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예방교육)아이들에게 작은 방패를...
등록일 2001-03-28
조회 3,315

 

이 수 정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약물상담센터 전문상담원)
  


배고픈 아이들을 위한 사람들의 시선은 애처로움이라든가 따뜻한 모성애를 닮아있다. 모두들 안타까워하고 돕고 싶어하고, 실제로 그 아이들을 위해 뭔가 하려고 한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사랑과 관심이 고픈, 도움을 필요로 하?약물남용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본드·가스를 불고 약을 먹는 아이들에게 우리는 무관심하지 않으면, 차가운 비난의 시선을 던질 뿐이다. 호기심과 모험심으로 두리번거리는 그들에게 어느것 하나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은채 유혹과 함정 가득한 미로를 안전하게 지나갈 것을 요구한다. 방패도, 무기도 없는 아이들을 향해 무작정 독화살을 쏘아대면서 알아서 피하라는 것과 다를 바없다. 그리고는 화살에 맞은 아이들에게 '약물중독' ,'비행'따위의 딱지를 붙인다. 
  이제, 누구를 향해 책임을 묻고 싶지도 않고 그럴때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미미한 파장으로나마 다가가, 지금 미로의 한가운데 서있는 아이들에게 최소한의 방패라도 쥐어주고 싶다. 


  1. 약물남용 예방교육할 때 유의사항 

 

1. 약물의 위험성에 대한 지나친 과장이나 위협성 설명, 부정확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주의한다 : 정보가 악용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고 청소년들의 저항을 일으킬수도 있다. 

2. 약물사용방법의 상세한 묘사나 환상적인 느낌을 상술하여 호기심을 유발하지 않도록 한다 :    호기심을 자극하여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경우가 생길 우려가 있다. 

3. 각 대상자의 연령과 발달단계, 관심, 욕구 등의 특성을 고려한다. 

4.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한다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방이며, 대다수의 또래들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여야 한다.

5. 청소년들의 선택이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책임성을 강조한다 : 주위환경과 부모, 형제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핑계를 대는 것은 나약한 모습이며, 자신의 미래와 꿈을 위한 최선의 결정은 스스로가 하는 것이다. 

6. 과학적이고 정확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한다.

7. 도덕적인 연설이나 훈계는 오히려 교육의 효과를 떨어뜨린다.

  2. 약물남용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1. 딱 한번만 사용해보고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 : 대부분의 약물중독자들도 처음 시작은 '딱 한번만'이었다. 한번 사용후 중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2. 한두번 가볍게 사용해보는 것은 본격적인 약물남용과는 다르다 : 한두번의 사용이 중독에의 지름길이며 함정이다. 

3. 마약류는 일종의 기호품이다 : 국가가 공인하는 담배나 술도 기호품이기전에 중독성이 높은 마약성분을 다량 함유한 마약류다. 마약류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위험한 물질들이다. 

4. 졸음을 막아주고 집중력을 증가시킨다 : 일시적인 정신집중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나, 그로 인한 피해는 더 크다. 습관적인 사용은 기억력을 감퇴시키며 판단력상실, 정신분열증 같은 정신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5. 처방없이도 필요하다면 약을 먹을 수 있다 : 마약류를 살빠지는 약, 술깨는 약, 정력제 등으로 위장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치료를 위한 의약품 또한 잘못 사용하면 중독되거나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전문가의 처방없이 약을 복용하거나 불명확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6. 심각한 금단증상이 있다는 것은 거짓이다 : 초기에는 금단증상이 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계속 사용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금단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7.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약물은 그럴듯한 착각을 제공할 뿐이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트레스는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 건전한 방법으로 극복해야 한다.

8. 자신감을 북돋워준다 : 약물에 의존한 자신감은 진정한 자신감도 아닐 뿐더러 빨리 사라진다. 자신감을 위해 약물에 의존하는 것은 비겁한 것이다.

9. 약물남용은 나 자신에게 해가 될 뿐이지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 : 부모, 형제 등 가족에게는 정신, 경제, 사회적으로 치명적인 상처가 될 수 있고, 환각상태에서 저지르는 폭력, 범죄, 사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게 된다. 

10. 나는 잡히지 않을 것이다 : 아무도 확신할 수 없다. 또한 범법자로서의 낙인과 여러 가지 제제는 꽤 커질 수 있다. 잡히지 않더라도 늘 불안하며 쫓기는 기분,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11. 전문적인 밀거래자와 접촉해야 약물을 구할 수 있다 : 아주 친근하고 믿을만한 사람에게서 제공받을 수도 있으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약물을 경험할 수도 있다. 


  3.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의 제시
 
 

1.정보프로그램 : 약물남용이 신체와 정신,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한다.

