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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획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평가 9
등록일 2001-12-27
조회 2,855

■ 제목 :   약물남용예방교육과 지역사회준비성 9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

마약퇴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준비성평가'프로그램 내용을 아홉번째로 연재합니다.

모듈Ⅱ스케쥴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

(전체소요시간 : 1시간30분)

 

활 동

시 간

방 법

활동1. 모듈Ⅳ 개관

활동2.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요소

활동3.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요소평가

활동4. 주요 준비성 요소 : 집단보고

활동5.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15분

20분

45분

5분

강의

강의

연습

토론

연습

 

모듈 Ⅳ활동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모듈Ⅲ 목표>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과 관련된 7가지 요소를 이해한다.

지역사회의 7가지 요소의 강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준비성 단계를 결정하는 것외에 지역사회의 준비성과 예방프로그램의 성공에 이바지하는 요소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요소에 대한 지식은 프로그램의 준비성을 높이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 모듈은 준비성과 관련된 7가지 요소를 다루며 참가자들은 지역사회가 약물남용 문제에 개입할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배우게 될 것이다. 만약 예방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시행되기 전 지역사회 준비성 요소를 평가하고 이런 요소들이 모두 강력하다면 프로그램은 보다 더 계획대로 시행될 것이며 대상집단에 성공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활동1. 모듈Ⅳ 개관 (강의 5분)

"모듈Ⅳ 목표"를 제시하여 검토하고 부연 설명을 한다. 참가자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히 응답한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지역사회중요성과 지역사회준비성을 위한 7가지 중요한 요소를 배울 것임을 알린다.

활동2.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요소는? (강의 15분)

물질남용 예방을 이해하는 것이 지역사회 준비성의 시작이며, 지역사회 준비성은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 이행을 규명하기보다는 정의하는 것이 더욱 어려우나 조사연구에서 7개 요소가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이행 및 전달과 관련되어 있음을 말한다.

앞으로 참가자들은 물질남용 예방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인을 보게 될 것이며 이러한 요소 중 어느 것이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열쇠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준비된 인쇄용지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에서의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인"을 배부하고 참가자들에게 이런 요인중에 그들이 생각하는 핵심 요소를 규명하도록 질문한다.

아래의 "지역사회 준비성에 이바지하는 7요소"를 틀고 유인물로 배부한다.

 

1. 현재의 욕구평가로 규명된 문제(Problem)

2. 지역사회의 문제 인식(Recognition)

3. 자원의 존재와 접근 가능성(Existence)

4. 비전과 계획(Vision, Plan)

5. 예방활동을 동원하고 지속하는 동력(Energy)

6. Stakeholder의 지지와 네트워크(Networking)

7. 자질 ; 지도력 구조 ; 지역사회 소속감(Talent)

-지역사회가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이행하기 전에 이 7개 주요 요소가 강화되어야 한다.

이 7가지 요소들은 약자 PREVENT로 요약될 수 있음을 참가자들에게 말한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7개의 주요소에 대해 토론한다

이 일곱 아이템이 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에 중요하다고 고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이것이 다른 아이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인가?

만약 하나 이상의 이런 요소들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에 대한 "수락" 혹은 "거부"를 결정할 때 지역사회는 7개 주요 요소를 사용하여 이런 질문을 해야한다.

예방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문서화되었나(documented)?

지도자는 제안된 예방전략을 채택키로 결정했나?

지도자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는가?

기획자들은 동의하는가?

(프로그램) 이행자들은 프로그램 전달을 준비했는가?

지도력이 구축되었는가?

프로그램이 이행되기 전에 모든 지역사회 준비성을 평가한 결과 모든 요소가 긍정적인 경우, 프로그램이 다음과 같이 될 가능성이 더 많아졌음을 말한다.

그러나 다음사항도 참가자들에 설명한다.

지역사회 준비성은 발전과정이며 7개 요소는 단지 나타나지 않았거나 없는 것이다.

