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3
등록일 2001-03-29
조회 3,175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기획/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3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3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세 번째로 연재한다.

이번에 소개될 모듈Ⅱ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되어질 것이며, 효과적인 모델로서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제시할 것이다.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이 성숙되면서 많은 프로그램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약물을 남용하게 하는 위험요인의 잠재성을 높이는 요인들이 지역사회, 가족, 또래집단, 개개인에게 있으며, 또한 약물남용을 퇴치하는 보호요인을 촉진할 수 있는 자질도 갖고 있다. 이런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이 예방활동의 주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 활동의 참가자들은 그들 자신의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기 위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세 가지 유형의 예방개입 전략을 제시한 "함께 예방을"이라는 비디오시청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즉, 이 모듈에서는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에서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념을 소개하고 효과적인 약물남용예방모델프로그램을 설명할 것이다.

 

모듈Ⅱ의 활동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전체소요시간 : 2시간)

 

활 동

시 간

방 법

비 고

활동1. 모듈Ⅱ 개관

활동2.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활동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활동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활동5. 모델 프로그램

활동6. 비디오 선택

활동7.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20분

15분

30분

15분

30분

5분

강의

토론

강의/연습

연습

강의

비디오/토론

연습

※활동2번까지 연재

 

모듈 Ⅱ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Ⅱ :목표>

1) 물질남용 위험을 증가시키는 적어도 3가지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이번호에서 성취할 목표)

2) 물질남용 위험을 퇴치하는 적어도 3가지 보호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3) 3가지 모델예방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이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본 활동내용에 대하여 요약하면, 약물사용에 이바지하는 위험요인과 위험요인을 완화하는 보호요인을 규명하며, 위험요인의 감소와 보호요인의 증가를 통합시킨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를 발견한다. 예로 보편적 예방프로그램에서는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STAR 프로젝트가 있고, 선별적 예방프로그램은 위험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그 대표적인 예가 가족강화 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지시적 예방프로그램은 위험상태에 있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하는데, 그 예로 청소년 재결합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활동 1] 모듈Ⅱ개관 (강의, 5분)

지침1) "모듈Ⅱ 목표"를 보여주고, 읽으면서 모듈의 목표를 재검토하고 부연 설명한다.

지침2) 목적과 목표에 대한 참가자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히 응답한다

모듈Ⅱ의 개관과 목차를 제시한 후, 참가자들에게 다음 활동을 지도한다.

⼗ 물질남용 예방에서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토론한다

⼗ 모델예방프로그램 토론한다

⼗ 위험요인을 제기하는 방식을 연습하고 보호요인을 예방프로그램 디자인에 통합한다


[활동 2]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 강의, 20분)

지침1) 다음 사항을 언급하여 위험요인에 관한 이 섹션을 소개한다

위험요인은 개개인, 집단, 혹은 환경의 어떤 특성과 어떤 질병 혹은 어떤 시점에서의 질병관련 현상의 증가 가능성간의 관계(association)이다

⼗ 이 섹션은 위험요인과 관련된 문헌을 검토한다

⼗ 주어진 환경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인생 중 어느 시기에 약물남용 문제를 갖지만, 일부는 다른 사람보다 더 위험상태에 있다,

⼗ 예방접근법은 약물남용 위험요인을 제기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야 한다.

지침2) 다음을 진술한다

⼗ 수많은 조사연구에서 물질남용과 관련된 수많은 위험요인을 발견했다

⼗ 이런 위험요인은 개개인, 또래집단,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 발견된다

지침3) 아래의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에 관련된 유인물을 배부한다.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

"개인적 위험요인"

"또래집단 위험요인"

⼗ 유전적 수용성

⼗ 유아기 말과 청소년기 초의 반사회적 행위

⼗ 지나치게 센세이션을 추구하는 행위

⼗ 자긍심이 낮음

⼗ 약물사용에 호의적인 태도

⼗ 약물남용에 대한 사회적 불인정과 해를 잘못 인식

⼗ 학교생활에 참여 저조(low commitment)- 왕따

⼗ 학업성적 부진

⼗ 낮은 사회적 유대감

⼗ 행위 문제

⼗ 폭력성

⼗ 부끄러움, 소외감, 반항

⼗ 술과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집단과의 유대

⼗ 그 밖의 비행행동을 하는 또래집단과의 유대

⼗ 사회적 파벌 영향

⼗ 또래압력

⼗ 술이나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를 고의 선택

⼗ 초등학교에서의 왕따와 왕따된 어린이와의 친구관계

 

 

"가족 위험요인"

"학교 위험요인"

⼗ 가족간 갈등

⼗ 가정 규칙을 강압하는 스타일

⼗ 일관되지 않은 부모의 규칙

⼗ 양육 거부(예, 원치않은 어린이)

⼗ 어른의 감독/ 감시 부족

⼗ 가족 의례의식 부족(제사날 등)

⼗ 가족 혹은 지지체제 부족

⼗ 가족간 유대수준이 낮음

⼗ 가족간 커뮤니케이션 부족

⼗ 사망, 이혼, 부모의 유기, 혹은 저소득에 의한 스트레스와 역기능

⼗ 성적 학대와 육체적 학대

⼗ 부모 혹은 형제의 물질 남용

⼗ 약물, 술 사용에 대한 부모의 허용을 인식함

⼗ 학교에 대한 감사 부족

⼗ 학업성적 저조

⼗ 빈약한 학교환경 및 차별대우로 학교생활 참여저조

⼗ 참여 혹은 보상의 기회 부족

⼗ 약물을 사용하는 규범(학교 분위기상)

⼗ 학교환경/ 교사의 지지 부족

⼗ 학생/ 교사의 낮은 의욕(도덕)

 

 

"지역사회 위험요인"

 

⼗ 지역사회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이 없음

⼗ 물질남용을 묵과하는 지역사회

⼗ 활동적인 지역사회 단체/지도력이 부족

⼗ 청소년의 긍정적인 생활·사고방식에의 관여 부족

⼗ 높은 비율의 범죄와 물질남용

⼗ 빈곤과 고용기회 부족

⼗ 약물과 술의 구입가능성 높음

⼗ 사회 상황에 의한 스트레스

⼗ 경제적 동력 부족

⼗ 사회적 지지 부족

⼗ 높은 인구 밀도

⼗ 단기체류 인구 많음

⼗ 물질적 퇴보

◈ 참가자들에게 다음사항을 주지시킨다.◈

⼗ 이것은 간단하게 제시한 것이며 조사연구자가 규명한 위험요인의 일부분만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참가자 각자가 관찰한 위험요인들에 대한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더 많은 정보를 얻는데 관심있는 사람은 Drug Abuse Prevention: What Works를 참고하도록 한다.

 

 

다음 호에서는 활동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활동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및 활동5 모델프로그램이 전개됩니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