2. 의사결정프로그램 :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책을 생각해내도록 하여 여러 가지 방법중에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한다.

3. 서약프로그램 : 약물을 사용하지않는다는 개인적인 서약을 채택하도록 한다.

4. 가치명료화프로그램 : 개인의 가치는 약물남용 행위와 병립할 수 없다. 개인의 존재가치를 인식하도록 돕거나 긍정적인 가치를 찾도록 돕는다. 

5. 목표설정프로그램 : 약물사용이 성취목표와 맞지않는 것을 알려준다. 예방효과를 가르치는 것은 긍정적인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기 위한 기술의 응용이다. 

6. 스트레스관리프로그램 :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스트레스를 잘 처리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7. 자기존중프로그램 : 자기가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실패에 대한 집착은 청소년들을 좌절케한다. 

8. 거절기술훈련프로그램 : 약물남용에 대한 압력을 단호하게 거절하는 것을 가르친다. 약물남용을 권하는 것에 대한 거절이 자신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9. 생활기술훈련프로그램 : 의사소통기술, 대인관계기술, 개인간 갈등해결 기술 등을 가르친다.

10. 규범설정프로그램 : 약물남용에 대한 보수적 규범을 확립한다. 약물에 대한 기대감을 감소시키고, 약물남용을 하지않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도 가르친다. 

11. 또래교육프로그램 : 또래를 이용하여 약물남용에 대하여 조언한다. 

12. 대안프로그램 : 약물에 노출될 시간과 기회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예방교육 실시현장의 예시

 
상담기관 및 사회복지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예방교육의 개요소개 :제시된 교육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보다 이상적인 교육프로그램 시행을 도모하기 바람
1회∼10회 정도의 프로그램으로 상황에 맞게 탄력성있는 적용이 필요함

 
 

1. 예시1

(1) 목적 .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심어주고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약물남용을 예방함 ·학교청소년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예방교육의 진행방식을 개발함

(2) 내용 ·고위험군선별검사를 통한 분반실시 ·비디오시청교육 ·유인물초독회 및 챠트강의 ·자유토론 ·분반토의내용소개 ·전문가발표 실시 

(3) 방법 ·청소년대상 리허설 후 고위험군 선별검사표 작성 ·분반은 고위험군선별검사를 하여 점수분포별로 알콜, 약물, 흡연, 이성으로 나눔 ·각 분반에 맞는 내용으로 진행 

(4) 평가 ·프로그램평가, 약물지식, 태도평가 사전사후설문을 통해 얻어진 결과분석

고위험군선별검사표 : 한국청소년학회「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연구」문화체육부, 1996 <김경빈 제작> 

2. 예시2 

(1) 목적 ·약물의 해악성을 알게한다 ·거절하기 기술을 습득하고 '아니오'라고 말하는 이유를 안다 ·약물사용을 부추기는 근거 없는 말들과 고정관념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의 약물사용이 어떤 법에 저촉되는지를 알게한다 

(2) 내용 ·고위험군선별검사에 의한 반 선정 ·읽기자료제공 : 자료에 기반하여 대본을 작성해가도록 유도 ·조편성 및 배역설정 ·대본작성 :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대본작성, 토론에 의한 대본내용결정 ·대본마무리, 연습 : 내용에 대한 타당도 검토와 배역연습 ·실연 : 소도구이용 사실감있게 역할극 발표, 느낀점 나누기

(3) 평가 ·약물에 대한 지식습득 평가 ·자기보고식 설문지에 기초하여 약물에 대한 부정적 태도 평가 ·주관적인 평가내용 ·시나리오 분석 ·수업활동에 대한 주관적 평가

3. 예시3

(1) 목적 ·약물사용에 대해 잘못알고 있는 생각을 바로잡고 올바른 지식을 습득토록 한다 ·약물유혹에 대한 대처방안을 습득한다 

(2) 내용 ·신문기사를 참고하여 약물남용 사례에 대한 토의로 도입 ·비디오시청 ·약물사용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지식중 잘못된 것은 무엇이고 약물사용을 부추기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인식한다 ·비디오 장면중 유혹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을 조별로 토의하고 역할극으로 시연해봄 ·역할극 내용에 대한 느낌나누기 ·토론내용정리 및 보충설명 

(3) 준비자료 ·비디오테잎, 워크쉿, 신문기사

◁ 참고자료 ▷ 신태용, 황의옥 편저「약물남용과 예방」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전북지부, 1996 주왕기「본드·가스이야기」강원대학교출판부, 1996 한국청소년학회「약물남용청소년 예방활동 연구집」청소년보호위원회, 1997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