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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담 사례
등록일 2001-08-22
조회 2,445

상담사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상담실 이미영

 Ⅰ.사정(Assessment)

1. IP의 인적사항

- 이름: 김○○(남. 만 17세)

- 소속: 광주시 외곽, 모 인문계고등학교(광주시내 일반 인문계에 비해 다소 성적이 학교로 파악됨),

상담 시작 당시 고등학교 2학년 막 복학한 상태였음(2000.3.1)

-보호관찰기간: 00.02.10∼02.02.09(죄명:유해화학관리법위반-사용약물:Toluene(본드계열)

- 죄력:98.04.09∼00.04.08에 강도상해죄로 보호관찰 받았던 경험 있음. (범죄경력 2범)

2. 약물사용의 정도

IP가 사용한 약물은 토키코크와 부탄가스이며, 상담실에 오기전 본기관의 의뢰로 개요병원에 2주간 입원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약물사용횟수는 일주일에 두세번이었다고 했고, 병원퇴소후 아직까지 약물을 손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음주정도는 소주 2병, 흡연은 하루에 한갑, 약물은 호기심에 친구들과 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집에 혼자있을 때 하곤 했다. 약물을 하면 성격이 난폭해지고 기분이 붕뜨며 나른해지며, 현실에서 괴로운 것들이 잊혀지고 재미있었다고 했다.

3. 가족관계

 

가족사항

연령

주거지

직업

기타

할아버지

70대

광주

무직

 기독교신자, 자상하시고 너그러우신 분(IP표현)

힐머니

65세

광주

무직

 당뇨, 허리통증으로 병원입원상태.건강이 안좋으신분(〃)

아버지

43세

광주

무직

 고졸, 셩격급하고,까다롭고 친절하길좋아하시는 분(〃)

어머니

42세

무안

농사

 시골에서 혼자지냄,조용하시고 가족을 위해 헌신하시는 분(〃)

여동생

16세

광주

중학생

 IP의 입장을 잘 이해해주는 동생(〃)

남동생

12세

광주

초등학생

 아직 어려 대화가 안되는 상대(〃)

IP가 사고친 이후로 광주 할아버지댁으로 이사를 했다. ( IP의 어머니는 시골에 남아 농사를 짖고 계심). 할아버지는 기독교 신자로서 IP에게 자상하게 대해주는 편이고 할아버지의 권유로 교회도 가금 나간다고 했다. 할머니는 현재 노환으로 병원에 입원중이고 IP의 할아버지와 고모, 아버지가 번갈아가며 병간호를 하고 있다. IP의 아버지는 현재 특별한 직업을 갖지 못한 채 집에 있고, IP말로는 성격이 매우 급하다고 한다. IP가 아무 연락없이 늦게 들어오면 가끔씩 때리기도 한다. 아버지는 집안의 장남으로 늘 동생들 뒷바라지에 고생을 많이하신 분이시고, 그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신다고 했다. IP또한 그 부분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했다. 부모님께 미안하면서도 막상 갈등이 있을 때는 대들고 싶어진다고 했다. 현재 어머니는 시골에 계시며 한달에 한번정도만 광주에 오신다. 어머니만이 유일하게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나 집에서의 파워는 없다고 한다. 남동생과 여동생의 경우 IP의 입장을 잘 이해 해주며 동생과의 갈등은 없다고 한다.

4. 기타(관심사 및 만족도 진로, 종교 등)

종교는 무교이다. 가끔씩 할아버지를 따라 교회에 나가지만 믿음은 별로 없다고 한다. 자신의 지금 관심사는 빨리 학교를 무사히 졸업하는 것이고,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법"이라고 말한다. 지신의 장점은 걱정이 없다는 것(걱정을 잘 안하는 성격)이고, 단점은 화가 나면 참지못하는 것이다. ("짐승처럼 변한다"라고 표현함).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가족"이고, 운동을 잘하고 좋아한다. 그래서 만약 대학을 간다면 체육전공을 하고 싶다고 했다.(하지만 "대학갈 생각은 아직 없다"라고 함). 미래에 태권도장을 운영해보고 싶은 생각은 있으나 과연 할 수 있을지 의문이고 아직 구체적으로 준비나 노력은 하지않고 있다. 친구들과 여자친구와 놀때가 가장 행복하다. 현재에 대한 만족도는 (20점)으로 낮으나 미래에 대해서는 80점으로 좀 더 희망적이다..

