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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8
등록일 2001-12-27
조회 2,421

■ 제목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8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일곱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전체소요시간 : 1시간25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 개관

활동2. 지역사회 준비성

활동3.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활동4. 그룹별 보고

활동5.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15분

45분

10분

10분

강의

강의

연습

토론

강의/개별활동

 

모듈 Ⅲ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Ⅲ 목표>

1) 준비성 9단계를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 가설 지역사회에 대한 모의로 조작된 정보가 주어지면 준비성의 단계를 결정하고 그 단계에 적합한 활동과정을 추천할 수 있다.

[활동 3-2]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연습, 45분)

1. 참가자들을 나누어 4-5명을 한 집단으로 하는 4-5개 집단으로 만들고 유인물 3.5 "준비성 연습"과 유인물 3.6 "준비성 평점 서식"을 충분히 배부한다.

2. 가정하여 설정된 한 지역사회의 주요 정보제공자의 모의 조작된 응답('주요정보제공자 인터뷰설문지 사례'참고)을 담은 자료를 검토하고 집단별로 이 반응에 평점을 내라고 참가자들에게 지시한다.

3. 유인물 3.6의 각 인터뷰의 평균 점수를 낸 다음 집단별로 유인물 3.3의 준비성 설명서를 사용하여 6척도의 준비성 정도를 결정한다. 응답과 응답평점에 근거하여 지역사회의 준비성 단계를 결정하도록 한다.

4. 이외에 지난 회기에 실은 유인물-'각 준비단계별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각 집단별로 지역사회가 추구해야 할 전략을 결정한다.

5) 각 집단은 집단별 결정 사항을 발표할 대표자를 선출한다.

유인물

준비성 연습

지시

하나의 지역사회를 가정하고 그 지역사회의 모의 조작된 응답-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가 붙어 있다

응답(이탤리체)을 검토하고 집단별로 지역사회 준비성 단계를 결정하시오

(준비성 설명서 사용). 집단별로 대답을 방어할 준비를 하시오.

●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의 각 질문사항에는 괄호 안의 숫자가 붙어 있다. 이 숫자는 6가지 준비성 척도중의 하나를 언급한 것이다. 6가지 준비성 척도란 예방프로그램, 예방프로그램에 관한 지식, 리더쉽, 문제에 대한 지식, 예방 자금, 지역사회 분위기 이다

● 6가지 척도로 인터뷰 응답을 검토한다. 적절한 척도를 위해 준비성 설명서를 본다. 관련 질문에 대한 응답에 근거하여 인터뷰 응답에 가장 잘 맞는 설명서 수준(1부터 9까지)를 결정한다.

● 모든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가 6가지 척도(유인물 -준비성평점서식)로 매겨졌을 경우, 9개의 준비성 단계를 검토하고 주요 정보제공자가 가장 잘 설명한 지역사회를 결정하라

그런 다음 어떤 활동과정이 가장 적절했는지를 결정하라(유인물-각 준비단계별 절절한 전략)

유인물

준비성 평점 서식

 

주요 정보제공자 :

 
 

수 준(Level)

척 도(Dimention)










1. 예방프로그램










2. 예방프로그램 지식










3. 리더쉽










4. 문제에 대한 지식










5. 예방 자금










6. 지역사회 분위기










 

<주요 정보제공자 인터뷰 설문지 사례>

성명 : A. Hofstetter

직책 : 월트 위트만 고등학교 상담원

준비성 척도

1. 예방프로그램

2.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3. 리더쉽

4. 문제에 대한 지식

5. 예방을 위한 자금

6. 지역사회 분위기

질문(괄호안의 숫자는 위의 프로그램 척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1. 어떤 유형의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 혹은 활동이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1&2)

확신하지는 못한다. 우리는 매년 모든 학생에게 2주간 약물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때때로 지역경찰이 강사(스피커)를 보내준다. 나는 올 가을 이 일을 시작했고 우리가 대학생일 때 한 것같은 레드리본위크를 이행하고 싶다. 나는 약간의 카탈로그를 갖고 있어 포스터를 주문할 것이다. 레드리본위크에 대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 출판물이 있는지 알고싶다.

가. 이 프로그램이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얼마나 오래되었나?(1&2)

1970년대 혹은 1980년대이래 학교 교육프로그램이 오랜 동안 실시되어 왔다고 생각한다

나. 누가 이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가?(1&2)

모든 학생들

다. 이런 서비스를 확대할 필요가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1&2)

나는 어떤 것을 하고 싶지만 모르고 있다. 어떤 어린이들이 약물에 관여된 것처럼 보이고 나는 약물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인상을 갖고 있다; 우리에게는 최근 LSD가 관여된 사건이 있었다. 그러나 단지 몇 명의 학생들만이 관여되었다

라. 확대할 계획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 계획은 무엇인가?(1&2)

공식적인 것은 없다; 우리는 약간의 아이디어를 검토했었다.

