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마약류 의존자 치료공동체
등록일 2003-03-28
조회 3,610

 

 Health Park

마약류 의존자 치료공동체
 


치료공동체란

  약물남용과 중독 치료에서 치료공동체(TC)는 지난 40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TC는 개인적 사회적 책임 수준이 높아져 가는 것을 반영하고 치료단계의 수직적 모델을 사용하는 마약 없이 생활하는 거주 환경이다. 다양한 집단 과정을 통해 중재된(조정된) 또래 영향력은 입소자 개개인이 사회 규범을 학습하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 기술들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TC는 기본적으로 변화의 핵심 요소로서 치료진과 회복 중에 있는 사람들을 포괄하는 공동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치료접근법과는 다르다. 이 접근법은 보통 “공동체를 수단”으로 사용한다. TC 구성원은 구조화된 방식과 비구조화된 방식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여 약물사용과 관련된 태도, 인식, 행위에 영향을 준다.

  TC에 입소한 많은 개개인은 자신의 물질 남용에 의해 긍정적인 가족 유대감, 교육/직업 기술 및 사회적 역할의 상실 경험을 갖고 있다. 그들에게 회복은 재활(Rehabilitation), 곧 건강한 역할 기능, 사회기술과 가치를 재학습하고 다시 세우며 육체적 정서적 건강을 다시 얻는 것을 포함한다. TC 입소자들에게 TC는 보통 질서 있는(규칙적인) 삶을 처음으로 제시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회복은 훈련((Habilitation), 곧 처음으로 사회화 행위 기술, 태도와 가치를 학습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외의 공동체의 중요한 기본적인 변화 요소로서, 두 번째 TC 기본 원칙인 “자조”이다. 자조는 치료 중에 있는 개개인이 변화 과정에 주요 공헌자임을 함축한다. “상호 자조”는 개개인들 또한 또래의 회복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음을 의미한다.


치료공동체는 유익한가?


  30년 동안 NIDA(미 약물남용연구소)는 미국에서 전형적으로 제공된 약물남용 치료 결과의 과학적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대규모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는 공공 치료기관에 입소한 6만5천명 이상으로부터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여기에는 TC 프로그램과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예, 메사돈 유지, 외래 치료, 단기 입원, 해독 프로그램)의 샘플을 포함하고 있다. 입소, 치료기간과 치료 이후 12개월 이상 동안 발생했던 행위 결과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추후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TC에 참가하는 것과 관련한 긍정적인 결과를 발견하였다. 예를 들어, 최근의 약물치료 결과에 대한 장기간의 연구인 ‘약물남용치료결과 연구(DATOS)’는 TC에서 성공적으로 치료를 마친 사람은 치료 이전보다 코카인, 헤로인, 알코올 사용 수준과 범죄행위, 무직(실직)과 우울증 지표에서 보다 낮아졌음을 보여주었다;


누가 TC 치료를 받는가?


TC는 광범위한 물질남용 문제가 있는 사람을 치료한다. 치료받는 사람은 보통 복합 약물 중독, 형사법 저촉, 긍정적인 사회적 지지 부족, 정신보건 문제(예, 우울증, 불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반사회적 장애와 그 밖의 인격장애)와 같은 다른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1991년과 1993년 사이 거주 TC 치료에 입소한 2,345명을 추적한 DATOS에서 입소자의 2/3이 입소시 형사법 집행 상태(예, 보호관찰, 가석방 또는 심리 중)에 있었고 약 1/3은 형사법제도로부터 TC치료로 보내졌다. 입소자의 거의 1/3이 여성이었고 절반이 흑인이었다. 60%가 이전에 약물남용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었다.


