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이탈리아의 치료 공동체 Mondo-X 삶의 공동체
등록일 2003-03-28
조회 3,698

 

기획특집 - 외국의 치료재활 프로그램

이탈리아의 치료 공동체 Mondo-X 삶의 공동체
 


1. 들어가는 말

지난 2001년 6월 13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 수도회) 주최로 세계적인 마약퇴치 운동가인 E. Gelmini 신부의 <“마약 및 알코올 중독자를 위한 삶의 공동체” MONDO-X 세미나>가 열렸다.

E. Gelmini 신부는 작은 형제회(프란치스코회)의 수도사제로 수도회에 입회하여 “인간”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가지고 1960년대부터 Mondo-X 활동을 시작하여 인간에 대한 사랑의 현실을 구체화 시켜 나가고 있다.

Mondo-X 삶의 공동체는 이탈리아 전국 45곳에 공동체가 마련되어 있고 11세에서 55세까지 연령폭이 넓으며 인종, 국적, 문화, 종교의 구분없이 30,000여명의 마약중독자들의 따뜻한 보금자리 역할을 하고 있는 Mondo-X 공동체는 전체 중 다수가 중증 중독자들이고 에이즈 감염자들의 수도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수치는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공동체 내에서 그들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문제 해결을 위해 배우고 일하는 새로운 생활을 위한 기초훈련장소이며 따뜻한 형제애와 함께 하는 그들의 제 2의 가정과 같은 곳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었으며 오전에는 Gelmini 신부의 영성과 Mondo-X 활동에 대한 과정, 간략한 설명이 있었고 오후에는 참석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Mondo-X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재활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었다.

다음에 소개되는 내용들은 그날 세미나 내용에 대한 녹취록과 세미나 현장에서 배부된 자료를 정리한 내용과 함께 세미나에 참석한 후 느꼈던 후기를 간략하게 소개하려 한다.

 

2. 오전 강의 - Gelmini 신부의 영성과 Mondo-X의 간략한 소개

이렇게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깊은 사랑과 존경을 가지고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무엇보다도 저를 여기까지 오게 해주신 작은형제회 형제님들의 노력과 우정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제가 여기까지 오게된 가장 큰 이유는 제 3차 대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문제가 될 수 있는 마약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함입니다.

저는 밀라노 태생 이탈리아 사람으로서 프란치스코 작은형제회 수사입니다. 일곱 살 때 성소를 받은 이후 수도원에 들어와서 지내는 동안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세상 문제의 열쇠를 저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을 수 있었으며 성소의 길을 가는 동안 저는 교회에 오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기보다는 더 소외당하고 버려진 젊은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젊은이들은 점점 미국으로부터 퍼져들어오는 제국물질주의에 의해서 점점 자신들의 삶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유럽, 동양, 러시아에서 만난 젊은이들이 삶에 대한 의욕을 잃어가는 과정을 보며 그들을 도와줄 수 있는 <친구전화>를 만들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전화>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13,000여 지역에 퍼져있으며 자원봉사자에 의해서 24시간동안 모든 문제에 대해 열려 있습니다. 이 전화는 젊은이들이 지금 가질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그 문제를 저희들에게 해결해주는 수단과 방법이 되었습니다.

 

Mondo-X 삶의 공동체의 시작

마약중독자의 문제에 대해 처음 직면한 것은 1967년 <친구전화>를 통해서였습니다. 전화를 통해서 자신들의 문제를 도와달라고 요청한 사람들에게 자원봉사자들은 전문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대학의료기관의 의사들까지도 동원했습니다. 이처럼 처음 우리는 마약중독자들을 만나게 되었을 때 먼저 전문의사들에게 의존했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의사들의 연구는 주로 화학적이거나 혹은 약품, 그들의 순수한 학문을 위한 것에 치중해 있었기 때문에 인간 스스로에 대해서는 별로 긍정적이지 않은 결과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즉 그들의 관심대상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을 보면서 저는 전화를 통해서 만난 마약중독자들의 문제를 이상 의료진들에 맡기지 않고 공동체 삶을 통해서 저희 스스로가 그들을 도와 줄 수 있는 체제를 만들었고 그 것이 Mondo-X 삶의 공동체(이하 삶의 공동체)입니다. 이 삶의 공동체는 1967년부터 시작되었고 많은 마약중독자들과의 만남 속에서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삶의 공동체는 마약중독자의 휴식처가 되었고 편견과 그것에 대한 질책 없이 스스로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고 노력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 삶의 공동체는 마약중독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장소가 되었습니다.

