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상담)상호신뢰 바탕으로 상담동기 높여야
등록일 2001-03-28
조회 3,006

 

김  은  영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약물상담센터 전문상담원)  


마약류 및 약물남용문제는 남용자들의 병식 부족, 법적 문제, 신분 노출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상담을 진행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약물남용자 자신보다는 주변인들이 상담을 愕뽀萬?때가 많으며, 전화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남용자 자신이 상담을 받으려는 경우도 주변인의 강요나 압력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담동기가 약하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남용자 대상 상담의 독특한 면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I. 약물남용자 상담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 


 

1)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약물남용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유대감을 맺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약물남용자들은 가정과 학교, 사회로부터 심한 갈등과 거부감을 경험한다. 다른 사람과 안정되고 신뢰로운 관계를 맺고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풀어나가는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무조건적으로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취함으로써 약물남용자들 이 배려, 온정, 수용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상담동기를 높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이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상담자 자신의 견해를 강요하지 말고 상담요청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약물은 나쁘니까 무조건 끊어야한다' '당신 가족들을 생각해 보라. 그런 문제행동을 하면 얼마나 속상해 하겠는가' 등 상담자의 견해나 평가를 나타내는 말은 삼가해야 한다.
 


2) 약물의 폐해에 대한 교육은 시기적절해야 한다. 약물남용은 신체적, 정신적 중독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른 심리사회적 문제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상담대상자가 사용하는 약물의 화학적 작용이나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약물사용으로 인한 개인과 가족의 문제, 전체 삶에 미치는 파괴적 결과 등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다만, 상담자와 신뢰로운 관계형성이 이루어지기 전에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면 상담대상자들이 강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먼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 후 실시하는 것이 좋다. 

3) 부모나 주변 주요인물들과의 관계 중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약물남용자가 약물을 중단하거나 중단하려는 의지를 보여도 주변인들이 안심하지 못하고 자꾸 의심을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재발은 약물남용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다. 하지만, 본인이 의지를 가지고 노 력하려는데 의심을 품는 것은 약물남용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나는 믿을만한 사람이 못되는구나'라는 생각으로 좌절하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주위 사람들의 불안이나 의심이 약물중단에 대한 의지를 저해하지 않도록 상담자는 가족이나 주위사람들과 자주 교류하며 개입해야 한다. 


II. 약물남용자 상담과정
 

  1) 전화상담

    가. 특징 
     

① 익명성 : 자신을드러내지 않아도 되므로 심리적 긴장이 감소되고,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의 문제인 듯 상담할 수가 있으므로 범법행위에 속하는 약 물남용에 대해 보다 편안하게얘기할 수 있다  
 
② 매체사용의 용이성 : 상담대상자가 원할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상담이라는 새로운 경험이나 자극에 대해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도 쉽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③ 일회성, 단기성 : 상담대상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상담을 요청하거나 중단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속에서 최대한 상담대상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나. 진행방법 : 내담자가 현재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성취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문제가 되는 행동을 없애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 대신에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한다. 

 

    다. 병원의뢰 : 상담을 받다보면 약물남용상태가 치료를 요하는 수준으로 악화돼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대상자의 약물남용상태가 호기심, 습관, 남용, 의존 수준인지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약물남용이 의존수준이라고 추정되는 경우에는 상담대상자의 여러 가지 여건(성별, 연령, 경제력, 지역 등)을 고려해 적합한 병원에 의뢰한다. 이때 정부지정의 전국 22개 병원에서 마약류사범을 무료로 치료해주고 있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면접상담
   

  

가. 상담초기 : 상담대상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약물사용 책임이 상담대상자 자신에게 있음을 받아들이고 약물사용을 조절하겠다는 의지를 갖도록 힘쓴다.

     


 ① 관계 형성 : 약물남용자의 경우 주변인들에 의해 강제로 상담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담자에 대해 불신과 적대감을 갖기도 한다. 따라서 상담초기에 내담자가 공감, 존중을 경험하게 해 믿을만한 협력관계를 이루는 것이 상담의 성패를 좌우한다. 