TC에서의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다양한 속도로 약물중독 치료과정을 밟는다. 그러므로 사전에 결정된 치료 기간은 없다. 치료를 완료한 사람은 최선의 결과를 얻지만, 중도에 탈락한 사람조차 일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TC로부터 얻은 좋은 결과는 치료기간과 깊게 연결되어 있고, 이것은 치료과정으로부터 얻게 되는 효과를 반영하는 것 같다. 아직도 치료기간은 좋은 결과에 대한 안성맞춤의 확실한 예측 도구이다. TC에서 적어도 90일 치료를 마친 사람은 보다 단기간 머문 사람보다 평균적으로 확실한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전통적으로 TC에 있는 기간은 18개월에서 24개월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최근 예산의 한계로 많은 TC들이 12개월 이하로 크게 줄이고 있거나 전통적인 거주모델의 대안을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많은 심각한 문제(예, 보통 복합 약물 중독, 형사법에 개입, 정신건강장애, 낮은 고용상태)가 있는 개개인에게도 90일 이상 TC 치료를 받은 사람에게 더 좋은 결과가 있음을 연구에서 보여주었다. 한 DATOS 연구에서 6~7항목의 문제가 있는 코카인 중독자이고 적어도 90일 이상 치료받은 중독자간의 치료결과를 비교하였다. 치료 후 1년 동안, 90일 이상 TC 치료를 받은 사람의 15%만이 주간 단위로 코카인을 사용하였는데, 90일 이상 외래 치료를 받은 사람의 29%와 3주 이상 입원 치료받은 사람의 38%에 비해 매우 양호한 수치다.

DATOS 연구에서 확인된 (프로그램에 남아 있는)유지력(retention)과 좋은 치료결과간의 관계는 많은 연구에서 재확인되었다. 그러나 많은 TC는 높은 중도 탈락율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중도 탈락자의 약 1/3이 재 입소를 하고 있다. 외부적 요소, 프로그램 서비스와 과정 그리고 치료에서 개개인이 공헌하는 것을 검토함으로써 TC 치료 유지를 더 잘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중요한 연구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지력과 관계된 외부적 요소에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범죄에 관여된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 수준과 치료를 받도록 하는 법적 압력을 포함한다. 유인은- 가족에 의한 제재나 유혹, 고용 요구사항이나 형사법제도의 압력 - 치료에 들어와 계속 유지하는 것을 개선할 수 있으며 치료 도움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개개인의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TC에서, 치료 수준과 참여 수준은 프로그램에 지속적인 유지력과 결과와 관련되어 있다. 유지력을 높이는 치료 요소로는 상담가와의 좋은 관계를 맺는 것, 치료에 만족하는 것,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포함한다. 한 연구는 보다 전통적인 접근법(직급이 낮은 스탭을 역할 모델로 크게 의존하는 접근법)에 반하여 새로운 입소자를 경험 많은 스탭에 접촉하는 것을 증가시킴으로써 동기를 높이는 전략을 검사하였다. 이 전략은 30일 유지 비율을 높였고 사전 치료 동기가 약했던 사람들에게도 부분적으로 효과적이었다.

치료 유지와 연계된 중요한 요소들로는 자존감,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태도와 신뢰, 그리고 치료를 받을 준비성과 치료 동기를 포함한다. 치료 유지는 이런 부문을 제기하는 개입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한 접근법은 자존감을 개선하고, 긍정적으로 인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도로지도(Road maps)를 개발하고 약물남용 치료로부터 얼마나 이익이 있는지를 이해하고 치료와 회복의 적절한 기대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인지 전략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접근법은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었다.  


TC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30년 이상의 연구에서 핵심 개념, 신념, 임상적 교육적 내용과 대부분의 TC 프로그램에서 공통된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확인하였다. 이 요소들은 TC를 운영하는 2개의 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변화 매개로서의 공동체, 자조의 효과성.