삶의 공동체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과는 전혀 다른 형태들의 삶을 유지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신문과 TV같은 방송매체들 그리고 많은 사회인식은 마약중독을 마치 큰 정신질환과 불행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약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은 마약중독자에게만이 아니라 정부와 마약중독자를 관리하는 제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정부와 학자들과 연구진들 그리고 마약중독자들을 담당하는 공공기관 같은 곳이 오히려 그들을 도와주기보다는 그들을 질책하고 그들을 삶을 파괴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러나 삶의 공동체에서는 무엇보다도 마약중독자 한사람 한사람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들의 인간 안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시작했습니다.

 

마약중독의 문제는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 문제...

마약중독의 문제는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 문제입니다. 마약은 혈관에다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뇌에다 투입하는 것입니다. 마약은 정신적 혼돈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혹을 주는 것입니다. 미국의 물질주의, 편리한 삶, 이것들이 모두 젊은이들의 꿈과 희망을 죽였습니다. 이것 때문에 젊은이들은 그들의 삶에 반항하기 시작했고 마약중독자들의 삶은 단지 남용의 정도에 따라서 주사 한 대 만으로 그들의 삶을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인데 마약중독자들은 지금같이 이렇게 어지러운 삶 속에서 그들의 삶을 살기보다는 오히려 스스로 자살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저희들은 정부와 상당히 좋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절대로 이탈리아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그들의 생각이나 주장을 저희공동체에 영향력을 끼칠 수 없도록 막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는 저희 삶의 공동체뿐만 아니라 저희가 사업을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10여년 뒤에 다시 자생하기 시작한 많은 공동체들이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다른 공동체에는 그들이 삶을 유지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절대로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마약중독의 문제는 정신적인 문제인데 정부에서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약중독은 인간자체의 문제인데 정부는 인간을 보호하려는 것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무엇보다도 보건복지부와의 관계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보건복지부 측의 개념이라는 것은 의사들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마약중독을 단순히 질환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보는, Mondo-X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마약중독의 문제는 병리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영성적이며, 정신적인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약중독의 문제는 정부가 생각하는 것처럼 죄악과 관계가 되는 것이 아니며 학자들이 원하는 것처럼 병리학적인 문제도 아닙니다.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와 관계된다는 것입니다.

 

가장 가슴 아파하는 사람들은 가족...

이 마약중독자들의 문제를 가장 가슴아파하고 있는 사람들은 바로 그들의 가족입니다. 지금 한국의 실정을 제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유럽의 상황에서는 가족이라는 존재가 이미 파괴된 지 오래입니다. 미국의 경우처럼 이혼이 너무 쉬운 문제가 되었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었고 편리함을 추구한다는 것, 굉장히 피상적인 사랑, 이모든 것이 남자와 여자의 관계를 파괴시켰고 그리고 그들의 자녀를 혼자 내버려두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정부와 의료진과 가정자체도 마약중독자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 생각에는 마약중독자 한사람이 지금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들 앞에서 펼쳐지는 역사 속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삶의 공동체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저희 공동체를 찾는 중독자들의 연령층은 대부분 젊은 층이었습니다. 시간과 함께 마약중독자들은 급속히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젊은이들이 시간과 함께 어른이 되었고 어른이 된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중독의 삶 속에 다른 어른들까지도 참여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경우에 학자들은 마약중독의 문제를 알콜리즘과 연관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마약중독과 알코올 중독은 매우 상반된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알코올중독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오랜 역사 속에서 가까이 존재한 것이고 알코올중독은 마약중독에 비해 무엇보다도 개인적인 중독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마약중독은 전염성이 강합니다. 알코올중독자는 다른 사람이 알코올중독이 되건 안되건 그것에 대해서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번 마약에 중독된 사람은 다른 사람까지 끌어들이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봤을 때 마약중독은 아주 전염성이 강한 병과 같습니다.

한 사람이 마약을 상습적으로 복용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마약으로부터 떨어질 수 없는 의존상태가 되었을 때 그가 가장 고통받는 것은 죽음에 대한 고통입니다. 그런 경우 중독자는 삶의 공동체에 입소하기를 신청하게 되고 저희 공동체에서는 오로지 중독자들이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서 입소를 신청하는 경우에만 받습니다.

정부에서 중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준비한 감옥이 오히려 중독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확산시키고 있지만 우리는 중독자들에게 '사랑의 집'과 '형제의 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마약중독자들 사이에 삶의 공동체는 알려져 있으며 입소를 신청하게 되면 책임자들과 상담이 이루어지는데 책임자는 입소를 희망하는 마약중독자들이 삶의 공동체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그가 하는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순간 그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마약중독자가 공동체에서 살기를 신청하면 책임자는 마약중독자에게 공동체는 그가 마약중독으로부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공동체에서 마약중독자에게 가장 희망을 거는 것 중에 하나이면서 유일한 것은 그 스스로가 인간 본연의 자세, 가장 성스러운 인간의 자세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시작한 마약은 신체도 파괴시킵니다. 그러므로 마약중독자가 공동체 삶 안에서 가장 먼저 보호하고 관리해야 할 것은 바로 그 자신의 신체입니다.

