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4
등록일 2001-08-22
조회 2,361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기획/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4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4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네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전체소요시간 : 2시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Ⅱ 개관

활동2.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활동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활동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활동5. 모델 프로그램

활동6. 비디오 선택

활동7.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20분

15분

30분

15분

30분

5분

강의

토론

강의/연습

연습

강의

비디오/토론

연습

 

모듈 Ⅱ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Ⅱ :목표>

1) 물질남용 위험을 증가시키는 적어도 3가지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2) 물질남용 위험을 퇴치하는 적어도 3가지 보호요인을 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3) 3가지 모델예방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이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활동 5] 모델프로그램 (강의, 15분)

이 섹션에서는 효과적이라고 규명된 3개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집중 조명할 것을 참가자들에게 알린다. 선택될 수 있는 많은 예방프로그램이 있지만, 이 훈련은 이 세 프로그램이 위험과 보호 프로그램을 포함한 것을 잘 대표하고 있고 앞서 논의했던 모듈(보편적, 선별적, 지시적)에서 논의했던 예방접근법의 항목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었다.

오버헤드 2.12 "보편적 예방"을 튼다

참가자들에게 보편적 예방의 특징을 기억하도록 한다

● 보편적 예방의 목적은 모든 개개인에게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물질남용을 지연시키거나 방지하는 것이다

● 개인별로 위험상태가 크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물질남용 위험상태에 있기 때문에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 보편적 프로그램은 물질남용 위험을 미리 검사함이 없이 보다 큰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개개인의 위험정도는 평가되지 않는다

● 참가자들은 참여 신청하지 않는다

● 보통 선별적 혹은 지시적 프로그램보다는 스탭대 청중비율이 낮고 청중의 시간과 노력을 덜 요구한다

● 스탭은 교사 혹은 학교상담원과 같은 다른 분야의 전문가 일 수 있으며 그들은 프로그램을 전달하도록 교육받았다.

● 청중개인당 비용은 선별적, 지시적 프로그램에 비해 저렴하다.

<모델> "STAR 프로젝트"

다음 사항을 보고한다

● STAR(학생에게 경각심과 저항 교육) 프로젝트는 캔자스시티와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실시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보편적 예방프로그램의 한 예이다

● 7, 8학년 학생을 위한 통합되고 다양한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는 전지역사회의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이다

● 예방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지점으로 학교, 가족, 지역사회 환경을 활용하는 광범위한 예방프로그램이다

● 보다 많은 사람에 도달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높은 물질남용 취약성이 있는 사람들의 개인적 예방욕구를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 5개의 주요 요소를 갖고 있다.

- 학교에 근거한 프로그램

- 대중매체 프로그램

- 부모 프로그램

- 지역사회단체

- 보건정책 변경

● STAR 프로젝트 학교 프로그램은 학생, 부모, 학교 책임자, 교사를 포함한다.

● 학교 교장과 학교교직원은 프로그램 이행에 중요하다.

● 교사들은 STAR 프로젝트를 가르치는 방법에 익숙하도록 3일간의 강도높은 훈련에 참여한다.

● 1차 연도에는 2일 동안 학생들은 13개 핵심 사회영향 교과과정에 참여하고, 2차 연도에는 5개의 보조교과과정이 있다. 각 학습시간은 약45분이다.

● 대중매체는 프로그램의 마약퇴치 메시지를 소개, 촉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대중매체는 지역사회를 통해 예방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이 요소는 학교 요소와 동시에 시작되며 STAR 프로젝트를 통해 계속된다.

● 부모는 숙제를 부여받은 자녀들을 도와줌으로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에는 자녀의 마약없는 행위 기술을 부모가 지지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부모 기술훈련을 포함한다.

또한 활동을 조직하고 기금을 모금하며 지방의 정책변화를 지지하는 학교에 근거한 부모 조직을 설립한다.

● 지역사회 구성요소는 STAR 프로젝트를 함께 개최하는 접착제이다. 이것은 모든 섹터로부터 지지를 받아내도록 고안되었다. 지역사회 별동대와 특별 위원회를 구성함으로서 프로그램은 특별한 사회적 욕구를 천명한다.