전형적으로, TC는 다른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거주시설이며 약물관련 환경과 멀리 떨어져 위치하고 있다. 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입소자는 엄격하고 명확히 제시된 행위 규범을 지켜야 한다. 이 규범은 자아 통제와 책임성을 개발하도록 하는 보상과 처벌제도로 강화된다. 입소자는 보다 큰 특권과 책임성이 주어지고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직 구조를 통해 더 좋은 상태로 나아간다. TC의 “도구로서의 공동체” 치료 접근법의 또 다른 면은 개인치료와 집단치료, 또래와 함께 하는 집단 세션, 공동체에 근거한 학습, 직면, 게임, 부정적 사고와 행위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TC 구성원은 공동체의 가치와 가르침을 능동적으로 반영하는 역할 모델이 되도록 해야 한다. 명령이 된 일상적인 활동은 입소자들의 특징적인 역기능적 삶을 저지하고 목표를 어떻게 계획,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TC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느낌을 적절하고 건설적으로 확인,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다. “올바른 삶”(개인적 사회적 책임과 도덕을 학습)과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acting as if, 과거에 했었던 것보다는 오히려 해야할 행위)은 TC 집단, 모임과 세미나로 통합된다. 이런 활동은 특정한 태도나 행위의 깨달음과 그로 인한 자신과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깨달음을 고조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TC는 어떻게 구조화되는가?


TC는 물리적으로 프로그램적으로 입소자 내의 공동체의 경험을 극대화하도록 만들어진다. 신입자는 공동체에 몰입되며 완전히 공동체에 참여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이전의 약물사용 생활과의 연결고리가 느슨해지고 새로운 친 사회적 태도, 행위와 책임을 학습하고 흡수한다.

TC의 거주시설 능력이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공동체에 근거한 환경에서의 전형적인 프로그램은 40명에서 80명을 수용한다. TC는 다양한 환경에 위치하며 보통 욕구, 자금원, 공동체 용인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어떤 것은 이전의 캠프였던 곳에 위치하거나 도시의 가정집일 수 있다. 다른 것으로는 교정시설과 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보다 큰 기관들은 다양한 임상적 필요성과 행정적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환경의 몇몇 시설을 지원할 수 있다.

DATOS에서 매 11명의 입소자마다 평균 1명의 상담원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상담 스탭의 약2/3은 성공적으로 약물남용 치료프로그램을 완료하였다. 점차 TC는 일부 치료에서 학위 있는 직원(예, 사회복지사, 간호사, 심리학자)에 의존하고 있다.


TC에서 치료는 어떻게 제공되는가?


TC 치료는 주요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유도와 초기 치료는 개개인을 TC로 흡수하기 위하여 전형적으로 처음 30일 동안 이루어진다. 새로운 입소자는 TC 규범과 절차를 배운다; 스탭과 다른 입소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자신과 환경과 욕구의 개인적 평가를 시작하고; 중독 성격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회복과정에 들어가기 시작해야 한다.

2단계. 기초 치료는 보통 친 사회적 태도, 행위와 책임감 수준을 높이는 구조화된 모델을 사용한다. TC는 개개인의 약물사용과 관련된 태도, 인지 그리고 행위를 변화시키고 개개인의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가족적, 심리적 욕구를 제기하기 위하여 개입을 사용할 수 있다.

3단계. Re-entry는 개개인을 TC와 분리하여 보다 큰 사회로 성공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TC 종료자는 마약 없는 프로그램을 떠나 직업을 갖거나 학교에 들어간다. 사후관리 서비스에는 개별상담, 가족상담, 직업적 안내와 교육적 안내가 포함된다. NA와 같은 자조집단이 보통 TC 치료와 통합되며 TC 입소자들은 치료 후 자조 집단에 참여하도록 격려를 받는다.


TC가 특정 욕구가 있는 집단을 치료할 수 있는가?