우선 일단 입소하게 되면 더 이상 마약을 투입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고 담배도 물론 금지되며 모든 형태의 중독성 있는 것은 금지되고, 어떤 약품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증명된 바에 의하면 80% 이상이 중독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약품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증명 되어있습니다.

공동체 내에서는 스스로가 자신의 육체를 다스릴 수 있는 독립적인 자세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서 작업과 재교육과 학업과 형제들간의 대화로 일과가 이루어집니다. 일단 공동체에 입소한 형제는 더 이상 공동체의 손님이 아니라 주인이 됩니다.

공동체 안에는 신문이나, 텔레비젼, 라디오가 없습니다. 텔레비전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를 방해합니다. 마약중독자는 방송매체가 아닌 스스로의 생각을 통해서 다시 생각하는 자세를 배워야 합니다. 그가 그의 삶을 통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 스스로 선택해야하고 삶을 준비해야합니다. 단지 공동체는 단순히 마약을 제거하기 위한 공동체가 아니라 왜 마약이 존재하는지 그 문제의 본질을 찾고자하는 장소입니다. 무엇보다도 노예생활과 같은 마약으로부터 자유로와 질 수 있는지를 스스로가 연구해야 합니다.

 

공동체에 입소한 모든 젊은이들 스스로가 역사의 주인공

우리가 이탈리아에서 45개의 공동체를 가지고 있는데 이 45개 모두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있습니다. 환경만 아름다울 뿐 아니라 굉장히 중요한 문화유산이 있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 공동체는 13세기부터 18시게 사이에 지어진 건물 안에서 그들의 삶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젊은이들은 그들의 역사 그들의 뿌리를 잊어버려선 안되기 때문입니다. 전통과 역사 없이는 무엇도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우리 공동체에 입소한 모든 젊은이들은 바로 그들 스스로가 역사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 공동체는 마약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본연의 자세를 찾기 위해서 국내외적인 문화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데 여러 종류의 국제회의를 유치하는 등의 활동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로써 밀라노 중심에 그 전부터 존재하던 문화교육회관 같은 장소가 있습니다. 그것이 점차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에 의해서 그 기능을 잃어가고 있을 때 지금 삶의 공동체에 의해서 다시 보존되어지고 건물자체가 복구가 되어 작년에 새로 문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은 일반 정상 음악가들이나 예술인들에게만 열려진 것이 아니라 예술활동을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진 교육장소입니다. 밀라노 행정부에서는 그 문화 교육기관을 밀라노 문화의 중심부분으로 다시 되살리기 위해서 삶의 공동체에게 그 요청을 하였습니다.

마약중독자가 공동체에 입소를 하고 그곳에서 그들의 삶을 영위하는 동안 그 스스로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희생과 봉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 희생과 봉사를 통해서 중독자들은 삶은 권리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의무도 함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마약중독자가 한번 입소한 후에는 그들의 삶은 더 이상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없게 됩니다. 공동체 안의 삶의 여정을 통해서 마약 중독자는 그 스스로가 다시 살아야할 희망을 찾게 될 것입니다. 형제애의 아름다움과 하느님을 향한 그들의 믿음과 역사의 주인공인 하느님에 대한 믿음도 그곳에서 찾게 될 것입니다. 그 순간 마약중독자는 하늘을 보면서 그가 왜 사는지 결국 하늘로부터 자기가 하는 질문의 대답을 얻기 위해서 산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삶에 대한 질문을 춤을 추고 있는 장소라든지 혹은 게임장소에서 찾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 67년 이후 지금까지 약 3만 여명의 마약중독자가 이 공동체를 거쳐갔습니다. 그들은 분명히 마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사람들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고 마약중독을 이전의 상태보다 오히려 더 그 삶의 가치를 인정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갖게되고 그 스스로가 삶의 가치를 찾게 되는 그 순간 마약중독자는 이 삶은 더 이상 내가 마음대로 내 편리에 의해서 나만을 위해서 소유할 수 있는 삶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삶은 마치 우리에게 은총의 선물처럼 주어진 것이라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은총은 나 한사람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만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임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기회가 되어 삶의 공동체를 방문하게 된다면 그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삶의 공동체에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아직까지 인간사이에 저런 사랑이 존재하는지 보게 될 것입니다.

