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약물의 사용, 약물의 남용 및 약물 의존사이의 차이점을 토론합니다. 약물의 사용은 이로울 수 있는 반면에 오락의 목적을 포함한 약물 남용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합니다. 약물 의존은 사람이 평상의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약물에 의지해야 하는 불건강 상태입니다. 약물을 써본 적이 있는지 학생들에게 질문 하십시오. 아스피린이나 항생물질을 복용하는 것과 마약을 복용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전자는 약물의 사용이며, 후자는 약물 남용입니다.) 그리고 향정신성 약물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뇌의 화학적 활동을 변화시키는 약물과 (폐 질환을 치료하는 페니실린과 같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 작용하는 약물의 차이점도 토론합니다. 2. 비디오 시청 전 활동 도움이 될 것 같으면 비디오에서 사용된 다음 용어들을 칠판에 적고 그 정의를 말합니다. 신경통로: 외부의 자극이 신경전달 물질에 의해서 계속 전달되는 신경망입니다. 신호가 목적지에 이를 때까지 한 신경 세포에서 그 옆의 신경세포로 죽이어서 전달됩니다. 신경세포: 뇌에 들어 있는 세포입니다. 사람의 뇌에는 약100억 개의 신경세포가 있습니다. 가지 돌기: 마치 가지처럼 사방으로 뻗어 있는 신경세포의 돌기입니다. 축삭: 신경세포의 기다란 줄기입니다. 신호가 이것을 따라서 내려갑니다. 연접: 한 신경세포의 축삭의 끝과 그 다음 신경세포의 가지돌기 사이에 있는 아주 미세한 공간입니다. 신경전달 물질: 뇌가 만들어내는 화학 물질입니다. 이것이 신호를 전달합니다. 향정신성 약물: 뇌에 화학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질입니다. 대개 뇌의 즐거움을 느끼는 부분에 작용합니다. 약사: 국가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약을 제조하거나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약을 조제하는 사람입니다. 약물 습관: 술, 담배를 비롯한 향정신성 약물을 남용하는 습관입니다. 약물 중독에 이르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약물 중독: 삶의 관심사가 오로지 한 가지 또는 몇가지 약물을 섭취하는 것밖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약물에 의해 뇌가 하도 많이 변해서 항상 약물이 필요합니다. 즉, 보통 상태이기 위해서도 약물에 의지해야 하며, 약물이 없으면 견디지 못합니다. 학생들에게향정신성 약물이 뇌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하는 비디오를 시청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고 강조하여 학생들이 주의를 잃지 않게 하기 바랍니다. 칠판에 다섯 가지 학생 수업 목표를 적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시청과 사후 활동이 끝난 뒤에는 학생들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십시오. 다음 단계는 비디오 시청입니다. 3. 비디오 시청 후 활동 향정신성 약물이 뇌의 화학적 성분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학생들에게 질문합니다. 그리고 전화선과 교환대로 이루어진 전화망과 뇌의 신경 통로를 비교합니다. 누가 어쩌다 전화선을 혼란 시키면 어찌 될 것인가? 메시지가 가야할 데로 가지 않거나 뒤죽 박죽이 될 것입니다. "향정신성 약물도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것인가? 어떻게 하여 그리 될 것인가? 등을 토론합니다. 가능하면 의사를 초빙하여 약물의 사용과 남용의 차이를 토론케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경찰관이나 사법 기관의 인사를 초빙하여 지역사회의 범죄율과 약물 남용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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