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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7
등록일 2001-10-10
조회 2,343

■ 제목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7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일곱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전체소요시간 : 1시간25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 개관

활동2. 지역사회 준비성

활동3.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활동4. 그룹별 보고

활동5.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15분

45분

10분

10분

강의

강의

연습

토론

강의/개별활동


모듈 Ⅲ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Ⅲ 목표>

1) 준비성 9단계를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 가설 지역사회에 대한 모의로 조작된 정보가 주어지면 준비성의 단계를 결정하고 그 단계에 적합한 활동과정을 추천할 수 있다.

[활동 3]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연습, 45분)

Oetting박사는 지역사회 준비성을 평가하는 샘플링 과정을 발전시켰는데, 여기에는 3단계가 포함된다.

1. 주요 정보 제공자를 규명한다.

예방노력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예방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보이는 지역사회의 개개인이 선별되는데 아마 학교 상담가나 술과 약물교육 및 상담에 책임있는 사람, 시장과 같은 지역사회 당국, 지방신문과 같은 지역사회 대중매체 대표자, 약물남용예방분야의 지역사회 지도자가 포함된다. 즉 다시 나열하면,

● 학교 상담원

●  지역사회 기관(예, 시장)

●  지역사회 대중매체 대표자(신문 편집인 등)

●  약물남용 예방분야의 지역사회 지도자

2. 주요 정보제공자와의 인터뷰 스케줄을 잡고 유인물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인터뷰한다. 일반적으로 예방전략과 용어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과 인터뷰하는 것을 권고한다. 인터뷰는 전화로 실시된다. 비록 인터뷰가 30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스케줄을 잡고 인터뷰를 종료하는데 몇 주가 걸린다.

3. 동료들과 함께 유인물 "준비성설명서"에 주요 정보 제공자의 반응을 적는다

●  예방프로그램

●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 리더쉽

● 문제에 대한 지식

● 예방을 위한 자금

● 지역사회 분위기

이 6개의 준비성 척도에 준비성 9단계를 연결한다. 각 팀은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에서 특정 질문에 대한 주요 정보제공자의 반응을 가장 면밀하게 기록한 용지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질문을 위해 사용할 설명서는 설문지 위의 괄호 안에 지시되어 있다. 지역사회 주요 정보제공자의 반응과 척도간에 상당한 일관성이 있다.

준비성 단계가 결정되면, 다음 단계는 해야할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유인물 "각 준비성 단계별 적절한 전략"은 각 단계에 가장 적합한 목적과 전략을 요약한 것이다.(모듈Ⅳ와 Ⅴ는 이것을 더욱 상세히 하였다.)

이런 조치들은 최소의 노력으로 빠르게 지역사회 준비성을 평가하는데 도울 것이다. 포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광범위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다.

활동3-1] 오버헤드 "준비성 평가과정"을 틀고 유인물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 "준비성 설명서" 및 "각 준비성 단계별 적절한 전략"을 배부한다.

오버헤드

"준비성 평가과정"

1. 주요 정보제공자를 규명한다

2. 주요 정보제공자와 인터뷰한다

3. 응답을 평균 점수로 낸다

유인물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

준비성 척도

1. 예방프로그램

2.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3. 리더쉽

4. 문제에 대한 지식

5. 예방을 위한 자금

6. 지역사회 분위기

질문(괄호안의 숫자는 위의 프로그램 척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1.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유형의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 혹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1&2)

가. 이 프로그램이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얼마나 오래되었나?(1&2)

나. 누가 이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가?(1&2)

다. 이런 서비스를 확대할 필요가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1&2)

라. 확대할 계획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 계획은 무엇인가?(1&2)

마. 지역사회는 이런 프로그램을 어떻게 보는가?(2&6)

2.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물질남용에 관한 일반적인 태도는 무엇인가?(3,4&6)

가. 지역사회는 물질남용을 문제로 보는가?(3,4,&6)

나. 지역사회는 예방계획을 지지하는가? '예'라면 어떻게?(3,4,&6)

다. 당신의 지역사회 지도자들은 예방활동에 관여하는가?(3)

라. 어떤 지역사회단체가 예방활동에 노력하고 있는가?(3)

3. 물질남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있는가? 있다면 어디에서 나온 것인가?(4)

4. 정보가 어떻게, 누구에게 전달되는가?(5)