삶의 공동체에는 가톨릭 뿐만 아니라 온갖 종교와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도 입소 할 수 있습니다. 입소자들 사이에서는 정치적 의견이 다르다 해서, 문화적 조건이 다르다 해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공동체에서 그들은 그들의 차이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형제적인 공통점을 찾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우리시대가 가지는 행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1961년부터 조직하고 있는 Mondo-X 공동체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좀 더 체계적으로 마약중독자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그들의 치료와 사회복귀문제에 대해서 지금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Mondo-X는 프란치스꼬 작은 형제회의 힘에 의해서 그들의 도움과 협조에 의해서 시작할 수 있었고 지금은 프란치스칸 작은형제회 뿐만 아니라 전 가톨릭 교회의 힘을 빌어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톨릭 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의 힘도 함께 지금 Mondo-X를 위해 일하고 있으며 민간단체의 도움을 받고있고 많은 민간단체들이 Mondo-X를 모델로 삼아서 그들의 사회복지사업을 일구어 나가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여자와 남자가 존재하듯이 세상에는 마약에 중독된 사람과 마약에 중독되지 않은 사람으로 단순히 구분되어 질 것입니다. 마약에 중독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은 이 세계에 남은 마지막 기사들이 될 것입니다. 신앙, 사랑과 은총의 기사들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약중독자들은 세상의 큰 무덤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저희는 정치가, 종교인, 사업가, 예술가, 운동선수, 노동자, 젊은이, 군인, 교사 등 많은 마약중독자들을 옆에 두고 있습니다. 만약에 마약중독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좀더 확실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이 마약중독자들이 강도들이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우리는 칼이나 총으로 사람을 죽이지 않고 친구를 초대해서 마약을 투입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을 죽여나가게 될 것입니다. Mondo-X가 주창하고있는 마약퇴치의 날은 더 이상 아무런 희망을 가지지 않고 끝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 모인 우리 모두가 우리의 삶을 바쳐서 그들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이 모든 것은 그냥 끝날 것입니다.

이 문제 때문에 저에게는 무엇보다도 예수그리스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훌륭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처나 공자나, 짜라투스트라, 간디 그러나 그 중에서 한 사람을 위해서 죽은 사람은 오로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한 분 뿐이십니다. 물질주의와 미국주의는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의 목을 졸라놓고 있는 상태이고 사랑보다는 냉장고나 자동차나, 좋은 아파트나, 휴가, 좋은 옷이 내 형제의 눈물보다 지금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세상이 우리에게 확인시켜 주었듯이 한 사랑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저도 역시 여러분들에게 그 희망을 주기 위해서 여기에 와 있습니다. 풍요로울 뿐만 아니라 폭력과 아픈 과거를 많이 가지고 있는 이 땅에서도 유럽의 한 모델이 우리에게 좋은 예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역시 죽음의 문화를 불러일으키는 일본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고 죽음의 역사와 어둠의 역사를 1세기 동안 그려 내온 러시아를 옆에 가지고 있고 끊임없이 개혁과 혁명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을 또 옆에 지니고 있는 이러한 어려운 현실 속에서 여러분들은 바로 여러분들의 삶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롭게 시작할 시점입니다. 한국에 계신 저희 작은 형제회 형제님들뿐만 아니라 여러분 모두에게 제가 바라는 사항입니다.

 

3. 오후 강의 - 젊은이들에게 주는 메시지와 Mondo-X의 내부 프로그램 소개)

젊은이들과 활동을 하게 된 동기와 그들에게 주는 메시지

1961년부터 소외 당한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그때, 제가 살고있는 이탈리아에서는 그런 저를 이해해주고 협조해 줄 수 있는 그런 여건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갇혀져 있는 인간을 갇혀진 세계로부터 훔쳐내서 그를 자유롭게 만들고 싶은 그러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인간에게 저는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너는 한 집에 속한 것도 아니고 너는 한 국가에 속한 것도 아니고 어떤 인종에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바로 너의 집이고 세상의 중심이 되어서 살아야 한다고’

두 번째로 저는 인간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네가 거울로 보는 그것만이 아니라고 너의 진실한 얼굴은 바로 너의 안에 있다고 저의 진실한 얼굴은 보이지 않는 미지수 X라고 그러므로 너는 네가 누구인지를 찾아야 한다고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지금 죽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얘기하고 있는 대상들은 단지 배우지 못하고 없는 자들의 이야기 뿐 아니라 배우고 권력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활동을 시작한 이후 젊은이가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달려갔습니다. 절대로 젊은이들 데려다 놓고 설교를 하거나 세미나를 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여러분이 정말 젊은 사람이라면 스스로 여러분을 사랑하라고, 자신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사랑해야 한다고, 혼자 있는 사람도 사랑해야 하며, 병든 사람도 사랑해야 하며, 불행에 처한 사람도 사랑해야 된다고 외쳤습니다.

