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6
등록일 2001-08-22
조회 2,476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

기획/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4

■ 제목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6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

마약류 및 약물남용예방상담센터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여섯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전체소요시간 : 1시간25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Ⅲ 개관

활동2. 지역사회 준비성

활동3.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활동4. 그룹별 보고

활동5.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15분

45분

10분

10분

강의

강의

연습

토론

강의/개별활동

 

모듈 Ⅲ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Ⅲ 목표>

1) 준비성 9단계를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 가설 지역사회에 대한 모의로 조작된 정보가 주어지면 준비성의 단계를 결정하고 그 단계에 적합한 활동과정을 추천할 수 있다.

[활동 1] 모듈Ⅲ 개관 (강의, 5분)

지역사회 연합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부문들이 예방노력을 계획하고 이행하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전략중의 하나이다. 지역사회 연합이나 동반자관계는 지역사회 내에 대규모 변화를 몰고 오는 지역사회 단체와 개개인의 자원봉자자로 구성된 집단이다. 예를 들어,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자원과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전문가와 시민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를 격려하고 예방 제공자들과의 팀을 조직한다. 이런 조직된 지역사회 행동이 지역사회예방노쵢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핵심이라고 많은 연구 결과 보고하고 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Donnermeyer 및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Oetiing과 그의 동료들은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 연합 접근법을 동원하고 이행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준비성과 관계된 요소들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접근법중의 하나는 중서부 예방프로젝트(Pentz 1989;1990)인데, 이 프로젝트는 일반대중을 위한 약물남용 예방활동이다. 이 예방프로젝트는 두 개의 중간 규모인 중서부 지역사회의 물질남용 문제를 제기하기 위하여 기업, 교육, 대중매체, 부모집단과 서비스기관의 지도자들과 함께 했다. 이 프로젝트 결과 물질남용에 대한 지역사회연합접근법은 지역사회 준비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동원력을 고양시키며, 보다 광범위한 물질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이행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주었다.

참가자들에게 '모듈 Ⅲ활동'에서 다루어질 다음사항을 알린다

● 새로운 약물남용예방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지역사회 준비성을 평가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 지역사회 준비성의 9가지 발전단계.

● 준비성 평가 과정.

● 각 발전단계에서 어떤 전략이 가장 중요한가.

[활동 2] 지역사회 준비성 (강의, 5분)

지역사회 준비성이란?

지난 10년동안 약물남용 감소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기존 연구들이 지역사회 예방접근법의 효과성을 보여줌에 따라 예방프로그램 연구자들과 이행자들은 지역사회의 준비성 차원별로 약물남용예방노력의 이행시 관심, 능력, 이행의지가 매우 다양함을 발견하였다.

일부 지역사회는 약물남용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지 않거나,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거부였고, 또 다른 지역사회에서는 약물남용 문제를 인식하였을 뿐 아니라 약물문제를 제기하는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후자의 지역사회에서는 약물문제에 대하여 보다 광범위한 경각심을 갖고 있었다; 왜냐하면 강력한 지역사회 소속감 때문에 시민들은 문제의 교정이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은 이 양 극단의 어느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상태다.

약물남용예방노력을 취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의 기대에 대한 주요 도전은 준비성 정도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준비성은 지역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준비성 정도와 지역사회 내에 있는 규범에 의해서 영향을 받거나 반영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사회 지도자, 특히 확인된 지도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공개적으로 약물남용문제의 존재를 확인하는데 마음내켜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약물남용문제를 보지 못하거나,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약물남용을 지지하는 지방의 규범이나 지역사회 지도자에 의한 약물남용문제 수용태도와 같은 지역사회장벽의 존재는 심각한 물질남용도 문제로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시골지역에서 술 사용은 통과의례에 사용되고 지역사회의 사회적 환경의 한 부분이다. 이런 지역사회에서 술이 판매되고 마시는 곳이 지역사회의 중심지이며 상인들은 청소년 등과 그들의 부모와의 대인관계를 보다 밀접하기 때문에 이들 청소년에게 술과 담배를 팔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물질남용 예방노력을 시작하기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정도는 매우 다양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 지역사회 내의 준비성 정도는 예방노력이 촉진될 수 있거나 방해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의 발달과정상의 단계로 볼 수 있다.

즉, 지역사회 준비성이란 지역사회가 예방활동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적절히 준비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물질남용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취할 수 있는 정도이다

지역사회 준비성은 예방프로그램이 필요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가 있고, 프로그램 이행을 위한 자원이 존재한다는 것에 어느 정도 의견일치가 있을 때 가능하다.

예방프로그램 시행자들은 지역사회 준비성이 예방프로그램의 성공에 결정적 요소임을 폭넓게 공감하고 있고 일부 연구자들도 이를 지지한다

활동2-1] 오버헤드 "준비성 단계"를 틀고, 유인물 "준비성 9단계"를 배부한다.

오버헤드

준비성 단계

1. 지역사회 용인(Community Tolerance)

2. 문제상태 거부(Denial)

3. 어절쩡한 상태(Vague Awareness)

4. 계획이전(Preplanning)

5. 준비(Preparation)

6. 시작(Initiation)

7.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

8. 적합/ 확대(Confirmation/Expansion)

9. 전문화(Professionalization)

참가자들에게 다음사항을 말한다:

콜로라도 Tri-Ethnic Center의 Eugene Oetting박사와 그 동료들이 NIDA가 자금 지원한 광범위한 연구조사를 통해 준비성 9단계를 규명했고, 이를 통해 예방프로그램이 전개될 수 있다. 여기에는

1단계) 지역사회 용인(Community Tolerance)

이 단계의 지역사회 규범은 비록 물질남용 행위가 어떤 집단에서는 기대되지만 다른 집단에서 기대되지 않을 지라도(예, 사회적 계급, 인종 혹은 연령) 약물남용을 능동적으로 지지한다.

2단계) 문제상태 거부(Denial)

약물남용이 문제될 수 있다고 인식하지만 지역사회 문제로 인식하지는 않으며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지역사회차원의 활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믿지도 않는다

3단계) 애매모호한 상태(Vague Awareness)

물질남용이 지역문제라고 인식하고 경각심도 있지만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강력한 동기는 없다.

4단계) 계획이전(Preplanning)

물질남용이 지역문제라고 인식하고, 그 문제의 성격과 정도에 대한 정보를 일부 갖고 있다.

5단계) 준비(Preparation)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예방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한다. 관여한 개개인들이 있고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있으며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6단계) : 시작(Initiation)

예방 프로그램이 진행중이지만 아직은 미약한 편이다

7단계)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

예방프로그램 운영이 자리잡았고 지역사회는 이를 지지하며 가치 있는 활동으로 폭넓게 인정 받고있다.

8단계) 적합/ 확대(Confirmation/Expansion)

예방프로그램 운영이 자리잡았고 일상화된 자료수집, 효과적인 전략 지식, 숙련된 스탭을 위한 자금지원을 포함해 지방자치단체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

9단계) 전문화(Professionalization)

지역문제에 대한 상세하고 정교한 자료가 있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시민층을 대상으로 개발되고 문제의 다양한 면을 제기한다. 지역사회 전 구성원으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고 아주 숙련된 스탭이 있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