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교재, 홍보물

교재, 홍보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치료공동체프로그램 II
첨부파일

 

2002년 약물상담 전문가 심화교육

치료공동체프로그램 II

윤현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송천쉼터)


마약류중독자 사회복귀를 위한 중간의 집 “송천쉼터”


들어가는 말


재활(Rehabilitation)이란 적극적인 치료 및 회복과정으로서 개인 자신을 변화시키고 아울러 자신의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면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집단에 정상적으로 융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약물중독 회복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개입전략은 재발방지이다. 따라서 치료 직후 정상적으로 사회에 복귀하는데는 외부의 전문적인 규제와 감독 없이는 재발의 우려가 높고 상습적인 치료 ·재발 과정은 결국 개인으로 하여금 자존감 및 자기 효능감 저하들을 경험하면서 자신에 대한 믿음이 떨어져 결국 재활의 희망과 노력을 포기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들을 잘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송천쉼터는 약물 중독 치료 이후에 혹은 본인의 강한 재활의지가 있는 약물중독자들에게 작은 사회의 모습을 갖춘 한 집단에서 생활하면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지원 받고, 적절한 교육 및 직업적 훈련 및 집단원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들을 통해 재발방지 및 순조로운 사회적응을 촉진하는 시설로서 기능 할 것이다.


송천 쉼터는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약물 중독자들이 중독에서 회복하여 사회에 복귀하는 과정동안 구조화된 주거환경, 치료프로그램, 교육 및 직업훈련을 24시간 제공하고 감독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결하여 중독자들에게 사회복귀에 필요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한다



1. 쉼터의 이론적 모델



송천 쉼터는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 TC)를 모델로 하고 있다. TC는 기본적으로는 자조적 접근방법(Self-help approach)으로서 정신의학, 심리학, 의학 이외의 비주류적 접근방법으로 발달되어 왔다. 2차 대전 이후에 영국의 정신과 의사 Maxwell Jones에 의해 시작된 정신장애인을 위한 혁신적 접근방법이었던 '민주적 공동체 모델'이나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에 활발히 전개되었던 미국의 약물중독자를 위한 'Synanon 운동'은 초창기의 대표적인 TC 모델로 언급되어진다. 오늘날 TC는 정교한 인간서비스 방법으로서 다양한 대상인구 집단에 광범위한 범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TC와 관련된 연구조사 활동도 증가되고 있다.


동료 공동체(peer community)를 활용하여 전인간을 치료하고자 하는 TC의 기본 접근방법은 초기에는 약물남용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개발되었으나 점차 가족, 교육, 직업훈련, 의료 및 정신보건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로까지 적용분야가 확대되었다. 스텝 구성에 있어서도 회복된 준 전문가의 비율이 증가되고 있다.


TC는 약물중독자가 변화하기 위해서 보건 서비스 제공자나 치료자에게 의존하는 것을 조장하는 제도는 받아들이지 않으며, 그 대신에 '레지던트(residents)'라고 부르는 구성원들 사이의 자조의 태도를 육성한다. 따라서 TC는 '치료자-클라이언트'로 구성되는 보편적인 제도적 세팅에는 반대되며,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이 '클라이언트-치료자'의 이중 역할을 필요로 하는 규범적 맥락 안에서 치료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다.


TC는 다른 사람을 도우면서 스스로 도움을 받도록 돕는 환경이다. 자조적 치료접근방법의 결과, TC는 도움을 청하기 위해서 치료자에게 의존하는 중독자의 경향을 최소화한다. 증독자는 변화과정에서 주도권을 가지며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TC는 개인의 역량을 고취시키며(empowerment), 중독으로 인해서 무력해진 탓에 중독자 스스로가 부여한 많은 제한점들을 돕는다. TC는 약물중독을 전인적인 상황으로 본다. 약물중독자가 극복 방법을 반드시 배워야 할 내면의 문제가 밖으로 드러난 증상이 약물사용이라고 여기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의지하는 학습된 행동으로 이해한다. TC 치료모델은 과정 지향적이며 상이한 발달단계에 처하여 있는 개인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고안되었으며, 다양한 수준의 문제, 동기, 치료단계에 적합하게 적용되어진다.


