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집단상담사례
등록일 2001-03-29
조회 3,735

상담사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광역시지부 상담실장 박영애

 집단상담 사례

1.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햇살교실Ⅰ - 약물남용청소년 집단상담

□ 참가 대상 : oo직업전문학교 약물남용학생 10명(2000-2기)

□ 실시 기간 : 2000. 6. 8 ∼ 7. 20

□ 장 소 : 부산 oo직업전문학교 생활관내 소강당

□ 실시 방법 : 집단상담 - 매회 2시간 12회 (총24시간)

(매주 월, 목요일 14시 ∼16시)

개별상담 - 대상자와 2차 이상 실시 (프로그램 기간 중)

□ 진 행 : 박영애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지부 상담실장)

보조 진행 - 장정인(본 지부 상담원)

자원봉사자 - 이순영(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생)

2. 프로그램의 목표

첫째, 약물교육을 통하여 약물남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습득과 올바른 인식확립으로 금약의 동기화를 유도한다.

둘째, 문제해결 기술훈련을 포함한 사회기술훈련을 통하여 다양한 기술습득과 사회적응력 증대로 내부의 약물충동과 외부의 약물유혹을 극복하고 금약을 유지하며 다른 비행과 성인사범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예방한다.

셋째, 사회 지지망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으로 스스로를 지키고 재발을 방지한다.

넷째, 사회에 대한 긍정적 시각으로 활동영역을 넓혀가면서 성공적인 재사회화를 꾀한다.

3. 세부 프로그램

 

회기

단계

내 용

세 부 목 표

1회

초기

단계

·프로그램 웜업 및 안내

·초기 면접, 개별상담기록부 작성

·사전검사 실시

- 집단활동에 대한 긴장완화

- 프로그램내용 및 집단활동목표 orientation

- 사정과 진단

2회

·자기소개 및 자유토론

·사회기술훈련 소개

·칭찬노트배부(칭찬하기)

- 집단성원간 신뢰감형성

- 사회기술훈련 및 칭찬하기기술 이해

3회

탐색 및 동기화

단계

·약물교육Ⅰ(VTR) 및 토론

·사회기술훈련Ⅰ(느낌을 말하고 듣는 기술)

- 약물과 약물남용폐해에 대한 정확한 지식습득과

올바른 인식(금약동기화 유도)

- 대화기술 향상

4회

·약물교육Ⅱ(마약류퇴치포스터 만들기)

·사회기술훈련Ⅱ(건설적인 비판주고 받기)

- 마약류퇴치 의식고취

- 금약동기화 강화

-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

5회

·Recreation 및 분임토의

·사회기술훈련Ⅲ

(부정적인 생각의 인식과 극복)

- 협동심 강화

- 합리적이고 긍정적 사고전환(자존감 향상)

- 대인관계 기술향상

6회

문제

해결

단계

·문제해결기술훈련Ⅰ(자기주장훈련)

·〃 Ⅱ(약물유혹대처 및 거절기술)

- 자기 권리와 남의 권리 인식

- 단호한 태도변화

- 유혹 저항력과 거절용기 강화

7회

·문제해결기술훈련Ⅲ (사회극 시연)

·자유토론

- 자타에 대한 인식변화

- 카타르시스 및 피드백교류 활성화

- 자존감과 자신감 강화

8회

·문제해결기술훈련Ⅳ(감정조절기술-분노)

·나의 갈등(선정)

·문제해결기술훈련Ⅴ(선정문제 해결기술)

- 자기통제력 배양

- 문제해결능력 증진

- 사회적응력 증대

9회

·문제해결기술훈련Ⅵ(자기문제해결하기)

·문제해결기술훈련Ⅶ(즐거운 놀이 찾기)

- 재발방지와 금약유지를 위한 구체적 전략

- 약물없는 즐거운 놀이와 활동 확장

10회

종결

단계

·내가 보는나 남이 보는나

·사회지지망 형성

-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변화 확인

- 지역사회 자원활용 및 지지망 구축

11회

·미래인생 목표, 설계

- 건강하고 새로운 인생지향

- 구체적인 인생계획 수립

12회

·사랑의 꽃 만들기

·프로그램 총 평가서 작성

·사후검사 실시

- 상호사랑의 힘 다지기

- 전체 프로그램 정리

- 사후지도 준비

 

4. 프로그램 진행내용

프로그램 내용은 약물교육, 사회기술훈련, 문제해결 기술훈련, 사회지지망 형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별상담을 병행하여 집단원들의 자기개방과 집단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매회 마다 간단한 웜업(사회극 웜업기법 활용)으로 시작하여 친밀감과 협동심을 체험하고 집단원들 간의 상호신뢰감으로 서로간에 많은 감정의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동적인 활동이 참가자들의 응어리 - 분노, 적개심, 수치심, 원망, 비애, 갈망 등 - 을 풀어내는 한 접근 방법도 될 수 있으므로 동적 웜업이나 기술훈련 그리고 사회극을 통해서 그들의 에너지를 발산하며 카타르시스 되도록 한다. 자기노출을 하게 되면서 집단동료들의 지지적인 피드백으로 자신을 새롭게 인식하며 자존감 향상과 상호신뢰감이 쌓여간다.

