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마약퇴치를 위한 공급 및 수요감소전략
등록일 2001-03-29
조회 2,812

마약퇴치를 위한 공급 수요감소전략

기획/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영사회준비성 평가2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2

"마약퇴치를 위한 공급 및 수요감소전략"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대한 프로그램 내용을 두 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Ⅰ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활 동

시 간

방 법

비 고

활동1. 훈련 소개 및 개요

활동2. 개인사례연구

활동3. 모듈Ⅰ 개관

활동4. 예방이란?

활동5. 3가지 예방전략

활동6. 예방전략 적용

활동7. 요약과 개인별 평가

20분

30분

5분

10분

20분

20분

5분

강의

연습

강의

토론

토론

연습

연습

 
 

약물남용예방과 지역사회준비성 활동에 대한 모듈Ⅰ에서 참가자들은 다음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ㅁ 공급감축 예방전략과 수요감소예방전략을 구별할 수 있다.

ㅁ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을 규명할 수 있다.

ㅁ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전략의 주 요소를 규명할 수 있다.

공급감축전략과 수요감소전략이라는 두 가지 마약퇴치전략과 더불어 예방전략의 3가지 유형으로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접근법을 다루어보겠다. 마약퇴치전략에는 공급감축과 수요감소라는 두 개의 주요 전략이 있는데 이런 마약퇴치 전략의 3가지 주요 대상은 host(개인), agent(마약),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방전략은 이 세 가지 대상을 중심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개개인의 마약 사용 욕구를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는 수요 감소 전략이며, 마약 혹은 마약 구입가능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는 공급 감축전략이다. 즉, 마약의 구입가능성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것은 마약 자체 혹은 환경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급감축전략에는 담배나 술을 더욱 구입하기 어렵게 하거나 비싸게 하도록 법을 바꾸고 마약을 압수하거나 판매를 어렵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단속활동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환경전략은 지역사회, 학교, 직장과 같은 마약사용자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공급 감축 및 수요 감소의 두 가지 전략 모두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마약퇴치전략과 대상>

 

전 략

대 상

공급감축전략

-마약

-환경

수요감소전략

-개개인

-환경

 
ㅁ 공급감축전략 활동

마약의 구입가능성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공급감축전략으로서 불법 마약을 퇴치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마약측면과 환경측면에서 찾아보자.

 

마약을 목표로 하는 공급감축전략

환경을 목표로 하는 공급감축전략

⼗ 마약재배작물 제거

⼗ 마약 선적물 압수

⼗ 검찰(경찰) 활동

⼗ 국경선(공항, 항구 등) 검문검색활동

⼗ 마약 사용과 판매에 형사처벌

 

* 여기서 잠시!

"참가자들은 불법 마약에만 집중할 것이다. 술과 담배와 같은 합법적인 약물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술과 담배와 같은 합법적 약물을 퇴치하는 예

⼗ 세금을 올림 ⼗ 합법적인 사용 연령을 올림 ⼗ 단속 강화 ⼗ 광고 줄임

⼗ (술과 담배를 판매하는) 소매점 수를 줄임

⼗ 10대에게 판매하는 것에 대한 처벌 부과

 

⸢ 수요감축전략 활동

많은 국가들은 수요감소 보다는 공급감축접근법을 위해 더욱 많은 자금을 사용했다. 그러나 현재는 수요감소전략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개개인의 수요감소전략은 개인의 불법 마약수요를 감소시키는 예방과 치료접근법을 포함한다. 예방활동이 전형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5가지는 개인, 가족, 또래, 학교, 지역사회(직장 포함)가 있다. 이 5가지 예방활동의 요소들은 한 개 이상의 요소들이 집중적인 예방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때 효과가 높아짐이 연구결과 밝혀지고 있다. 그래서 예방은 약물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소를 줄이거나 보호요소를 높여 수요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반면, 치료는 중독자 및 남용자의 약물남용을 중단시킴으로써 수요를 감소시킨다.

환경적 수요감소전략은 약물 사용을 지지하는 지역사회 규범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방 초점

⼗ 개개인 ⼗ 가족 ⼗ 또래 관계 ⼗ 학교 ⼗ 지역사회

 

여기서 다시 NIDA가 채택한 예방의 새로운 분류체제를 보면, 보편적·선별적·지시적 예방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3가지 예방전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보편적 예방

보편적 예방전략은 구성원 전체(일반대중)에게 제시되고 있으며, 마약사용관련 위험상태와 관계없이 모든 이에게 이익이 되는 전략을 말한다.

보편적 예방접근의 특징은 약물을 남용할 수 있는 같은 위험을 공유하고 있는 일반대중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개개인의 위험은 평가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바람직한 것을 고려한다. 그러므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대규모 집단에게 예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보편적 예방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예시>

⼗ 학교, 지역사회 및 가족에 근거한 프로그램은 미리 위험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대규모 청소년집단 혹은 가족들에게 전달된다.

