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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담사례 : 인천지부 상담센터 금연상담사례
등록일 2001-03-29
조회 3,140

상담사례

            

 인천지부상담센터  금연상담 사례

·실시장소 ; 지부상담실

·실시기간 : 상담 - 1일 3∼4시간 총10시간 연3일간 실시

             봉사활동 (우편물정리작업, 가두 캠페인 참여) - 1일 3시간 연 3일간

·대상자 : 시내  모여중 2년생 3명

·의뢰경위 : 학교에서 흡연하다  적발되어 징계처분을 받았으며 그 기간동안

             금연상담과 봉사활동집행을 의뢰함.

·상담목표 :

           1) 흡연폐해 인식

           2) 금연동기부여 및 금연실천

           3) 자기존중감 향상

 

·내담자의 기본사항

         

내용 \ 이름

박 0 0

황 0 0

오 0 0

최초흡연시기

6학년 2학기때

6학년때

6학년때

    흡 연 동 기

 호기심, 친구권유

 호기심, 친구권유

 호기심, 친구권유

현재 흡연량

1일 5개비 이상

있는대로

1일 5개비 이상

약물사용경험

담배, 술

담배, 술

술 담배

가족사항

부,모,언니

부,모, 여동생

모, 언니

가족 중 흡연자

부,모, 동생

(현재 모와 동생은

 끊었음)

없음

흡연장소

집,친구집,학교,놀이터

집,친구집, 학교,공터

친구집,공터

현재증상

두통, 피로감, 기침,

가래

두통,가래, 체중감소

체중감소

금연시도경험 유무

/

있다면

실패이유

유,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유,

아빠가 피우는 모습을

보면 피우고 싶어서.

유,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안피우면 허전해서.

현재 금연하고 싶은

마음

있다.

모르겠다.

있다

 

첫째날 (1차상담)

 학교에서 강제로 보내져서 그런지 긴장되고  약간 겁을 먹은 모습으로 상담실로  들어섰다.

 우선 편안한 마음을 갖게끔 반가이 맞아주고 음료수를 대접하였으며 지부상담실에서 하는 일과 금연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한 후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 내담자의 기본 사항(위 도표 참조)을  파악한후

2. 나의 장점20가지를 적어보고 발표케하여  자존감향상을 꾀했다.

3. 니코틴중독검사를 실시하여 중독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록 하였다.

4. 금연 동기 유발을 위하여 흡연의 폐해에 관해 비디오교육을 곁들인  집중교육을 하였으며

5. 각자 흡연타입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행동수칙을 만들었으며 금연일기 작성요령을 지도하고 금연각오를 선서했다.

6. 오후에 봉사활동함.

※오00의 언니(20대 초반)가 인솔, 내담하여  상담을 하였으나 학교측의 지시로 데리고 오긴 왔지만  언니자신이 진지하게 상담에 임할 마음의 자세가 안 되어 있었다.

오후에는 황00의 모가 내방, 상담하였다. 이들 보호자에게   중독성약물 단절의 어려움과  아이들이 금연을 실천하는데 가족의 구체적인 협조(금단증상의 괴로움에 대한 이해와 격려, 노력하는 행동에 대한 칭찬, 집안 어느 곳에나 널려있는 담배를 눈에띠지 않는 곳으로 정리 해줄것등)사항을  당부했다.

 

둘째날(2차 상담)

1. 금단증상의 어려움을 이해 해주며 구체적으로 세운 금연행동수칙과 지난 하루동안 넘긴 위기의 순간을 이겨낸 금연일지를 발표하며 경험을 나누었다.

2. '나는 누구인가'  생각, 발표하며 진정한 자기발견을 도왔다.

3.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에게는 다짐이 되고 타인에게는 약속이 되도록 '나에게 상장주기'를 하였다.

※박 0 0 의 모가 내방했다. 중독성약물 단절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힘들어 하는 0 0 을 이해, 격려할 것과 일상 생활중에서의 작은 칭찬등을 당부했다.

4. 오후에 봉사활동함.

 

세째날(3차 상담)

1. 금단증상의 어려움을 이해 해주며 구체적으로 세운 금연행동수칙과 지난 하루동안 넘긴 위기의 순간을 이겨낸 금연일지를 발표하며 경험을 나누고 서로 격려했다.

2. 이완훈련 카세트 테잎을 들으며 이완운동과 단전호흡을 실시하였으며 진지하게 열심히 따라했다.

3. 흡연유혹 대처 기술훈련, 역할연습을 실시했다.

4. 금연관련 비디오를 시청후 소감을 발표했다.

5. 오후에는 마약퇴치 가두 캠페인에 참여했다.

 

※ 매일 도시락을 싸가지고 와서 식사를 하였으며 남는 시간에는 오락실에서 30분씩  오락을 하도록 허락하여  즐겁게 보냈다.

 

·상담평가

처음 내방했을때 긴장되고 경직된 태도를 보였었는데  워밍업시간을 가지며 차츰 긴장을 풀었으며 금단증상 극복의 어려움을 이해해주니 조금씩  마음을 여는 것이 눈에 띠었다.

한 학생은 6학년 때 시작이후  하루이상 온전하게 담배를 끊어본적이 없었다며 부모님 선생님께 발견될 때마다 야단맞고 심지어 매를 맞기까지   했으면서도 못 끊었었다는 고백을 하기도 했다. 그 동안 사실 단 하루도 금연한 적이 없었었는데 (부모님이나 학교선생님은 끊었다가 최근 다시 피운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음) 스스로 연 3일을 금연한데 대해 굉장히 뿌듯해 하였다. 흡연폐해의 정보제공은 물론 이들의 힘든 마음을 이해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이들이 진정으로 마음을 열고 상담해  오면서 스스로 끊고자하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됨을 확인했다.

                                                                                 

교육 소감문 (오 0 0)

나는 흡연으로 인해서 처벌을 받고 이곳에 오게 되었다.

처음 오기 전에는 엄하고 무서운 곳인줄 알고 겁을 먹고 있었지만 도착해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곳이었다. 자상하고 우리들이 금연할  수있도록 정성껏 도와주는 그런 곳이엇다. 이곳에서 우리는 흡연이란 것이 왜 나쁘고 어떻게 나빠지는가를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또 금연할 수 있는 첫 발을 내딛게 도와 주기도 하였다. 처음에 호기심으로 피웠던 담배가 이젠 니코틴 중독으로 다시는 끊을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고 생각하니 앞길이 막막했다. 그렇지만 나는 이곳에서 금연을 결심하고 다시는 니코틴의 길로 빠져들지 않기로 마음 먹었다. 나는 학교로 돌아가면 여기서 배운 것들을 내 친구들에게도 가르쳐 주어서 나를 비롯한 내 주위의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인도해줄 것이다. 그리고 나의 흡연으로 인해서 여 러차례 갈등을 겪은 엄마, 언니, 그리고 선생님들께도 약속을 할 것이다. 다시는 흡연하지 않겠다고... 나의 이 약속이 평생 지켜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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