TC에서의 모든 활동과 도구는 치료적 변화와 교육적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학습목표는 애정(compassion), 성취(achievement), 규율(discipline), 책임감(responsibility)으로서 공동체의 조직과 작업을 통한 일상생활에서의 사고, 감정, 행동, 일, 놀이를 통해서 학습한다.


TC 철학은 약물남용(중독)을 한 인간 (the whole person)이 갖는 일종의 질병이며, 중독은 하나의 증상 일 뿐, 질병 그 자체는 아니며, 화학적 해독은 치료의 시작 단계일 뿐, 치료의 목표는 아니라고 말한다. 모든 인간은 자신 스스로를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을 조성해 줄 때 자신이 의사가 된다고 말한다.


더욱이 중독은 자신에 대한 분노, 수치심, 죄책감, 불안정, 자신감 부족, 가치관 혼란, 인격의 혼돈, 인내심 결여, 거부적 태도를 안으로 저장하기에 자신의 치료자적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위의 감정을 모두 다 표현해야한다.


결국 이 프로그램의 신념은 당신은 변화할 수 있고, 당신 스스로 위대한 자신을 찾을 수 있으며, 집단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개인 스스로는 책임감을 가지고, 건강한 자신의 모습을 흉내내어(Act as if) 행동하다보면 정말로 건강한 사람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재활 적인 접근에는 다차원적인 영향력과 훈련이 필요한데 그러한 것들은 대부분 24시간동안의 주거환경 안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TC는 개인을 약물사용의 양상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심리학적인 기능장애나 사회적 결함에 따라 구분한다. 많은 약물중독자들이 한 번도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습득했던 적이 없다. 따라서 직업적, 교육적 문제가 뒤따르며, 중산층의 보통의 가치관은 무시되거나 추구되지 않는다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TC를 통해 그들에게 처음부터 사회적으로 생산적이고 통상적인 생활방식(life-style)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TC에서의 재활 목적은 총체적인 것이고, 생활 방식과 개인의 정체성(personal identity)의 변화 모두가 관계된다. 일차적인 심리학적 목표는 약물사용의 소인이 되는 부정적인 행동, 사고, 감정의 양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주된 사회적 목표는 책임감 있는 약물이 없는 생활방식의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안정된 회복은 이러한 심리학적, 사회적 목표를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해, 치료적 공동체는 약물 단약에 대한 새로운 가치의 획득은 직업적, 교육적 기술과 사회적 생산성의 성취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이는 태도, 정서, 심리, 사회, 신체적인 계속적인 변화를 통해 통합된 건강한 모습을 재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TC의 관점에 따라 그 과정들을 잘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하는 송천 쉼터 프로그램은 그 프로그램인 운영 주체인 마퇴 직원들의 적극적인 TC적 실천과 의욕이 중요한 요소이다. 약물 중독 치료 이후에 혹은 본인의 강한 재활 의지가 있는 약물중독자들에게 작은 사회의 모습을 갖춘 한 집단에서 생활하면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지원 받고, 적절한 교육 및 직업적 훈련 및 집단원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들을 통해 재발방지 및 순조로운 사회적응을 촉진하는 시설로서 기능 할 것이다.



2. 재활센터의 목표



1)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의식과 주인의식을 고양시킨다


2) 자신의 삶의 주된 부분들을 이해하도록 통찰력을 고양시킨다


3) 자신에게 불안, 좌절, 분노 등을 야기하는 사회적 상황을 적절히 다룰 수 있는 문제해결전략을 지도한다.


4) 자존감을 고양시킨다.


5) 교육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개인의 지력향상 및 잠재력을 개발시킨다.


6)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직업적 훈련 및 감독을 제공한다.


7) 재발의 우려가 없도록 삶을 재 구조화하게 가르친다.