⼗ 인생기술 훈련프로그램은 학교 전체 혹은 학년 전체에게 제공된다

⼗ 또래 저항훈련과 대중매체 저항훈련

⸢ 선별적 예방

선별적 예방프로그램은 개개인의 위험상태와 관계없이 전체 위험집단 구성원을 목표로 한다.

선별적 예방접근법의 특징은 보다 큰 위험상태라 믿어지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집단내의 개개인은 평가되지 않는다. 위험요소는 개인, 가족, 또래집단 혹은 지역사회수준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학교 및 지역사회 기관에서 종종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보편적 프로그램보다 장기간 지속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

* 선별적 예방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예시>

⼗ 술 중독자의 어린 자녀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교육과 기술훈련프로그램

⼗ 학교 중퇴자, 학업에 실패한 학생을 위한 조언, 개인지도, 스포츠, 청소년 지도력 프로그램

⼗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문화교육훈련

⸣ 지시적 예방

지시적 예방전략은 위험상태에 있는 특정 개개인을 직접 향하는 것이다

지시적 예방접근법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며, 더욱 강력하고 많은 임상 훈련경험이 있는 스텝이 한다. DSM-Ⅲ-R 혹은 DSM-Ⅳ에 따른 약물남용 혹은 약물의존의 임상적 진단을 확보하지는 않았으나 이미 약물 사용 혹은 적응하지 못하는 행위를 나타낸 개개인에 초점을 두고 개개인의 약물남용 위험을 면밀히 평가한다. 즉, 개인은 성적이 급격히 떨어짐, 학교 중퇴, 억압된 감정을 행동화(Acting-Out), 우울 징후 등과 같은 행위를 나타낼 수 있으며, 부모, 교사, 양호교사, 친구, 가족 등에 의해 지시적 예방프로그램에 의뢰될 수 있다

* 지시적 예방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예시>

⼗ 학생지원프로그램, 여기에서 교사, 상담원은 학업, 행위, 감정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전문상담 단체에 의뢰한다

⼗ 가족 기술훈련 혹은 부모 자조집단과 같은 가족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활동6. 예방전략 적용

참가자들이 보편적, 선별적 혹은 지시적 예방전략으로 샘플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면서 배운 정보를 적용하는 기회를 갖게 됨을 알림으로써 이 섹션을 소개한다

worksheet -"예방전략"을 배부한다. 참가자들을 5-6개의 소집단으로 나눈다. 각 집단별로 토론을 이끌어갈 팀장을 선출하고 집단별 토론내용을 전체 참여자에게 제시하도록 한다

⸂ 유인물에 10개의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이 있음을 설명한다. 각 소집단은 각 샘플에 어떤 예방전략이 맞는지를 결정하고 프로그램 분류를 결정하는 주요 특징을 규명하도록 한다.(이 연습을 완료하는데 참가자들에게 10분을 준다)

⸃ 10분 후 종료를 선언하고 다시 모두 한자리로 모은다.

⸄ 각 소집단에게 다음 사항을 보고하도록 한다

'첫 번째 항목에 대한 대답과 그렇게 분류한 이유는?'

(10개 항목에 대한 과정도 동일하게 반복한다. 만약 항목의 분류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일치하지 않는 점을 토론하고 전체가 하나의 의견으로 통일될 수 있는지를 본다.)

토론을 요약하고 이 정보가 다음 훈련인 지역사회 준비성을 토론할 때 중요함을 알려준다

다음은 약물남용예방에서 효과가 입증된 프로그램과 위험요소와 보호요소에 관한 정보를 모듈 Ⅱ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할 것이다.

모듈Ⅱ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움직이나?

 

활 동

시 간

방 법

비 고

1. 모듈Ⅱ 개관

2. 예방에서의 위험요소

3. 예방에서의 보호요소

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5. 모델 프로그램

6. 비디오 선택

7.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20분

15분

30분

15분

30분

5분

강의

토론

강의/연습

연습

강의

비디오/토론

연습

* 소요시간:

2시간

 

worksheet 예 방 전 략

다음은 10개의 물질남용예방개입입니다. 집단별로 어떤 유형의 개입(보편적, 선별적, 지시적)이 각 예를 대표하는지를 결정하고 개입 유형을 결정하는 주요 특징을 토론하십시오.

 

물 질 남 용 예 방 개 입

U

S

I

1. 약물사용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 어린이를 위한학생지지집단




2. 레드리본 캠페인




3. 공공보조주택의 어린이를 위한 방과후프로그램




4. 학교를 통한 또래와 대중매체 저항 캠페인




5. 지역사회 교회를 통한 가족프로그램 강화




6.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행위에 이미 관여된 청소년을위한 인성발달 교과과정




7. 깨끗하고 술 없는 무도회 파티




8.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학생지지집단




9. 교도소에서의 약물교육과 상담프로그램




10.학교에서의 인생기술 훈련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