처음 제가 이일을 시작했을 때 2,000명의 젊은이들이 동참했습니다. 그 2,000명 모두가 당장이라도 다른 사람을 위하여 그들의 피를 나눠 줄 수 있을 만큼 용기 있는 젊은이들이었습니다. 1965년 이 젊은이들은 정식절차를 밟지 않고 밀라노에서 학업을 하는 젊은이들을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가서 함께 지내게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젊은이들과 함께 저는 일련의 계획들을 추진해 나갔고 그 계획들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천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에서는 매년 7,000명 이상의 젊은이들이 교통 사고로 죽어 나갔고 5,000명 이상이 상해를 입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 젊은이들과 몇 개의 그룹을 나누어서 경찰과 함께 교통사고 현장에서 상황을 도와 줄 수 있는 구조단 같은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 활동은 지금까지도 계속되어져 왔습니다. 또한 저희가 마약중독의 문제를 발견했을 때는 공동체를 조직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전에도 많은 문제들이 있었지만 마약의 문제가 저희들에게 다가 왔을 때는 너무나 감당하기 어려웠고 이 문제 자체에 매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다른 공동체들은 모두 저희보다 10년 뒤에 저희를 모델로 해서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우리는 마약중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두 가지 문제로 분리했습니다.

정부나 의료기관이나 혹은 민간단체와 같은 곳에서는 마약 그 자체를 어떠한 질환으로 보고 있으며 우리는 마약 그 자체를 병적인 질환으로 보기보다는 정신적인 위기로 봅니다.

우리 조상들은 전쟁 뿐 아니라 배고픔, 불의 이 모든 것과 싸워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후손들은 이 모든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이는 그들이 원하는 세상이 존재하지 않는 한 그들 스스로가 죽음을 택하고 마약을 한대한대 투입할 때마다 그 자체가 바로 자살행위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이 이렇게 혼란스럽고 힘들다면 왜 당신이 세상을 한번 바꿔 보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으시는지요? 더 이상 희생양처럼 울고만 계시지 마세요. 그러지 말고 이제는 악과 싸우기 위해서 용기를 내어 보세요. 무엇보다도 여러분의 전쟁은 침묵 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선은 마치 향기가 같아서 보이진 않지만 느껴지는 것이지 때문에 사회의 가치기준 인간의 가치기준과는 다릅니다.’라고...


Mondo-X 공동체의 운영프로그램

저희는 이탈리아에서 45개 공동체를 만들었고 그것과 관계된 다른 활동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약중독자 한사람에 대해서 이탈리아 정부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서 45개 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는 Mondo-X에게도 정부는 엄청난 경제적 지원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한번도 우리는 한번도 정부의 예산을 요구한 적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정부가 생각하는 것처럼 마약중독자는 도움 받아야하는 장애인도 아니고 질환자도 아니고 늙은이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미 지혜로운 성인이기 때문에 스스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각 공동체마다 특성화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마약중독자들이 사회에 복귀되었을 때 그들 스스로가 경제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직업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가르쳐 주고 또한 이 작업을 통해서 나오는 수익금이 Mondo-X를 유지하는데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Mondo-X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기술교육과 작업내용 들은 이미 사회에서 기본적으로 하는 기술들입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서 나오는 수익금은 Mondo-X가 정부에 내는 세금이나 또한 공동체를 유지하는 다른 곳에 사용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삶의 공동체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형제들은 좀더 지혜로운 사람이 덜 지혜로운 사람들은 위해서 일을 해야하고, 강한 자는 약한 자를 위해서 일을 해야하며, 능력 있는 사람은 능력을 갖지 못한 사람을 위해서 일 한다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가 이 마약중독자들을 위해서 무언가를 주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마약 중독자가 정부를 위해서 뭔가를 줘야 한다는 것을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 마약중독자는 이 사회에서 이미 존중을 받고 사회적 명성을 가지고있는 그 어떤 사람보다 더 존중되어져야 할 시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활동 이외에도 각 공동체에서는 직물 짜는 것, 예술작품 복귀작업, 가축을 기르는 일들, 농업, 어업등 스물 다섯 가지 이상의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모든 각 공동체는 공동체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 의해서 독립적으로 경제적 지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45개 공동체에 전체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나 그 문제 해결에 대해서 절대 관여하지 않습니다. 공동체에 있는 마약 중독자들은 이미 자기의 집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가족으로부터 돈을 받을 필요가 없고 오히려 삶의 공동체에서 함께 살고있는 형제들이 그들의 활동을 통해서 이 마약중독자의 가족이나 형제들이 갖게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느님은 저희 모두에게 이 세상을 함께 형제처럼 즐기라고 주셨는데 오히려 폭력과 불의와 많은 부정부패에 의해서 마약중독자가 된 그들은 현재 그들 삶에서 벗어나서 그들 스스로가 옳고 바른 사회를 일구어 나갈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는 프로그램

