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부산지부
등록일 2001-03-29
조회 3,106

부산지부소식

 

초등학생 대상 약물남용 예방교육 - "위험한 선택"

  부산지부에서는 지난 6월 24일 금사초등학교 5, 6학년생을 대상으로 "위험한 선택"이라는 연극으로 약물예방교육을 실시했다. 기존의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한 이번 연극은 싸이코 드라마(심리극)의 기법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들에게 약물남용 유혹상황과 그 결과들을 보여줌으로써 약물남용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게 하고, 나아가서는 약물유혹상황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하는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했다. 또한 이번 교육에는 높은 수준의 연기력을 보여준 신라대 사회복지학과 심리극 연구학회 회원들과 진행을 도운 부산대 자원봉사자들의 활약이 있었다.

 

약물 오?남용 예방 지도교사 직무연수

  부산지부는 7월 28일, 29일 양일간 대한적십자회관 4층 강당에서 부산지역 초·중·고등학교 양호교사 및 약물교육 관련교사, 유관기관 실무자, 관련학과 대학(원)생을 위한 약물 오?남용 예방지도교사 직무연수를 개설했다. 약물예방교육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약물남용관련 정보와 비행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상담기법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된 연수는 참가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으며 이번 연수 참가자 100여명 가운데 74명의 교사가 학점을 취득했다.

 

'99 마약류 퇴치 바다캠페인

  부산 바다축제기간동안 광안리와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는 방학을 맞은 21개교의 중·고등학생들과 교사, 대학생 자원봉사자 600여명을 동원한 두 차례의 대대적인 마약류 퇴치 바다캠페인이 펼쳐졌다. 이번 캠페인은 부산시의 후원으로 제작한 홍보용 부채와 풍선 배포, 마약퇴치 이동홍보차량 전시, 시민 퍼레이드, 가두행진, 해수욕장 주변 정화, 숙박업소 및 유해업소 방문 스티커부착 등으로 다채롭게 전개되었으며 부산시민은 물론 많은 휴양객들에게 마약류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마약퇴치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마그미 2기 발대식

  사회봉사활동 학점 인정대학의 자원봉사자들이 마약퇴치 홍보요원이 되어 청소년들의 출입이 잦은 업소를 방문, 업주들에게 마약퇴치홍보물품을 배포하고 직접 스티커를 부착하는 부산지부의 마그미 캠페인이 더욱 활발히 전개될 전망이다. 하반기에 새로 선발된 13명의 마그미들은 지난 9월 18일 발대식을 가지고 마약퇴치홍보요원으로서 열심히 활동할 것을 결의했다. 마그미 2기들은 1기들의 방문 업소인 당구장, 오락실, 노래연습장, 단란주점뿐만 아니라 만화방, PC게임방, 비디오방, 콜라텍, 숙박업소등으로 방문지역을 넓혀나갔다.   

 

약물 오,남용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실시

  약물남용 청소년의 증가와 최초약물사용시기가 저연령화 되면서 가정에서의 약물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부산지부는 초, 중등학교의 학부모와 각종 성인단체들을 대상으로 자녀들의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을 연중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술, 담배를 포함한 약물의 폐해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함은 물론 약물남용을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제 1회 마약퇴치 포스터전시회

11월 1일부터 5일간 부산시청 지하로에서 제 1회 마약퇴치포스터 전시회를 마련했다. 부산시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외 마약퇴치 포스터 공모전 입상작 50여점이 전시되어 부산시민에게 마약류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전시회 홍보를 위해 동 기간 중에 펼쳐진 캠페인과  행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마약퇴치 즉석복권 및 다양한 홍보물품은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에 중요한 몫을 담당했다.

    

마약 없는 부산 추진위원회 발족

부산지부는 11월 15일 부산지방검찰청 범죄예방협의회와 공동 주관하고 부산광역시가 후원하는『마약 없는 부산』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12월 1일 부산광역시청 회의실에서 힘찬 결의와 출발을 위한『마약 없는 부산』추진대회를 가졌다. 『마약 없는 부산』추진위원회는 부산지역 마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마약의 도시"라는 오명을 불식시키고자 민관합동으로 발족되었으며 범시민적 운동을 전개하여 마약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