배움의 기회와 긍정적인 사회경험이 부족하여 정확한 지식도 없고 잘못 익힌 인식으로 빚어지는 비행을 막기 위하여 정확한 약물지식과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약물과 그 남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약물태도를 변화시켜서 금약의 동기화를 유도하며 강화시켜 나간다. 청소년들이 아직은 배워야 할 사회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위한 훈련에 역점을 두고서 충분한 설명과 역할시연으로 다양한 기술을 익히게 하여 자신감을 얻도록 한다.

사회지지망과 지역사회자원 정보는 자신의 문제나 사회생활로 어려움이나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잘 활용해서 재발을 방지하고 도움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미래의 인생설계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하며 매회 역할 시연과 토론으로 다져진 집단의 친밀감과 상호이해 속에서 '사랑의 꽃' 프로그램에서는 서로에게 많은 지지와 격려를 주고받도록 한다.

포상을 통해서는 집단활동을 활성화하며 집단원에게 사랑과 인정을 해 줌으로써 자존감을 높여 주고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가 확립되도록 유도한다.

집단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기술을 습득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집단활동을 전개하여 약물없이 즐거운 인생을 누릴 수 있는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도모할 수 있게 한다.

5. 중간평가

집단활동의 웜업이나 지난모임 이후의 생활담 나누기로 모임을 열어 친밀한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며 서로의 감정교류도 활성을 띠어 집단활동은 원활히 진행되었다.

약물교육으로 집단원들은 약물이 자신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약물남용 폐해의 심각성을 올바로 이해하고서는 약물에 대한 태도변화가 이루어졌고 금약의 의지를 다졌다. 약물교육에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것이 대단히 효과적 이였고 마약퇴치 포스터 만들기로 약물남용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고히 하는 기회가 되었다.

사회기술 훈련은 모두가 많은 흥미를 가지고 좀은 들떠서 적극적인 진행이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두 집단원이 적극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잘해 보려고 소극적이지만 연습해가면서 점차 활기를 띠었다. 역할연기를 서로 잘하려고 경쟁심도 가지면서 노력하는 모습들이 아주 열성적이었다. 사회기술훈련이 거듭되면서 집단원들은 차츰 대화하는 양식이나 태도에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였고 상당히 자신감도 가지게 되었다.

포상 순서가 되면 집단원들이 좀 상기된 채 수상자 발표에 기대를 걸면서 약간은 긴장하는 것 같았다. 수상자는 포상으로 인해 관심과 인정을 받았음에 아주 기뻐하고 만족하였으며, 한 집단원은 좋아서 입을 다물지 못하였다. 적절한 보상물로 포상을 잘 활용함으로써 집단활동에 활기를 더하였다.

포상이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강화하고 과제물을 성실히 해오는 것에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문제해결단계와 종결단계는 아직 미실시 중이나 문제해결 기술훈련이나 자신을 도와주고 지지해줄 개인지지망 그리고 지역사회자원을 잘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내외 문제에 보다 더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집단원들에게 많은 변화와 자긍심내지 자신감을 강화시켜 줄 것이다.

6. 소감문

: 12/06/2000

♡ 사실 처음에는 재미가 없을 줄 알고 대충 시간이나 있다가 갈려고 했는데 선생님들께서 아주 열심히 가르쳐 주시고 또 아이들도 진심으로 발표를 하는 것 같아서 나도 모르게 분위기에 동조되어 같이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정말이지 이 교육을 하고 있으면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는 것만 같다.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을 계속했으면 좋겠다.

: 15/06/2000

♡ 오늘도 벌써 3일이라는 시간이 잠시 지나서 또 이렇게 선생님에게 하나라도 더 배워볼 의욕에 이렇게 강당에 왔다. 오늘은 비디오를 시청하였다. 제목이 들꽃이 아름다운 이유라는 비디오였는데 재미도 있었지만 아찔하기도 하였다. 만약 내가 이곳에 있지 않고 사회에 있었더라면 아마 저렇게 되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너무 아찔하였다. 매일 생각하는 거지만 본드 등을 끊어야겠다. 나가면 말이다.

♥ 오늘 수업은 비디오(2개)로 시작하였다. 내용은 약물남용에 대해서 배웠다. 내가 그 비디오를 보고 많은 것을 배웠고 느꼈다. 까스와 본드 같은 걸 하게되면 머리가 나빠지고 말도 더듬어지고 비디오를 보니 너무 끔찍했다. 우리의 뇌가 정상적일 때는 1가지색으로 되어있었지만 약물을 하고 난 후 머리촬영을 하니 머리가 너무 엉망이었다. 그래서 나는 약물남용을 하지 말아야되겠다는 걸 깨달았다.

: 19/06/2000

♡ 오늘은 사절지에 우리들의 의견을 마음껏 발휘하여 스크랩으로 마약퇴치 포스터를 만들어 보았다. 처음이어서 어색하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열심히 하였다. 우리조에 나 말고 4명의 아이들도 열심히 하였다. 참 재미있었다. 다음 시간이 기다려 진다.

♥ 오늘 햇살교실 4회 동안 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여러 가지로 재미있었고 오늘의 수업에 비판주고받기를 배웠다.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서 망설였다. 하지만 하다보니 재미있었고 어떻게 해야 될지도 알았다. 다음시간부터는 더 열심히 할 것이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