고만 사귈 것이다

       7) 나는 어려서부터 마음의 고생을 많이 하고 살아왔으니까

         이성을 만나면 그러한 모든 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성을

         만나고 있다


  나. 상담 프로그램 II2): 친구에 대한 생각 검토

     1) 친구와 함께라면 모든 것이 즐겁다

     2) 친구에게 “싫어”라고 말하는 것은 그 친구를 배신하는 것이다

     3) 친구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수 있다

     4) 친구와 있으면 무서울 것이 없다

     5) 친구없이 사는 것은죽을 맛이다

     6) 친구는 나의 피난처이다

     7) 부모와 친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상담 및 지도 기법: 약물 거절법 및 새로운 친구 사귀는 방법


* 약물거절법

1. “YES", "NO"를 분명히 밝힌다

  2. 대답은 간단히 한다

  3. 상대방을 멸시하거나 창피를 주는 말은 하지 않는다

  4. 거절하는 이유를 외부로 돌리지 말고 내 욕구나 권리에 초점을 둔다

  5. “미안하다”는 말은 꼭 그렇게 느낄 때만 한다

  6. 상대가 나의 거절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는 내가 원하는 때에 대화를 마친다

  7. 조용한 목소리로 말한다

  8. 대안을 제시한다


* 새로운 친구 사귀는 방법

  1. 사귀고 싶은 친구를 정한다

  2. 그 친구와 사귀고 싶은 이유를 스스로 분명히 한다

  3. 그 친구와 비슷해지려고 노력한다

  4. 그 친구에게 조그만 관심을 먼저 표현한다

  5. 그 친구에게 사귀고 싶은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6. 그 친구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도와준다



2.2 가족 관계


(1) 위험집단 진단


가. 청소년 약물사용 고위험군 선별검사표

     4. 학생들의 부모님 술 문제 걱정 정도

 

항목 1) 나는 부모님 중 한 분이나 두 분 모두에게 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

     2) 나는 아버지나 어머니의 술 문제 때문에 잠을 못 잔 적이 있다

     3) 나는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술을 끊으라고 말한 적이 있다

     4) 나는 아버지나 어머니가 술을 끊을 수 없었기 때문에 화가 나거나, 외로움, 두려움, 불안, 좌절을 느낀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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