특정한 혹은 복잡한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TC에서 치료될 수 있음을 연구에서 보여주고 있다. 일 예로, 정신질환이 있으면서 물질을 남용하는 사람은 쉼터, 공동체 거주시설, 낮 치료 프로그램, 부분적 병원 세팅, 또는 병원에 근거한 TC 지향 프로그램에서 치료될 수 있을 것이다. 공동체에 근거한 TC 프로그램은 범죄에 연루된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지만 약물사범을 위한 성공적인 TC 프로그램은 교정 시설 내에서 설정될 수도 있다. TC 지향 프로그램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물질남용 문제가 있는 특정한 집단에는 청소년, 여성과 그 자녀, HIV/AIDS 환자, 거주지 없는 사람이 포함된다.

특별화된 치료전략과 서비스는 이런 집단을 위해 TC의 한 부분으로 보통 통합된다. 지지에는 어머니를 위한 자녀를 돌보는 서비스, 청소년을 위한 성장과정을 정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정신질환과 물질남용 문제가 함께 있는 사람을 위한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서비스, 사범을 위한 범죄적 생각과 행위를 변화시키는 배려, HIV/AIDS 환자를 위한 의료 서비스와 사회복지서비스와의 연계를 포함할 수 있다. 개별화된 치료는 문제의 복잡성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이외에 TC의 임상적 활동과 운영 활동은 교육적 처벌, 또래 상호작용과 집단에서의 직면의 정도에서 조정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여성>

약물남용치료를 받는 여성은 보통 많은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낮은 자존감, 우울증 또는 그 밖의 정신 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학대받는 관계 속에 있고, 의료서비스, 정신보건서비스와 사회복지서비스를 거의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상품화할 수 있는 직업 기술이 부족하고 자녀를 관리(custody)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여성만을 위한 프로그램과 남녀 혼합된 프로그램이 여성의 약물문제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성만을 위한 프로그램과 여성이 높은 비율을 구성하는 프로그램은 보통 여성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가 치료받는 기간을 상당히 더 길게 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더 좋은 치료결과와 관련되어 있다.

약물중독문제가 있는 여성을 치료하기 위한 최근의 TC 접근법은 보통 가족이나 자녀와 관련된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TC에서 자녀와 함께 살도록 하는 일부 모델 프로그램에서 여성의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고 머물러 있는 기간을 늘릴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청소년>

면밀하게 감독하는 거주지 TC 환경은 고통받는 청소년에게 도움을 준다. 청소년 약물남용 치료 결과에 관한 연구는 TC 프로그램에서 치료받은 청소년이 외래 약물치료 프로그램에 있는 청소년보다 이전에 약물남용 치료를 받은 경험이 더 많았고 보다 많은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으며 범죄 경력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치료하기에 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런 프로그램에 있는 청소년은 약물 사용, 심리적 조절, 학교생활 이행과 범죄활동에서 크게 개선하였다.

보호관찰을 통해 TC 치료로 온 청소년의 결과와 전문화된 약물치료 서비스가 없는 그룹 홈에 온 청소년의 결과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규모와 치료기간이 동일한 조건임), 모든 시설에서 3개월 동안 약물사용, 범죄행위와 심리적 역기능 부분에서 뚜렷하게 감소하였지만 3개월 기간 그 이후에는 TC에 있던 청소년이 문제 행위 개선을 지속시키거나 높여간 반면 그룹 홈에 있던 청소년은 그러하지 못했다고 한다.

다른 연구는 청소년이 TC에 참여하는 장기적인 효과를 검사하였다. 예를 들어, 한 연구는 6개의 TC에서 치료받은 청소년을 추적하였다. 치료 후 1년 동안, 이 청소년들은 술, 대마초와 그 밖의 불법 약물사용에서 뚜렷이 감소하였을 뿐 아니라 범죄활동과 그 밖의 비행 행위에서도 감소하였다. 비록 6개의 TC별로 계획된 입소 기간이 다양했지만 치료 완료가 더 낳은 결과와 크게 관련되었다. 약물 사용 감소는 상담가와 좋은 관계를 갖고 치료 후 비행 또래들을 피하는 것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 치료 후 범죄활동은 비행 또래와 관련되어 있는 청소년에게 더 높았다.

