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부산지부
등록일 2001-08-22
조회 2,386

“ 본부 및 지부 활동소식  -  부산지부”  

 ■ 부산지부(051-462-1022)

이철희 부산지부장 마약퇴치 대상 수상

이철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광역시 지부장(마약없는 부산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8일 오전 11시, 프레스 센터 20층에서 거행된 <2001 마약퇴치 국민대회 기념식 및 제 11회 마약퇴치대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마약퇴치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과 대한매일, 스포츠 서울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김원길 복지부장관, 김명섭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서영제 대검찰청 마약부장, 양규환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등과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이철희 외 인천 동부경찰서(서장 강재원 총경)가 본상 단속 부문을, 지방공사 부산광역시 의료원(원장 한태희)이 본상 치료부문을, 울산광역시 교육청이 본상 계몽·예방·교육부문을 수상했다. 또한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서부분소(소장 구기서)는 본상 학술·연구부문을, YTN 영상제작팀(팀장 심창래)는 보도·국제협력 증진부문을 수상했으며 관세청 조사감시국 특수조사과 장광현씨는 특별상을 수상했다.

김원길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사회의 그늘을 바라보며 마음이 아팠다"며 "오늘 행사장에서 그 그늘을 거둬내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만나게 되어 반갑다"며 수상자들을 격려했다.

2001년 제 2차 운영위원회 개최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지부는 지난 5월 18일 7시에 범일동 석화그릴에서 총 5명의 운영위원님이 참석하신 가운데 제 2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운영위원회에서는 2001년 3월부터 5월까지의 마퇴 부산지부 활동을 보고하였다. 당일 날 제 4기 운영위원님으로 새롭게 위촉되신 박학래 운영위원님과 이민재 운영위원님이 앞으로 적극적인 마약퇴치활동을 약속해주셨다. 또한 운영위원님들과 부산지역 약사님들의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활동에 대해 논의하였다.

2001년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전문인력 양성교육 개최

마퇴 부산지부에서 개최한 제 1기 교육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이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총 6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번 양성교육은 요즈음 마약류 및 약물사용자의 다양화와 저연령화 추세에 따라 다양한 지역사회에서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활동을 할 자원봉사자 40명을 모집하고 그들의 예방교육자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해 교육대상자별 예방교육의 실제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총 7회에 걸쳐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의사, 간호사, 교사,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부산시민들이 참가하여 마약 없는 부산 만들기 운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앞으로 교육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해본다.

부산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마약류 남용의 실태와 폐해' 특강

마퇴 부산지부는 5월 23일 부산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에서 개설한 특강에서 '마약류 남용의 실태와 폐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이 날 강연은 이철희 지부장께서 해 주셨고, 사회복지학과 학생 35 여명 및 관심을 가지신 교수님 등 총 40여명이 참석하여 마약류의 폐해에 관한 각종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 2시간여의 강연과 함께 청강생의 관심있는 질문 등으로 부산대 소속 일반인들에게 대대적인 홍보를 할 수 있었다.

아동 약물 오·남용을 위한 학부모 교육

부산지부는 지난 6월 20일 서곡초등학교에서 50여명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날 강의는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김영혜 교수님께서 약물의 정의 및 폐해, 아동 약물교육의 필요성, 효과적인 자녀지도방식, 자녀와의 대화법 등 유익한 내용을 실감나게 강의하셨고, 학부모들도 즐겁고 진지하게 경청하였다.

마약류 퇴치를 위한 청소년 캠페인

지난 5월 19일, 마퇴 부산지부는 여명중학교와 함께 교대앞 지하철 부근에서 마약류 퇴치를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 날 여명중학교 학생 및 교사 등 60여명이 마퇴 부산지부가 제공한 전단지, 스티커 등의 홍보물품을 배포하여 시민들의 마약퇴치운동에 동참하기를 호소하였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