3. 재활 센터에 머무는 기간


최소 2개월 최장 6개월 간 머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거주 기간은 과정에서 개개인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재활 하는지 그 경과에 따라 조정된다. 퇴소 이후에도 방문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4. 입소대상 및 방법


1) 교도소를 출감하는 약물 중독자

2) 마퇴본부 상담센타에서 의뢰 된 자

3) 치료보호프로그램, 보호관찰 약물수강명령대상자

4) 치료감호프로그램을 마친 자로서 중간의 집 프로그램을 원하는 자

5) 병원 입원 치료 후 병원에서 의뢰 된 자



5. 수용되기 위한 자격 요건


기본적으로 20대 이상의 성인 남자를 대상으로 한다


1) 약물중독으로 진단 받은 자

2) 재활 하여 자신의 약물 의존적인 행동양식을 수정하려는 강한 의지와 의식적인 노력을 하려는 자

3) 개인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지닌 자

4)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자

5) 회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확립 ·실행하기로 결심을 한 후 그것을 이행할 수 있는 자


6. 규칙


1) 어떤 약물 사용도 사용하지 않는다.

2) 과격행동을 하지 않는다.

3) 성폭행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4) 한정된 금연만 허용된다.

5) 서로의 가치관, 의견을 존중한다.

6) 한우리공동체 윤리에 위반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는다.


7. 생활안내


1) 계획된 일과 시간표를 반드시 실행한다.

2) 정해진 프로그램시간 이외에는 책임자를 중심으로 각자가 자율적으로 관리한다.

3) 다른 기관이나 병원 서비스가 필요하면 직원들과 상의한다.

4) 방은 각자 청소하며, 공동공간은 분담한다.

5) 현금소지는 금하며, 소지품은 스스로 관리한다.

6) 취침 시간 이외에는 누워 있지 않습니다.

7) 생활시 필요한 물품은 본인이 직접 사전에 준비한다.

8) 직원은 필요시 개인 소지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퇴소를 원할 경우는 적어도 1주일 전에 직원과 의논합니다.

10) 허락 없이 가전제품 및 도구(부엌등)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1) 모든 프로그램에 적어도 5분전까지 참여합니다.

12)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고 받는 행위, 내기를 일체 금지합니다.

13) 사전에 허락된 손님 방문은 점심, 저녁식사, 저녁 자유시간을 이용한다.

14) 외출, 외박은 적어도 하루 전에 직원들과 상의합니다.

15) 허락된 외출, 외박요청시에는 반드시 직원에게 장소, 목적, 시간과 동행자를 직접 알려야 합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대 허용기간은 2박 3일간까지 가능

16) T. V.시청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10시 사이에 이용한다.

17) 음식물은 항상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합니다.

18) 전화사용은 공동체에서 합의된 조건으로 직원의 허락 하에 사용이 가능하다. (최대 주2회)

19) 퇴소기준과 결정은 전체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1) 전체 공동체활동을 모두 종료하였을 경우

(2) 공통규칙을 위반하였을 경우, 공동체생활을 저해하는 경우에

20) 기타의 세세한 사항은 공동체 전체회의를 거쳐 정한다.

 

※ 모든 문제는 회원, 직원들과 상의하고 위의 사항을 자율적으로 책임감 있게 지킵니다.


8. 쉼터 프로그램


1) 요일별, 시간별 프로그램

요일

프로그램

시간

담당

비고

 

월 

자유토론시간

09:30-10:20

상담원 및 가족

 

요가, 명상 프로그램

10:30 - 12: 00

조 옥경

화,수,목,금 자체요가

침 치료

1:30 - 3:00

주 일경

 

일본어 회화

3:20 - 4:50

양 윤성

 

역할 수행

5:00 - 6:00

 

 

요가

9:30 - 10:00

쉼터가족

 

삶의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10:20 - 12:00

    이 미영

 

사이코드라마/미술치료

pm 1:30 - 4:30

최대헌/선우복희

 

역할수행

5:00 - 6:00

 

 

요가

  9:30 - 10:00

쉼터가족

 

약물중독

9:40 - 10:30

임광택(약사)

 

 

가치관 명료화

자아 존중감 훈련

10:40-12:00

윤 현준

 

특별활동

pm 1:30 - 4:30

장 유정

 

역할수행

5:00 - 6:00

 

 

요가

9:30 - 10:00

쉼터가족

 

공동체 세미나

10:20 - 11:40

윤 현준

 

음악치료/창작교실

pm 1:30 - 3:30

손은실/000

음악 10, 24

창작 17, 31

내 신체와 만나는 시간

3:40 -4:50

이 동은

 

역할수행

5:00 - 6:00

 

 

요가

9:30 - 10:00

쉼터가족

 

참 만남 집단

10:20 - 12:00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