청소년의 성장 차이를 수용하고 그들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TC의 전통적인 구성요소의 일부를 수정할 필요도 있다. 이 수정에는 조직을 덜 수직화하고 덜 직면화하고 일보다는 교육에 더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을 위한 많은 TC는 시설 내에 학교를 두고 있다. 이외에 가족 참여를 요구하는 광범위한 가족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식적인 치료가 완료된 이후, 계속적인 보살핌이 또한 이루어진다.        


<정신 장애를 함께 갖고 있는 사람>

정신장애와 물질남용 장애를 함께 갖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치료하기 어렵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약물남용과 정신질환 이외에도 복합적인 장애를 갖고 있다.  TC는 일부의 경우 심각한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향정신성 의약품 사용을 포함해 치료하기 적합하게 고쳐질 수 있다. 가정이 없고 정신질환이 있으면서 물질을 남용하는 사람을 위한 TC와 전통적인 정신보건 치료모델에 근거한 공동체 입소시설을 비교한 최근의 연구에서, 정신보건모델로 치료받는 사람은 높은 수준의 개인적 자유를 상담, (사회)기술과 복약 지도 복종을 감시하는 것과 연관시킴으로써 덜 제한된 대안 내에서 정신병원에 묶게 되었다. TC는 상호 자조와 치료 공동체 참여를 강조하는 고도로 수직적으로 구조화된 환경에서 통합된 정신보건과 약물남용 치료를 제공하였다. TC에 있는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보건 모델의 공동체 거주시설에 있는 사람보다 모든 정신병리학 측정에서 더욱 개선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이외에 TC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정신보건 모델 보다 장애가 더 심각한 사람을 더욱 오랜 동안 머물게 하였다. TC에 의해 제공된 구조는 덜 제한적인 공동체 거주 모델보다 이런 사람들에게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연구자들은 결론을 지었다.


<형사법 집행 중에 있는 사람>

약물남용과 범죄는 보통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약물남용자나 중독자는 형사법에 관여되어 있다. 형사법 집행 중에 있는 사람을 위한 치료 방안으로 

TC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교정시설 입소자가 지역사회에 되돌아가도록 준비하고 보다 안전하고 더 잘 운영되는 교정시설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교정시설에 근거한 TC 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약물사범이 투옥에서 지역사회로의 재진입을 위해 위치 변동을 하지만 공동체에 근거한 TC 치료에 참여할 때 최선의 결과를 얻었다.

약물문제가 있는 입소자의 범죄 상습성에 미치는 TC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의 R.J. 도노반 교정시설에서 실시된 한 연구는 교정시설에 근거한 TC(아미티 프로그램)에 무작위로 들어온 사람이 재 투옥될 때까지의 재 투옥과 기간의 비율과 치료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재 투옥과 기간의 비율을 비교하였다. 출소 후, 아미타 프로그램을 완료한 일부 사람은 교정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보충하고 계속하기 위한 공동체에 근거한 TC 사후관리 프로그램인 비스타(Vista)에 들어가는 것을 선택하였다. 가장 큰 효과를 본 사람은 비스타에서 치료를 계속하여 완료한 사람이었다.

출소 후 3년이 지난 시점에서 비슷한 결과가 발견되었다. 비스타 치료를 완료한 사람의 27%만이 수감된 데 비해 치료받지 않은 통제집단의 75%가 다시 수감되었다. 다시 투옥된 사람들 중에 치료를 받은 양이 재 수감될 떼까지의 일수와 크게 관련되어 있으며 치료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재 수감까지의 기간은 더 길어진다.         


<HIV/AIDS 환자>

TC가 HIV 감염 약물 남용자를 돌보고 위험 행위를 변화시켜 HIV 확산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몇몇 연구에서 밝혔다. 1980년대 말 AIDS가 종말의 질환으로 인식되던 때에 HIV/AIDS 환자의 복합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포괄적이고 다층적인(multilayered) 치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TC를 고치고자 하는 몇몇 접근법들이 개발되었다.