● STAR 프로젝트의 보건정책 구성요소는 술, 담배,약물관련 법에 영향을 주는 지방의 보건정책의 개발과 이행이다.

정책변경은 마약없는 학교지역 설정, 보다 엄격한 음주운전법률, 이웃감시집단 설정, 그리고 마약없는 직장정책을 포함할 수 있다.

● 캔자스시티와 인디애나폴리스에서 STAR 프로젝트는 청소년의 물질남용을 감소시켰으며 술과 약물사용에 대한 학생의 태도를 변경시켰다.

오버헤드 2.14 "선별적 예방"을 튼다. 참가자에게 선별적 예방의 특징을 각인시킨다.

● 선별적 예방은 약물남용을 지연 혹은 예방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선별적 예방프로그램은 예를 들어 술 중독자의 자녀, 학교중퇴자 혹은 학업성적이 부진한 학생과 같이 물질남용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 수혜자는 물질남용의 특정 위험을 갖고 있다고 알려졌으며, 그 집단의 위험 경력 때문에 예방노력에 참여하도록 선발되었다.

● 개개인의 위험정도는 평가되지 않는다: 취약성은 위험집단의 개개인의 구성원에 근거하여 추정된다.

● 프로그램은 그 집단의 특정 위험요소를 천명한다

● 선별적 예방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계속되며 보편적 프로그램보다 참가자들의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제를 갖고 있는 청소년,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술 있는 스탭을 필요로 한다.

● 이 프로그램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보편적 프로그램보다 개인당 비용이 더 비쌀 것이다.

● 프로그램 활동은 일반적으로 참가자들의 일상적 생활에 더욱 관여되며 특정 방식 예를 들면 그들의 커뮤니케이션기술을 증가시켜 참가자들을 변화시키고자 시도한다.

오버헤드 2.15 "가족 강화 프로그램"을 튼다.

다음 사항을 보고한다.

● 가족강화프로그램은 3가지의 주 요소를 통해 3가지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선별적 프로그램이다

- 부모 기술훈련 프로그램

- 어린이 기술훈련프로그램

- 가족 기술훈련프로그램

● 물질남용자의 6-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 물질을 남용하는 부모의 가정에서 살고있는 어린이에 의한 물질남용 행위 시작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 어린이는 물질남용의 위험상태를 개별적으로 평가받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 부모의 물질남용 경력 때문에 물질남용 가능성 있는 집단이 된 것이다

● 가족강화프로그램은 물질남용 부모를 도와 그들의 육아기술을 개선하고 그들 자녀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 이 프로그램은 14주 세션이며 각 세션은 2-3시간이다

● 첫 시간에 부모와 자녀는 각각 집단으로 모인다. 두 번째 시간에 부모와 어린이는 프로그램의 가족기술훈련에서 함께 만난다. 두 번째 시간 후 참가자들은 저녁식사 때와 약물남용예방관련 스피커, 시청각시간, 오락시간에 만날 수 있다.

● 처음부터 이 프로그램은 인종과 민족에 관계없이 아프리카계 미국인 가족과 아시아 태평양 군도출신 가족 그리고 경제 사회적으로 낮은 지위에 있는 가족을 위해 문화적으로 민감하게 만들어졌다.

● 이 프로그램은 가족 갈등을 감소시켰고 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켰으며 청소년 행위를 증대시켰고 폭력과 우울증을 감소시켰음이 평가에서 나타났다.

오버헤드 2.16 "지시적 예방"을 튼다

참가자들에게 지시적 예방의 특징을 기억하도록 한다

● 지시적 예방프로그램은 DSM-Ⅲ-R 혹은 DSM-Ⅳ에 따른 약물남용 혹은 약물의존의 임상적 진단을 확보한 것은 아니나 이미 약물 사용 혹은 다른 관련문제 행위를 경험한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 이 프로그램은 물질남용과 이와 관련된 질병의 진전을 제거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이 프로그램은 위험집단의 개인적 구성원에 의존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위험상태와 문제행위 수준에 대한 면밀한 평가를 요구한다.