5. 누가 예방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며 얼마나 오랜 동안 계속될 것인

가?(5)

6. 예방프로그램을 자금 지원하는 것에 대한 지역사회의 태도/신념은?(5&6)

7. 지역사회는 예방프로그램 운영비용을 알고 있는가?(4&5)

8. 예방이슈를 제기한 문서로 된 제안을 알고 있는가?(5)

어떤 자금을 지원한 적이 있는가 혹은 기다리고 있는가?(5)

9. 지역사회 관여 부족이 예방활동에서 가장 큰 장애인가?(6)

10. 물질남용과 관련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무관심 혹은 절망이 있는가?(6)

11. 지역사회에서 예방활동의 최대 장애는 무엇인가?(6)

12. 당신의 지역사회가 예방분야에서 취해야할 필요가 있는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일반적- 모두 6척도)

유인물

"각 준비단계별 적절한 전략"

단계

전략

1. 지역사회 용인

가. 인식하고 있는 물질남용의 이익과 규명이 (물질)사용을 어떻게 강화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지역 지도자와 소집단 토론과 1대1 토론하기

나. 지도자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는 초기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물질남용의 보건, 심리적, 사회적 비용에 대해 지역사회 지도자와 소집단 토론과 1대1 토론하기

2. 문제상태 거부

가. 지역 프로그램 후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지도자와 지역사회 집단에게 물질남용의 보건, 심리적, 사회적 비용에 대한 예방교육프로그램

나. 1대1 토론과 교육프로그램에서 물질남용의 해를 보여주는 지역 사건을 사용하기

3. 어절쩡한 상태

가. 지역사회 지도자와 후원 가능한 집단에게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는 다른 지역의 물질남용 비율과 전국 및 주별 물질남용 비율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물질남용의 해를 보여주는 지역사회 사건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

나. 물질남용의 결과를 강조하는 지역매체 캠페인

4. 계획이전

가. 지역사회 지도자와 후원 집단에게 물질남용 비율과 상관관계 및 원인이 들어있는 교육프로그램.

나. 비슷한 경험이 있는 다른 지역사회가 채택하고 있는 특정 예방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예방개념을 소개하는 교육프로그램

다.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불법 물질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물질남용의 결과를 강조하는 지역 매체 캠페인

5. 준비

가. 교육프로그램은 예방프로그램의 유형, 목적, 이행 방법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

나. 지역사회 지도자와 지역 후원 집단을 위한 예방프로그램, 목표, 스탭 요구사항, 프로그램의 시작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다. 물질남용 결과를 감소시키는 예방프로그램의 장점을 묘사한 지역 매체 캠페인

6. 시작

가. 물질남용 결과, 상관관계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제 원인과 정도에 대해 프로그램 스탭(유급 혹은 자원봉사자)을 위한 연수교육훈련

나. 프로그램의 시작과 관련된 홍보 노력

다. 지역사회 지도자와 지역 후원집단에 프로그램 활동의 검토사항과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특별 모임



단계

전략

7. 제도화

가. 평가과정, 새로운 약물남용 추세, 예방프로그램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연수교육프로그램. 강사를 외부에서 초빙하거나 스탭을 전문가단체가 후원한 프로그램에 보냄

나. 예방프로그램 지지자를 위한 주기적 검토 모임과 특별 행사

다. 검토모임과 특별행사와 관련된 지역 홍보활동

8. 적합/확대

가. 지역사회의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지방 역학조사를 행하는 연수교육프로그램. 강사를 외부에서 초빙하거나 스탭을 전문가단체가 후원한 프로그램에 보냄

나. 예방프로그램 지지자를 위한 주기적 검토 모임과 특별 행사

다. 조사결과와 프로그램 평가활동이 지역의 대중매체와 공공모임을 통해 일반시민에게 알림

9. 전문화

가. 계속적인 스탭 연수훈련

나. 계속적인 약물관련 문제 평가와 지역사회내의

대상 집단 재평가

다. 계속적인 프로그램 활동 평가

라. 지역 매체와 공공모임을 통해 프로그램 활동 최신화와 지도자와 후원집단의 이익 결과 그리고 주기적인 이야기를 계속함


* 유인물 "준비성설명서"는 한정된 지면상 다음회에 싣기로 하겠다.

참고자료: 「 DRUG ABUSE PREVENTION AND COMMUNITY READ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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