뉴욕에서 나타난 한 모델이 육체적 심리적 건강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의료적 심리적 진료의 가정 간호 표준을 가지고 TC원칙을 고쳤다. 이 모델은 AIDS 치료의 진보에 따라 진화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고쳐진 TC 모델은 HIV 감염자를 치료받게 하고 치료를 유지하게 하며 감염자를 적절한 의료적, 심리적, 사회복지 서비스와 연계하도록 만들어졌다. 이 TC에서 고쳐진 것에는 감염자에게 프로그램에 들어오도록 하는 것, 더욱 포괄적인 사정, 전문적인 정신보건과 의료 스탭의 비율을 높임, 그리고 스트레스, 슬픔과 과열에 의한 손상과 같은 이슈에 보다 관심을 기울임을 포함한다.

연구에서 TC 치료가 주사 약물 사용을 감소시킴으로써 HIV 위험을 감소시켰다고 한다. 약물사용 결과의 중요한 예측 도구인 치료 기간은 일부 HIV 위험 행위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할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서 전통적인 TC와 고쳐진 낮치료 TC에서 주사 약물사용과 위험한 성행위 감소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치료기간이 길면 길수록 위험 행위를 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TC를 개조할 수 있는 방법은?


최근, 진료보건환경의 현실과 한계에 따라 TC를 개조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가 최근 진행되고 있다. 검사되고 있는 주요한 것들은 보다 짧은 임소 기간의 영향과 낮 치료모델의 사용을 포함한다. 


<보다 짧은 입소기간>

본래 TC는 특정한 입소기간이 없는 대안적인 공동체로서 그려졌었다. TC가 주된 치료모델로 발전되고 치료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외부 압력이 나타나서 치료기간이 보다 더 짧게 되었다. 처음에는 24개월 정도였다가 지금은 12개월 정도이다.

입소기간을 달리하는 2개의 TC를 비교 연구하였다. 계획된 치료기간은 12개월이었지만 한 TC는 9개월 거주/3개월 외래 프로그램으로, 다른 하나는 6개월 거주/6개월 외래 프로그램으로 하였다. 9개월 거주 단계가 있는 프로그램이 더 낳은 고용 결과를 가져온 것을 제외하고는 두 프로그램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성공적인 결과는 거주 단계의 기간보다는 프로그램의 양 단계를 완료하였는지에 더 달려있었다.


<낮치료 TC>

낮치료 TC는 거주 TC 치료보다는 덜 집중적(덜 강력한)이었지만 전형적인 외래 약물치료프로그램보다는 더욱 집중적이었다. 낮치료 TC는 공동체 접근법과 상호 자조의 원칙을 사용하였다. 이 두 요소는 사람을 거주 프로그램으로 들어오게 하도록 준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거나 거주 단계가 완료된 이후 “물러나기(step down)" 모델로 이바지할 수 있다. 낮치료 TC는 거주 진료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는 사람에게 포괄적이고 자신을 억제하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낮치료 TC와 전통적인 거주TC를 비교한 한 연구에서, 낮치료 TC가 술과 약물사용 감소 그리고 많은 문제 영역에서의 개선을 포함해 전통적인 TC와 비교할 수 있는 결과를 내었다. 보다 빈약한 (프로그램) 유지 비율 때문에 낮치료 프로그램이 심각한 사회적 심리적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전통적인 TC와 같은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전통적 거주 TC는 또한 대부분의 거주 TC 프로그램에서 크게 강조하고 있는 분야인 고용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보다 덜 심각한 정신적 사회적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낮치료 TC는 더욱 경제적일 수 있다.


<이 자료는 TC의 개요 및 중요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는 NIDA(미 약물남용연구소)의 연구보고서인 Therapeutic Community를 번역한 것이다>

Spring 2003 - 아름다운 젊음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