입소 : 입소자들은 자기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또는 부모님의 권유, 경찰을 통해서 공동체를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전국 45개 공동체 중 6개의 공동체- 밀라노, 사이아노, 볼료나, 체토나, 크로토네, 로마-에서 입소와 관련된 전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마약 중독자가 공동체를 방문하게 되면 그 사람의 상태를 살피기 위해 공동체에 입소전담책임자와 전문자원 봉사자는 대상자 혹은 가족과 친구, 의사와 직접 면담을 수차례 진행합니다. 그리고 1) 개인생활 2) 마약 시작 경위, 복용 기간 3) 법 준수의식의 정도와 법률관계 4) 가족 관계와 그 외의 유대관계 5) 학력과 직업 6) 여행 경험이나 다른 공동체의 생활여부 7) 삶을 바꾸기로 선택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증명 8) 간단한 심리검사 및 정신적인 병력조사 등을 근거로 그의 입소에 대한 결정을 합니다. 판단을 내리고 나서 대상자에게 공동체의 경험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와 그 밖의 공동체 생활을 따르는 사항들과 그리고 목적을 설명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건강생태를 점검하기 위해 일련의 건강검진을 합니다.

초기 적응 : 그들이 공동체의 문 앞까지 온다는 그 자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는 전혀 해독에 대한 경험이 없이 문제해결에 대한 경험이 없이 공동체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공동체를 거치지 않고 들어오는 사람의 경우에는 처음 3,4일간이 아주 어렵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은 아닙니다. 그 처음 3, 4일 동안 절대로 어떠한 경우에도 자는 시간 이외는 쉬는 시간을 갖게 하지 않고 어떠한 약물도 투여하지 않습니다.

공동체에서 치료로서 처음 시작하는 것은 그들에게 굉장히 수분이 많고 아주 소화하기 쉬운 간단한 요리를 먼저 대접하는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전 세계적인 통계에 의하면 처음 3, 4일 동안 어떠한 마약중독자도 죽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금욕의 위기동안 여러분이 알고있는 많은 정보와 위험성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으십니다. 만약에 공동체 입소자가 고통을 견뎌내기 힘들어할 때 초기에는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았었지만 지금은 저희들이 치료를 합니다. 저희들이 주는 약이라는 것은 정신적 만족을 줄 수 있는 설탕물을 링겔해 줍니다. 이런 물리적인 세척작용은 약물을 통해서 마약중독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공동체에서는 개인적으로 아주 특별한 병을 갖는 경우에도 약물의 사용은 억제되어 있고 대부분 아주 적은 양의 약만 사용 할 수 있도록 절제시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인데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그 약 자체가 중독성을 갖기 때문이며 또한 무엇보다도 중독자는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약은 스스로 살겠다는 의지를 발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어려운 것은 바로 정신적 의존성입니다. 마약은 마약을 핏속에 투여하기 전에 이미 머리로, 그의 생각으로 중독이 된 것이기 때문에 공동체만의 특이한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삶의 공동체에서는 마약중독의 위기에 처해 있는 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함께 살고 있는 공동체의 다른 형제들이 형제애로써 그를 보호하기 시작하고 그와 함께 일하고 그와 함께 먹고 그와 함께 잠을 자므로 공동체 삶은 이미 공동체에 입소한 어떠한 젊은이도 소외되는 환경을 만들지 않습니다.

먼저 입소하여 치료의 과정을 겪고있는 젊은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새로운 젊은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각 공동체는 그 공동체만의 책임자를 가지게 됩니다. 이 책임자는 전혀 개인적인 이해 관계없이 자기의 삶을 마약중독자를 위해서 전적으로 바친 사람이거나 마약중독의 경험을 겪고 그 공동체에서 함께 삶을 살았던 형제 중에서 다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책임자는 그 공동체에 있는 형제들의 삶의 질을 보존해야 할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엄격함 속에 존재하는 자유로움

공동체는 시간표라든지, 어떤 구성 조직, 일에 대한 작업조직 등 아주 사소한 것에도 엄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엄격한 시간표라든지 엄격한 구성체계 안에서도 그들이 누릴 수 있는 정신적 자유는 무한합니다. 어떤 수도원의 수녀님들은 서로 비슷한 이미지를 갖게 되는데 저희 공동체에서 나간 젊은이들은 어느 누구도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고 모두가 서로 다른 자기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자유로운 정신세계를 영유하게 됩니다.

