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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3
등록일 2001-08-22
조회 2,516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기획/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3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3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네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전체소요시간 : 2시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Ⅱ 개관

활동2.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활동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활동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활동5. 모델 프로그램

활동6. 비디오 선택

활동7.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20분

15분

30분

15분

30분

5분


강의

토론

강의/연습

연습

강의

비디오/토론

연습


모듈 Ⅱ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Ⅱ :목표>

1) 물질남용 위험을 증가시키는 적어도 3가지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2) 물질남용 위험을 퇴치하는 적어도 3가지 보호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3) 3가지 모델예방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이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활동 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강의/연습, 15분)

 

강의


보호요인인란?

다음사항을 언급하면서 보호요인을 소개한다

최근 특히 청소년이 위험요인에 노출되는 것을 감소시키기 어려운 환경 즉, 매우 위험한 상태의 환경에서 살고 있을 때, 청소년의 물질남용에 대한 보호요인과 원상회복력을 강조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위험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이 위험요인을 많이 갖을수록 약물을 더욱 남용하는 것을 발견했다. 반면, 청소년이 보호요인을 더욱더 많이 갖을수록 약물을 사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보호요인은 위험요인의 반대가 아니며, 다른 차원인 것이다.

보호요인 규명

보호요인은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며 물질남용을 거절하거나 회피하도록 하는 결정을 강화시킨다. 즉, 보호요인은 자아 파괴적 행위와 물질을 남용하게 하는 환경을 방지할 수 있다.


연습


보호요인 탐색

참가자들에게 보호요인을 제시하도록 질문한다. 그 항목은 다음을 포함한다
 

보호 요인 항목

가족 유대감               인정있고 지지적인 부모(혹은 대리인)

긍정적인 또래관계       학업 성공


연습


원상회복이란?

"원상회복 규명"을 제시하고 정의를 읽는다
 

원상회복 규명

본래의 모양 혹은 위치로 되돌아가는 능력 ; 정신 혹은 힘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 ; 곤경 혹은 어려움에 직면해서 극복할 수 있는 능력

지침1) 참가자들을 5-6개의 소집단으로 나눈다. 원상 회복하는 어린이와 연관될 수 있는 자질들을 찾아내도록 한다.

지침2) 각 집단은 집단별 의견을 보고할 수 있는 팀장을 선출한다

지침3) 이 연습을 위해 5분이 주어진다
 

연습


원상회복 인간 특징

준비된 유인물 " 원상회복 인간"이 제시된다. 각 팀장에게 그들의 프로필 중 하나의 항목이 주어진다. 인쇄용지에 그들의 대답이 기록된다. 인쇄용지가 꽉 찰 때까지 이 과정은 반복된다. 예는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원상회복 인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능력

유머감각                                    동정심 발휘

장래를 위한 비젼                         계획을 세우는 능력

 

지침1)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말한다.

보호요인과 원상회복에 대한 연구는 물질남용을 위한 다양한 부정적인 위험요인에 노출된 어떤 어린이가 약물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약물이 그의 삶에서 완전히 배제된 것을 발견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조사연구는 이런 많은 어린이가 인성 특징과 체질 특성을 포함하는 공통된 요인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침2)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생각하게 한다

각 개인은 원상회복 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

원상 회복력이란 자신의 인생에서 다양한 환경상황에 개개인별로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는 특질이라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원상 회복력은 분위기, 환경, 인생문제에 더욱 구체적일 것이다. 이것은 한 상황에서 원상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다른 상황, 환경 등에서 원상 회복력을 갖을 수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청소년의 원상회복을 증가시키는 특징을 갖는 7개의 주요 인성요인과 체질요인이 있다.

원상회복 - 인성요인과 체질요인

  ● 낙관주의                  동정심                    통찰력

  ● 지적 능력                 자긍심                    임무

  ● 결정과 인내

☞ "원상회복력 - 인생 기술"

다음의 주요 인생 기술이 원상회복 어린이에서 보여지고 있다.

원상회복 - 인생 기술

    ● 감정을 다루는 기술                      대인관계기술

    ● 스스로 반성하는 기술                   학업 기술과 직업 기술

    ● 자긍심을 축적하는 능력                계획 기술

    ● 문제해결 능력

 

참고 


음 사항을 말한다

원상회복 요인과 과정을 더욱 명확히 규명하고 이런 정보를 다른 보호요인과 통합하는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원상회복 청소년은 그 자신의 어린 시절에 긍정적인 개발을 지지하고 그들을 정말로 돌봐준 적어도 한 명의 중요한 사람과 함께 하였음에 대한 증거가 많아지고 있다.

[활동 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연습, 30분)

직접 경험을 통해 예방분야에서 다음 사항을 배움게 된다.

하나의 프로그램 혹은 접근법이 모든 약물남용을 중단시킬 수 없다

효과적인 예방접근법은 각 위험 집단에 적합하며 관여한 사람들에 의한 투자로 디자인되었다.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지금 실시하기 위해

참가자들을 5개 집단으로 나눈다. 각 집단에 다음과 같은 주제를 할당한다.

주제1 : 개개인

주제2 : 가족

주제3 : 또래집단

주제4 : 학교

주제5 : 지역사회

준비된 유인물 "개개인", "또래집단",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각 집단에 배부한다. 각 집단별로 토론 내용을 보고할 팀장을 선출하도록 한다.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지침1)

각 집단은 앞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재검토하고 보호요인을 증가시키면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각 집단은 그들의 인쇄용지에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참가자들은 특정 프로그램 혹은 활동을 추천하고,

각 집단은 이런 프로그램 혹은 활동이 어떻게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고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지를 설명하도록 준비한다.

지침2) 이 연습에 10분이 주어지고 10분 후 종료를 선언한다

지침3) 모두 한자리에 모인다. 각 팀장에게 집단별 토의내용을 질문하며, 집단별로 보고한다. 5개 집단 모두가 보고할 때까지 계속 진행하고, 각각의 정보를 요약한다.

예방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용기를 주어 참가자들이 개개인, 또래집단,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고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어떻게 디자인하는지를 계속적으로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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