Ⅱ.상담과정(Progressing Note)
 

상담시작 당시 주 호소 문제들

약물남용문제,

성격문제,

학교부적응문제

 

날짜

상담, 교육 내용

목표 및 계획

1

3/15

보호관찰소에서 인계되어 상담 시작

상담기록부 작성,약물사용정도파악,

상담의 목적 및 상담에 대한 욕구파악

상담구조화 및 rapport형성단계

2

3.21

현재의 심리상태 파악,

"얼굴표정그림"이용, MBTI성격검사 실시

emotional ventilation,

내담자의 성격유형(ESTP)을 이해하여 상담방법들을 계획한다

3

3/28

주변환경 특히 가족관계 파악

,인생곡선그리기

인생곡선을 통한 자신의 과거돌아보기

4

4/4

문장완성검사

자신의 감정 및 욕구표현하기

앞으로의 상담목표설정

5

4/18

대인관계 훈련, 의사소통기법

적극적, 능동적, 긍정적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훈련

6

4/27

약물교육비디오"빈자리", "미끄러운 언덕"시청 후 소감문 발표 및 약물의 폐해를 주제로 교육

약물남용의 심각성을 정확히게 인지시킨다.

7

5/9

가족과의 갈등(아버지가 자신을 믿어주지 않는 것),부모님께 미안한 마음등 양가감정 표현,경제적 열악한 가족환경을 불만토로함

신뢰형성확인, 상담의 구조화 및 구체적 평가

8

5/16

내가 바라는, 나를 힘들게 하는"나의 모습, 부모님의 모습, 친구들의 모습, 선생님의 모습"을 통해 내담자의 욕구탐색

내담자 이해 및 상담동기 증진

9

5/23

금연교육(금연주제로한 상담 및 비디오 교육)

흡연의 심각성 인지, 약물과 흡연과의

연관성 설명

10

5/30

학교생활에 대해 흥미가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눔, 목표부재에 대한 지각의 기회

진로 및 목표설정에 대한 중요성 및

효율적 시간관리를 위한 계획세움

11

6/13

충동성, 분노 조절훈련

감정이완훈련, 참고 풀기 훈련을 통한

나 다스리기

12

6/23

신체적, 사회적, 대인관계 면 장점, 단점 찾기

장단점 찾기를 통해 자기바로알기,

격려 및 칭찬해주기

13

6/27

상담 이후 약물사용에 대한 자신의 태도 및 입장 재확인(절대로 하지 않고 있고 선생님과 약속을 지키겠다.)

약물사용 중단, 상담의 목표재확인

14

7/5

"트레인 스포팅"영화상영 후 느낀 점. 자신과의 공통점 나누기, 무기력한 학교생활에 대해 토로함

학교생활에 흥미를 못느끼는 이유에 대해

함께 찾아보기

15

7/12

아름다운 나(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 내게 영향을 준 사람, 올해 이루고 싶은 것등)를 가지고 자기욕구탐색

자기이해 증진, 긍정적 욕구 강화

16

7/19

표현예술치료기법을 사용한 자기 통찰,

자신의 내면의 욕구, 불만, 희망들의 구체적 표현의 시간 갖기

17

8/2

성교육Ⅰ(낙태, AIDS, 올바른 이성교제)

성바로알기. 올바른 성, 아름다운 성알기

18

8/24

성교육Ⅱ(남아선호사상, 성역할((gender role)교육

성역할에 대한 이해 및 토론의 기회갖기

19

9/5

그동안의 상담을 통해 달라진 혹은 느낀점

(약물, 성격, 학교생활 등에 대한 모습)을 이야기하는 중 자신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와 공감에 대한 감사표함

상담 달성도에 대한 평가

4. IP의 현재상태(2000.9.)

IP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일주일에 한 번(매주 화요일오후 5:00이후) 본 상담자와 상담을 하고 있다. 8월말에 개학을 하여 현재 학교에 나가고 있으며, 상담초기에 비해 학교생활이 많이 나아 졌다고 본인 스스로 말하고 있다.(담임선생님과, 아버지와의 통화에서도 그런 이야기를 들은 상태이다.)예체능시간 외의 거의 대부분의 수업시간에 엎드려 자곤 했었는데(선생님들도 내버려둠)이제는 수업은 안듣더라도 잠은 되도록 안잔다고 한다. 상담시작 이후로 현재까지 약물은 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고, 가족과의 관계 특히 아버지와의 갈등도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한다.(아버지와의 전화상담(월 1,2회)을 통해 확인함). 현재 여자친구(같은반)가 있는데, 여자친구는 방과 후 광주시내 모 미용기술학원에서 미용기술을 익히고 있으며. IP보다는 1살 어리지만 친구처럼 지낸다고 한다. 담임선생님께서 본 상담을 위해 보충수업시간을 빼주어 상담을 올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셨고, IP 또한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상담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지 않고, 회가 갈수록 상담받는 것에 대해 적극적, 긍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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