● 개개인은 이 프로그램에 특별히 가입되었다.

● 개별적 위험요소와 문제행위는 특히 프로그램에 의해 제기되었다.

● 프로그램은 동시에 다양한 행위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아주 광범위하고 집중적이다. 보통 장기간(몇 개월), 아주 높은 빈도(1주일에 5일, 1일당 1시간)를 지하며 보편적 선별적 프로그램보다 참가자들의 더 많은 노력을 요구한다.

● 이 프로그램은 임상훈련과 상담 혹은 다른 임상적 개입기술을 갖고 있는 고도의 숙련된 스탭을 요구한다.

● 프로그램은 개개인 및 소규모 집단과의 보다 집중적인 작업과 보다 더 숙련된 스탭을 요구하기 때문에 보편적, 선별적 프로그램보다 개인당 비용이 더 비싸다.

오버헤드 2.17 "청소년 재결합 프로그램"을 튼다.

다음을 보고한다:

● 청소년 재결합 : 인생기술 구축을 위한 또래집단접근법은 9학년부터 12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에 근거한 지시적 예방프로그램이다.

●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평가되어 모집되며 물질남용, 학업성적 부진, 우울증, 자살과 같은 다양한 위험요소를 나타내는 기준에 맞아야 한다

● 청소년 재결합프로그램의 3가지 주 요소가 있다.

- 개인성장학급(PGC)은 긍정적인 또래집단 지지와 4가지 주제분야의 인생 기술훈련을 결합한 것이다. PGC는 원래 6개월 교과과정으로 개발되었지만 1년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개정되었다.

- 사회 활동과 학교 유대감

- 위기대응 학교체제 계획

● 매일 55분간의 학급 교육을 통해(이것은 청소년의 학교교과과정중의 일부임) 학생들은 그들의 학업실력과 개인관계를 증대시키는 기술을 배우고 똑같은 삶의 상황에서도 잘 성장하는 긍정적인 또래집단과 상호 작용한다.

● 성인 지도자(훈련받은 교사 혹은 상담가)는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도하며 또래집단의 지지를 받아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 PGC 인생기술 훈련은 4가지 단위로 구성된다

- 자긍심 고취

- 의사결정

- 통제력(Personal Control)

- 대인 커뮤니케이션

● 학생들이 특정 기술을 개선하기 위하여 주요 개념과 전략이 제시된다. 기술 지도를 받은 후, 학생들은 이 기술을 실생활 상황에 적용하도록 한다. 일정기간의 보조 활동이 새롭게 배운 기술의 이해와 사용 가능성을 높인다.

● 사회활동과 학교유대감프로그램요소는 학생들의 오락적, 사회적 활동을 긍정적으로 확대시키는 방법, 친구를 사귀는 방법, 다른 사람과 함께 문제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교실에 배운 사회기술을 실행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 위기대응 계획은 자살 혹은 우연한 사망과 그 밖의 위기상황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 프로그램 참여는 학교 성취도와 학교 유대감을 높였고 특히 청소년 약물남용을 감소시켰음이 프로그램 평가에서 나타났다.

이것은 이 모델 프로그램을 매우 간략히 제시한 것이며 이에 흥미를 갖고 있는 사람은 Drug Abuse Prevention : What Work를 읽으시오

[활동 6] 비디오 선택 (비디오/토론, 30분)

이 프로그램은 Coming Together on Prevention이라는 비디오에 있으며 NCADI(800-729-6680)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26분짜리 비디오를 본다

[활동 7] 요약과 개인별 평가 (연습, 5분)

오버헤드 2.1 "모듈Ⅱ 목표"를 틀고 모듈Ⅱ의 학습 목적을 검토한다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배운 것을 평가하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이 모듈Ⅱ에서 배운 것을 적도록 한다.

다음 세션은 지역사회가 예방프로그램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에 관한 정보를 제시할 것임을 참가자들에게 말함으로써 모듈Ⅲ를 소개한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