마. 이런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보여지는가?(2&6)

우리가 약물남용 예방과 관련해 하고 있는 것을 지역사회가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2.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물질남용에 관한 일반적인 태도는 무엇인가?(3,4&6)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약물에 반대하지만 약물남용을 큰도시 문제, 곧 자신들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가. 지역사회는 물질남용을 문제로 보는가?(3,4,&6)

일반적으로 그렇다. 그러나 도시의 빈민지역을 제외하고는 심각한 문제로 보지는 않는 것 같다.

나. 지역사회는 예방계획을 지지하는가? 예라면 어떻게?(3,4,&6)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것 이상을 필요로 하는지는 의문이다.

다. 당신의 지역사회 지도자들은 예방노력에 관여하는가?(3)

나는 알지 못한다.

라. 어떤 지역사회단체가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3)

모 경찰서; 아마 일부 교회.

3. 지역의 물질남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있는가? 그렇다면 어디에서

나온 것인가?(4)

나는 알지 못한다.

4. 정보는 어떻게 전달되는가? 누구에게?(5)

모른다

5. 누가 이런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고 얼마나 오랬동안 계속될 것인

가?(5)

우리의 자금은 교육세에서 온 것이다. 지역사회에서 다른 자금원이 사용되는지는 모른다.

6. 예방프로그램 자금 지원에 대한 지역사회의 태도/신념은(5&6)

지금 지역사회는 RDC 회사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개발로 이 지역의 자연미를 잃게 되는 것과 이런 변화에 따른 많은 문제에 걱정하고 있다. 이것중에 가장 최근의 범죄통계자료는 특히 청소년 범죄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일반대중들은 이것을 퇴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경제발전이 이것을 더 악화시킬지에 걱정하고 있다. 우리가 만약 약물남용에 대해 얘기한 다면 이것은 시민들에게 경제발전을 거부하는 다른 논리를 제공함으로써 불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되므로 두렵다. 여기에 있는 사람들이 약물남용을 지금 당장의 문제로 본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아마 우선순위에서도 밀릴 것이다. 이 지역의 경제 발전과 인구증대로 학교와 도로를 건설하는데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이 불가피하며 청소년의 범죄증가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7. 지역사회는 예방프로그램 운영 비용을 알고 있는가?(4&5)

모른다

8. 예방이슈를 천명한 문서서로된 제안을 알고있는가?(5)

모른다

어떤 자금지원한 적이 있는가 혹은 기다리고 있는가?(5)

모른다

9. 당신의 예방노력에서 가장 큰 장애가 지역사회 관여부족인가?(6)

그렇다

10. 물질남용과 관련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무관심 혹은 절망이 있는가?(6)

정말로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더욱 무관심한 것 같다. 사람들은 단지 이것을 문제로 보지 않고 있다.

11.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예방노력의 최대 장애는 무엇인가?(6)

여기에 크고 충분한 문제가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지 확신하지 못한다. 사람들이 최우선순위는 아니지만 중요할 수 있는 어떤 것에 지금 당장 헌신하지는 않으며 많은 시간과 돈이 들을 것이다.

12. 당신의 지역사회가 예방분야에서 취해야할 필요가 있는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일반적- 모두 6척도)

정말로 어떤 종류의 약물남용 문제를 갖고 있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가치있는 것이며 어떤 약물이 사용되고 있고 추세 등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활동을 하는 것이 가치있는 것이다.

[활동 4] 집단별 보고(토론, 10분)

1.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집단별로 발표한다

2. 각 집단에게 다음 사항을 보고하도록 한다

1) 지역사회의 준비성 단계

2) 가장 적절한 활동과정

※ 준비성 단계가 "2. 거부"와 거의 같은 경우, 가장 적절한 다음 단계는 1대1 모임을 통해 지역사회 지도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1대1 모임에서 물질남용의 해를 제시해 주는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을 화제로 삼는다.

[활동 5] 요약 및 개인별 평가(개별활동, 10분)

[활동 4] 집단별 보고(토론, 10분)유인물 3.7

모듈Ⅱ 목적

오버헤드 3.1

모듈Ⅲ 목적

요약과 개인 사례연구

1. 참가자들에게 유인물 -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를 배부하고 이 사례연구에 지금 막 배운 준비성 평가과정을 적용하도록 한다. 참가자들은 10번부터 13번까지의 질문에 답해야 하고 (1)주요 정보제공자로 선정되어야 할 사람과 (2)인터뷰하게 된다면 주요 정보제공자가 제시할 수 있는 응답, (3) 가능성 있는 지역사회 준비성 단계, (4) 가장 적절한 활동과정을 결정한다

2. "모듈Ⅲ 목표"를 틀고 모듈Ⅲ의 학습 목적을 검토한다

1) 참가자들에게 배운 것을 평가하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이 모듈Ⅲ에서 배운 것을 적도록 한다.

2) 다음 세션에서 참가자들은 준비성에 이바지하는 7가지 특정 요소를 소개받을 것임을 설명한다.