 ② 문제의 평가 : 내담자 문제의 성질과 원인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적절한 상담목표 및 전략을 세운다. 이 평가의 내용은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사용기간, 빈도와 사용량, 약물사용상황, 사용방식, 사용동기, 약물사용으로 인한 결과, 일반 심리적 장애에 대한 평가, 약물남용자 개인의 발달사, 가족배경, 성격적 특성, 현재의 적응수준, 여러 측면에서의 기능수준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어느 정도 평가가 이루어지면 상담자가 평가한 내용에 대해 상담대상자로 하여금 합의를 하게 한다. 내담자들은 자신의 약물사용 정도에 대해 최소화하고 부인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 동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상담 목표의 설정 : 약물을 중단하거나 줄이는 것이 목표인데,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것으로 설정해서 변화의 동기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통 3∼6개월 내에 해결될 수 있는 단기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것이 달성되면 1년정도 걸리는 장기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약물남용자의 자존감을 높이고, 약물없는 생활을 건실하게 이루어나가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심리사회적 성숙을 돕는 방향으로 장기 목표를 세운다.

    나. 상담중기
     


 ① 약물사용중단 전략 세우기 : 상담초기 작업이 어느정도 이루어지면 이를 바탕으로 약물사용 중단을 위해 전략을 세워 진행한다. 우선 회기마다 약물의 사용여부를 확인하고, 약물사용이 감소되면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내담자가 처음에는 상담자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해 약물을 줄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조금 변화되어도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약물을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견뎠다면 그러한 인내를 확실히 강화하도록 한다. 


 ② 자신에 대한 이해 넓히기 : 가족, 사회 등 관련 요인들이 약물사용과 어떻게 연관되었는가를 탐색해보고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상담대상자 자신이 왜 약물을 했는지, 왜 약물을 권하는 사람을 사귀게 되었는지, 가족와의 갈등이 어떻게 비롯되었고, 그런 것에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를 깨닫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남용자 자신안에 내재된 긍정적인 욕구나 기대를 찾아 인식시켜 주고, 내담자로 하여금 부모나 가족에 대한 현실을 정확하게 알도록 한다.  


 ③ 심리사회적 성숙의 기회 마련 : 약물사용과 관련된 내담자 자신과 환 경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어느정도 생기게 되면, 다음으로는 약물관련 문제에 대한 대처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을훈련해야 한다. 보통 약물을 사용하면 가족, 학교나 직장, 친구 관계에서 부정적인결과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 약물사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처럼 환경 으로부터의스트레스를 약물로 해결하려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새로운 갈등 해결기술과 사회적 기술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다. 상담후기
     


 ① 상담목표달성도평가 : 그동안 약물사용목표에 비추어 어느 정도 조절, 단약을 실천해왔는가를살펴본다. 또 재발상황을 점검해서 이를 유발 하는 위험상황들을 상담대상자가파악하게 한다.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 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이방법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실생활에 적용해보게 함 으로써 내담자의 실질적인대처능력을 형성한다. 그리고 상담과정을 통해 학습된 새로운 문제(갈등)해결기술이 실생활의 장면에서 잘 적용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평가된 결과들이 긍정적일경우 강화를 해주고 미해결된 문제가 남아 있으면 그 해결방안을 내담자와 함께모색해 본다.  


 ② 재발의 예방 : 내담자의 약물사용 중단과 성장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내담자에게 정서적인 지지체계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것으로는 가족을 면담해 상담종결 후에 내담자에게 기울여야 할 관심과 주의를 확실히 알도록 하는 것이다.

  3) 가족상담
   


  가. 약물남용과 가족 한 가족구성원의 약물남용은 가족 전체의 문제다. 자녀가 약물을 사용한 경우 부모가 서로 책임을 물으며 비난함으로써 부부관계가 불편하게 되거나 지금까지 은폐해왔던 부모의 약물남용문제가 표면화되기도 한다. 또 많은 가족들이 약물남용자에게 매달려 자신의 생활을 포기하면서 깊게 개입되는 경우가 많다.  


 나. 상담요령 일단 가족들이 갖고 있는 약물남용자에 대한 걱정과 불만을 상세히 얘기하도록 해서 부정적인 감정과 고통을 약화시킨다. 그리고 약물남용자에 대한 가족의 지나친 개입은 가족관계상 더욱 역기능적 특성을 띄게 되기 때문에, 가족 자신의 욕구를 위해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권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상담을 요청할 정도로 약물남용자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이 높은만큼 가족의 대처자세를 알려주면서 다른 가족에게도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약물남용자의 경우 지각이 점점 심하게 왜곡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들이 변명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침묵해버리면 관계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화를 간단하고 분명하게 하도록 하며, 약물남용문제를 가족들끼리 해결하려 하지 말고 전문가를 직접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도록 권한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