저희 공동체를 비유하자면 비옥한 땅처럼 비유 할 수 있습니다. 각자 자기의 모습을 다 보여 줄 수 있는 개성적인 인간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절대로 공동체는 어떠한 모델이나 형태를 찍어서 그들에게 그것을 배우도록 하지 않습니다. 공동체 안에는 가톨릭 신자도 있고 이슬람신자도, 무신론자도 있을 수도 있으며 정치적으로 좌익과 우익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한가지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되는 것이 있다면 그들이 인간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인식시켜 주기 위해서 공동체에서는 굉장히 부유한 집안의 아들에게 화장실 청소를 시킨다든지 굉장히 가난하고 못 배운 형제에게 존중받을 수 있고 우아한 형태의 실험을 하면서 모두 같은 인간이라는 개념을 심어주는것이 그들이 가져야 할 공통적인 개념입니다.

 

외부기관, 인사와의 협조

공동체 자체 내에는 거주하는 의사가 없지만 외부에서 Mondo-X의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상담이라든지 그런 문제를 함께 연구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엄청난 수의 전문의료진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마약중독자가 일반적인 병을 발생할 때 맹장염이라든지 위장병이라든지 그런 경우에 의료진들이 치료를 담당하게 됩니다.

어떤 공동체에는 텔레비전이 없고 어떠한 방송매체나 신문도 없습니다. 그 대신 우리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중요한 사람들이 자주 초청되어져서 (예를 들면 과학자, 예술가, 수공예작업자, 노동자, 농부, 종교인 등) 그들과 항상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어떤 방송 매체를 통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 사회의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직접 그들의 삶을 배울 수 있도록 조건이 되어져야 합니다. 공동체 삶의 과정 속에서 마약중독의 문제를 가진 한 젊은이는 아주 조금씩 삶과의 화해를 시작합니다. 절대로 우리는 회복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처받은 병든 자의 회복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마약중독자는 그가 원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그 스스로가 자신의 치료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여기서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이 삶이 덜 배우고 단순한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걸리는 시간들이 짧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지성적이고 생각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극복해야할 많은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 과정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삶의 공동체에서 함께 사는 시간동안 각 개인이 가질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이 그대로 자연스럽게 숨겨지지 않고 드러나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삶의 공동체에서 중독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을 중독자들간의 공동작업, 함께 사는 그것에 있습니다. 상부상조하는 가운데 스스로를 평가해 주는 그러한 환경입니다. 예를 들자면 “너 왜 그렇게 슬프니?” “왜 너는 기쁘게 일을 하지 않니?” “왜 너는 잠을 제대로 못 자니?” 등입니다. 그러므로 공동체 스스로가 한 마약중독자에게 언제 그들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지 그 판단기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위험하긴 하지만 처음 상담을 한 후에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돌아갑니다. 책임자는 입소신청을 한 사람에게 공동체에서 무엇을 하는지 그 하나하나까지 이야기 해 줘야 하기 때문에 이미 거기서부터 겁을 먹고 돌아간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물론 이들 중에는 다시 공동체를 찾는 사람이 있습니다.

 

재발하게 되면...

공동체에 대한 어떤 정보를 얻은 후에도 다시 마약중독의 어려운 경험을 갖게 되면 경우 다시 한번 공동체를 찾게 됩니다. 공동체의 목표는 한가지뿐입니다. 마약중독자는 중독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어떠한 상태로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좋고, 이것은 싫다.’라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는 무엇 보다고 먼저 이 중독자가 그의 사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가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매일매일의 생활을 통해서 매일매일의 현실이 어떠하고 누가 당신 앞에 있는 형제이고 그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실질적으로 인식시켜 주는 과정입니다.. 마치 우리가 운동경기를 하기 위해서 연습을 하듯이 이러한 우리가 목표한 것들을 매일같이 연습을 시키고 반복을 시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 중독자들이 자기 사고를 이용할 수 있고 이성적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이 중독자는 마약중독을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 경우 마약중독자의 가족들의 도움이 있다면 중독자들이 사회로 복귀하는데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절대로 마약중독자가 겁을 먹게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억압도 받아서는 안되고 그에게 필요한 모든 시간을 평화롭게 주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지금 단순한 어떠한 문제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시간을 평화롭게 유지시킬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져야 합니다. 이제 마약을 이기고 사회로 복귀할 경우에는 마약중독된 사람을 모른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이제 더 이상 어떠한 과거를 지닌 사람이 아니라 그냥 새로운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누군가 다시 공동체를 찾게 된다면 그것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그가 사회로 복귀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동체는 그 한사람 한사람에 대해서 그 문제를 전문화 시켜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있어서 각 한 (모든) 중독자가 교황님보다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한인간 안에는 우주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는 이 인간을 죽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공동체는 마치 어머니 태반처럼 이 아이가 새롭게 탄생되어질 때까지 안전하게 뱃속에 지니고있는 거죠. 그러다 한번 어머니 뱃속에서 나온 이상은 자기 발로 걸어가야 합니다.