각 요소는 아주 적게 존재하는 것부터 최적상태로 존재하는 것까지 다양하며 준비성 상태는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준비성은 정적인 과정이 아니며 동적인 과정이다.

결론적으로 준비성 평가는 정적인 과정이 아닌 진행상태다.

활동3. 지역사회준비성에 이바지하는 요소평가 ( 토론10분)

참가자를 일곱 집단으로 나눈다. 집단별로 그들의 응답을 작성할 기록자를 선출하고 기록자는 자신 집단의 반응을 전 참가자들에게 발표할 것이다. 7개 집단에 주요 요소의 유인물을 할당하고 참가자들에게 말한다:

각 집단은 집단별 사례연구에 할당된 주요 요소에 대한 3가지 부수적인 질문을 개발하고 유인물 하단에 기록한다.

예를 들어 주요소1을 부여받은 집단은 문제규명과 관련된 부수적인 질문을 개발해야 한다.

각 집단은 그들에게 할당된 지역사회에 특효있는 부수적인 질문을 만들기 위해 그들에게 할당된 지역사회를 사용해야 한다

그들은 가능한 많은 질문을 만들어 내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한 다음 가장 적합하다고 보이는 3개를 선택한다

이 연습에 5분이 주어진다

5분 후 종료가 선언된다

활동4. 주요 준비성 요소 : 집단보고 (연습 5분)

 

"주요소1 : 문제규명"을 활용한다.

"주요소1 : 문제규명"을 할당받은 집단의 보고자에게 집단내에서 동의한 부수적인 3가지 질문을 공표하도록 한다.

참석자들이 주요소1 평가 방법이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예의 질문을 사용하시오

1. 문제 규명 :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를 규명할 수 있는 욕구(필요)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문제의 유형과 정도를 정의할 수 있는 기존의 정보원이 있는가?

누가 근본 문제인가? 어디에서 문제가 주로 발생하는가?

기본적인 조짐(precursor)은 무엇인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 확인되었는가?

지역사회가 가장 경제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곳은?

* 다른 6개의 주요 준비성 요소에도 이런 과정이 반복된다.

2. 지역사회의 문제 인식

지역사회가 물질남용 문제를 광범위하게 알고 있는가?

지역사회 혹은 예방제공자가 대응하게 하는 약물남용관련

지역사회 이벤트가 있는가?

약물남용 문제를 현재 대중매체가 보도하고 있는가?

3. 자원의 존재와 접근가능성

stakeholder나 지도자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약물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는 필요한 스탭과 자금원을 갖고 있는가?

예방프로그램 제공 기관이 인력운영, 고객의 접근가능성, 시설, 장비, 프로그램 자료라는 면에서 제안된 예방접근법을 이행할 수 있는 필요한 자원은 갖고 있는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활용) 가능한 자금원은 있는가?

약물남용 문제를 제기하기 위하여 다른 프로그램의 자금을 통합하거나 방향을 다시 설정할 수 있는가?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뿐 아니라 예방제공자가 제한된 자금 때문에 필요한 스탭 자원을 동원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기꺼이 헌신할 수 있는가?

4. 비전과 계획

누가 비전을 갖고 있는가? 비전 있는 사람 및 집단이 이 계획을 개발하고 이행하기 위한 시간, 재능, 자원을 갖고 있고 기꺼이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지역사회는 비슷한 꿈을 공유하고 있는가 혹은 적어도 이런 꿈을 지원할 것 같은가?

제안된 해결책이 지역사회의 약물남용 문제를 다룬 조사연구문헌에서 효과적이라고 제시된 예방 접근법과 일치하는가?

제안된 예방접근법에서 제기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목표 대중의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증거는 있는가?

지역사회에 어떤 예방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가? 빠진 것이 무엇인가?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접근법이 일반청소년, 위험청소년, 이미 문제를 실토한 청소년을 위해 존재하는가?