유인물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당신이 관여했던 예방활동을 생각해보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0. 당신은 누구를 주요 정보제공자로 뽑았는가? 그 이유는?

11. 만약 인터뷰했다면 그들의 반응이 어떠했으리라 생각하는가?

12. 지역사회 준비성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13. 지역사회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보는가? 그 이유는?

유인물

"준비성 설명서"

 

1. 예방프로그램

1단계. 예방계획이 가까운 장래에 없을 것이다

2단계. 예방계획이 가까운 장래에 없을 것이다

3단계. 즉각적인 계획은 없지만 아마 언젠가 어떤 것을 할 것이다

4단계. 지역사회 모임 혹은 스탭 모임이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없다.

5단계. 한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있고 스탭이 선발되어 훈련받고 있다.

6단계. 지금 한 개 이상의 예방프로그램이 시험 중에 있다.

7단계. 한 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몇 년 동안 운영되고 있고 완전히 운영되리라 기대되고 있지만 특별한 계획은 없다.

8단계.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몇몇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여러 연령층을

커버하고 있으며 보다 광범위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9단계. 평가 계획은 많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바꾸고 개선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2.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1단계.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없다

2단계.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없다

3단계. 예방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지만 프로그램에서

무엇이 이루어지고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진짜 정보는 없다

4단계. 일부 지도자들은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고있다.

5단계. 프로그램 스탭은 프로그램을 누가 운영하고 대상은 누구인지 하는 표준프로그램의 내용을 일반적으로 알고 있다.

6단계. 프로그램 스탭은 지역 프로그램의 효과를 열광적으로 믿고 있거나

전형적으로 믿고 있다.

7단계. 프로그램 스탭은 스탭, 스탭 훈련, 관여 대상을 포함해 지역 프로그램의 특정 지식 을 갖고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의 필요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8단계. 프로그램 스탭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상당한 정보를 갖고 있다.

9단계. 프로그램 스탭은 지역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움직이고 있는지, 그들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다; 다양한 연령층 혹은 위 험집단을 표적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3. 지도력

1단계. 문제와 관련된 잠재된 지도력의 증거가 없다

2단계. 문제와 관련된 잠재된 지도력의 증거가 없다

3단계. 사람들은 물질남용 예방과 관련 행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정말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없다. 몇몇의 관심을 갖는 사람은 있 지만 그들은 영향력이 없다.

4단계. 예방프로그램을 시작하고자 열심히 노력하는 이상적인 지도자가 있고, 이 문제를 토론하기 위해 한두 모임이 개최될 것이다.

5단계. 지도자와 그밖의 사람들은 위원회가 만들어지고 대안을 생각하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모임을 가져야 함을 확신하고 있다.

6단계. 위원회 등의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조정 또는 전반적인 계획은 거의 없다.

7단계. 학교 당국과 정치 지도자들은 기본 프로그램을 계속하기 위한 지지자다

8단계. 학교 당국, 프로그램 스탭 그리고 지역사회 집단은 기존의 프로그램과 기존의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들에게 도달하도록 확대하는 노력을 일반적 으로 지지하고 있다.

9단계. 학교 당국은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스탭은 고도로 숙련되었고 지역사회 지도자와 자원봉사자들은 프로그램에 관여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평가팀 이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4. 문제에 대한 지식

1단계. 물질남용 문제에 대한 지식이 없다

2단계. 물질남용 문제에 대한 지식이 없다

3단계. 어떤 사람들이 물질남용 문제를 갖고 있을 것임을 알고 있지만 상세한 지식은 없다

4단계. 물질남용 이라는 지역 문제가 있음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지만 세부

지식이 부족하고 고리타분한 유형에 의존하고 있다.

5단계. 지역의 물질남용에 대한 정보는 입수 가능하지만 포괄적인 개요만이

제시되고 있다.

6단계. 지역의 물질남용에 대한 정보는 지역사회 지도자와 일반 지역민들에게 광범위하게 배부되고 있다.

7단계. 상세한 지역사회 물질남용 정보가 입수 가능하다; 이것은 광범위하게 배부되었고 사람들은 특정 정보를 얻는 곳을 알고 있다.

8단계. 물질남용 유행, 원인, 위험요인, 결과에 대한 세부 지식을 갖고 있다.

9단계. 문제에 대한 특정 정보가 위험이 높은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되고 있고 필요한 예방프로그램 유형을 계획하는데 사용된다.

5. 예방을 위한 자금

1단계. 예방자금에 대한 정보 혹은 아이디어가 없다

2단계. 예방자금에 대한 정보 혹은 아이디어가 없다

3단계. 프로그램을 자금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소요될지 자금이 어디에서 나오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

4단계. 한 위원회 혹은 사람이 예방프로그램이 얼마나 자금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자금을 어디로부터 끌어오는지를 고려하고 있다.

5단계. 스탭의 시간 비용이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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