 

공동체 식사시간은 축제시간

공동체의 삶은 모든 공동체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6시30분 정도이면 기상을 하고 신선한 산소를 들어마시기 위해서 아침체조를 하고 묵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을 먹고 각자가 자기의 작업장소로 가게 됩니다.

아침, 점심, 저녁식사, 간식까지 모두 아주 최고급의 이탈리아 요리로 제공되어집니다. 인간이 먹는 것 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없습니다. 아침식사 후에 각자 자기의 작업장으로 갑니다. 정원일 하나를 하더라도 굉장히 창작적이고 그 자체가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기술을 가르칩니다. 점심식사 이전에 공동체가 모여서 만나는 시간이 있으며 점심시간이 아주 깁니다. 공동체 내에서 점심은 축제입니다. 공동체 형제들은 만나 온갖 이야기를 다해가면서 즐겁게 그 축제를 즐깁니다. 점심을 먹으면서 오늘 있었던 문제들에서 이야기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점심식사 후에는 휴식시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각자 자기의 작업을 시작하거나 학업을 위해서 모두가 일을 중단하게 됩니다. 그것은 각 공동체가 계획한 대로 학습진행이 이루어지게 되어 있고 학습시간이 끝나고 난 뒤에는 모든 공동체가 영성적인 문제나 묵상의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나서 저녁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역시 길고 풍성합니다. 저녁식사 후에는 자유롭게 놀 수도 있고 토론이 필요하면 토론도 할 수 있고 자유로운 시간을 지내게 됩니다. 많은 경우에 10시나 10시30분 경우에 취침시간이 시작됩니다.


Mondo-X의 사업 성공의 요인은 자신의 삶을 모두 희생해서 일해 주는 자원봉사자들

공동체는 크게 두 가지 공동체가 있는 데요 남자들만 살고 있는 공동체가 있고 혹은 남녀가 혼합된 공동체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루기 힘든 그런 사람의 모임인 경우에는 남자들만의 공동체가 있고, 아시다시피 여성도 함께 있는 혼합공동체 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쉽고 부드럽습니다. 혼합공동체인 경우에는 남녀 기숙사가 모두 불리 되어 있고 절대적으로 남녀간의 성관계는 금지 되어있습니다. 그 외 모든 일은 남녀가 같이 합니다. 만약에 누군가 사랑에 빠진다면 그런 경우에는 축제를 합니다. 그런 후 여자는 미국으로 보내고 남자는 아프리카로 보냅니다. 왜냐면 먼 거리에 있을수록 사랑은 커지게 때문입니다. 진정한 사랑이라면 분명히 먼 거리에서도 커 갈 것이며 단지 한 순간의 열정이었다면 지나고 말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부부가 함께 공동체에 입소하는 경우에도 엄격하게 분리가 됩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어머니가 아이를 담당하게 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계속 언급해왔듯이 이러한 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협조자들이 있습니다. 저희가 처음 작업을 시작한 이후로 지금까지 이탈리아 국내와 국외 어떠한 공동체에서도 한번도 월급을 받는 직원이 없었습니다. 또한 저희 Mondo-X 협조자들은 일년 중 하루도 휴가를 받아본 적이 없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밤낮 구분 없이 그들 공동체에 있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야 합니다. 아주 예외적으로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서 며칠정도 휴가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그들은 항상 24시간 365일을 늘 함께 마약중독자들과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Mondo-X의 사업이 어느 정도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성공적으로 이루질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이렇게 자신의 삶을 모두 희생해서 일해 주시는 자원봉사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휴가는 중독자들의 사회적응기간

공동체에 있는 마약중독자들은 시간이 경과하고 상황에 따라서 10일정도 휴가가 주어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금씩 조금씩 자기가 어떻게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지를 배워야합니다. 세상에는 아직도 그가 살았던 그 사회가 그대로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지 그 문제의 해결점을 스스로 찾아 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휴가가 주어집니다. 공동체의 허락 없이 아직 마약중독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형제가 퇴소를 원했을 때 그 공동체 스스로가 판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약중독자가 입소한 후에 어느 정도 삶의 안정이 되어가면서 이루어지는 중요한 일들 중에 하나가 그가 어떠한 직업적 능력을 가졌는지 그것을 개발시켜 줌으로써 미래에 대한 삶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에 누군가 학업을 계속하고 싶다면 계속 공부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들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Mond-X 공동체에 대한 소개를 마칠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늘 강조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본질적인 인간은 두 가지 기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인간, 그리고 사랑할 줄 아는 인간, 자기의 삶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사랑하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