학교에, 가족에, 지역사회에 근거한 예방프로그램이 있는가?

상세하고 탄력있는 계획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획자가 있는가?

시민(부모와 청소년)이 대상 집단에 참여하고 팀을 계획하고 계획 이행을 지지함으로써 계획에 기꺼이 이바지할 수 있는가?

측정 가능한 목표가 선별되었음을 확신할 수 있는 개념화로 계획과정에 관여해 도와 줄 수 있는 지역 조사연구자와 평가자가 있는가?

5. 예방활동을 동원하고 지속할 수 있는 활력

프로그램 조직자는 이 계획을 개발하고 이행하기 위한 시간, 재능, 자원을 갖고 있고 기꺼히 행동화할 수 있는가?

지역사회 구성원은 예방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간, 활력 그리고 헌신하는 마음(commitment)을 갖고 있는가?

자원봉사자 혹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중요한 장애(예, 신뢰부족, 두려움, 마약 판매자의 협박, 거부, 시간부족, (프로그램) 접근성 부족, 운송수단 부족, 자녀 돌봄 부족)는 극복될 수 있는가?

스탭과 자원봉사자의 참여 이익이 참가비용보다 증대될 수 있는가? 이런 이익에는 정보공유, 친구 관계망 형성과 성숙, 헌신, 예방작업을 즐김, 인격적인 인식(personal

recognition), 기술과 지식 증대가 포함될 수 있다.

참여에 흥미 있는 예방제공자는 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들의 직업의무를 밝힐 수 있는가?

이것이 지역사회가 지지하고 처음 자금이 끝난 후에도 유지될 수 있는 기초부터 끝까지의 예방계획인가?

지도자들은 개선 가능하다는 희망과 믿음이 있는가?

그들은 어떤 유형의 예방전략이 작동하거나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믿고 있는가?

제안된 예방접근법이 예방 제공자의 예방철학과 일치하는가? 지역예방제공자는 한 유형의 예방접근법을 지지하는 것 같은가?(예, 학교, 지역사회 혹은 가정 내에서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접근법)

어떤 유형의 약물남용예방노력이 지역사회에서 현재 지지 받거나 존재하고 있는가? 차이는 어디에?

stakeholder나 주요 지도자들은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개발,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재능과 능력이 있는가?

6. Stakeholder와의 네트워크와 지지

지역사회 지도자나 Stakeholder는 약물남용예방을 지지하는가?

주요 지도자는 개선 가능하다는 희망과 믿음이 있는가?

그들은 어떤 유형의 예방전략이 작동하거나 작동하지않고 있다고 믿고 있는가?

제안된 예방접근법이 예방 제공자의 예방철학과 일치하는가? 지역예방제공자는 하나의 유형의 예방접근법을 지지하는 것 같은가?(예, 학교, 지역사회 혹은 가정내에서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어떤 유형의 약물남용예방노력이 지역사회에서 현재 지지를 받거나 존재하고 있는가? 차이는 어디에?

stakeholder나 주요 지도자들은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재능과 능력을 갖고 있는가?

7. 재능 지도력 구축, 지역사회 소속감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마약없는 사회를 만들거나 유지하길 원하는 강력한 지역사회 소속감이 있는가?

지역사회 구성원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어떤 시간동안 헌신하고픈 느낌을 갖고 있는가? 그들은 공민의식은 있는지, 공공서비스를 믿는지?

지역사회 주요 지자는 기꺼이 약물남용 감소 활동을 하는가?

지역사회는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개발, 지속에 필요한 재능과 능력이 있는가?

이 7개 분야의 모든 준비성을 평가한 지역사회가 몇 몇 개만 평가하거나 아무 것도 평가하지 않은 지역사회 보다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음을 강조한다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배운 것을 평가하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이 모듈Ⅳ에서 배운 것을 적도록 한다.

참고자료: 「 DRUG ABUSE PREVENTION AND COMMUNITY READ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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