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학생들에게 신체 각 기관이 표시된 해부도를 보여 주고(동맥과 정맥을 포함한) 심장, 폐, 간, 뇌 및 위의 기능을 토론합니다. 신체 각 기관이 저마다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함을 인식 시킨 뒤에 약물이 각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묻습니다.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신체 기관을 치유하기 위해 의사가 소정의 약물을 처방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킵니다. 반면에 어떤 약물은 신체 기관을 망가뜨리고 방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약물이 바로 담배, 알코올 및 대마초에 들어 있는데, 이 세가지를 "통로 약물"이라고 합니다 2. 비디오 시청 전 활동 다음의 용어들이 비디오에서 정의되어 있기는 하지만, 칠판에 적어 놓고 설명한다면 학생들이 교재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것입니다. 니코틴: 담배에 들어있는 물질입니다. 중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코카인: 중남미의 산지에서 자라는 코카라는 관목의 잎에서 추출하는 약물입니다. 중추신경 흥분제로서 본디 피로 회복제로 쓰였습니다. 그러나 다량으로 자주 사용하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헤로인: 아편에서 뽑은 진통제 모르핀으로 만든 마약의 한가지입니다. 습관성과 중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타르: 담배에 들어 있는 독성 물질 중 한 가지로 담배 연기와 함께 그 미세한 알갱이들이 폐로 들어갑니다. 식으면 끈적끈적한 물질로 변해서 폐의 내벽에 엉커 붙습니다. 폐기종: 폐가 온전한 팽창과 수축을 할 수 없는 병으로, 호흡 곤란과 기침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타르가 물엿처럼 폐안에 쌓여서 생길 수 있는 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기관지: 기관의 아래 쪽에서 두 갈래로 갈라져 폐에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점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잘 낫지 않고 오래 끄는 병입니다. 일산화탄소: 무색, 무취의 유독 기체로 사람에게 아주 해롭습니다. 탄소나 그 화합물의 불완전 연소 등으로 생기기 때문에 연탄 가스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에 많습니다. 콜레스트롤: 뇌, 신경 조직, 장기, 혈액 등에 들어 있는 스테로이드의 한가지로, 혈액 속에 이것의 양이 지나치면 동맥 경화증을 일으킵니다. 대마초: 마리화나라고도 합니다. 대마, 마 또는 삼이라고 하는 식물의 잎과 꽃을 말려서 담배처럼 피울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이 삼의 잎과 꽃에는 델타나인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THC)이라는 마취 성분이 들어 있어서 담배처럼 피우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이 THC는 체내에 오래 잔류하기 때문에 1주일에 한 번씩만 섭취하더라도 항상 체내에 잔류하여 큰 해독을 끼칩니다. 약물 중독: 삶의 관심사가 오로지 한 가지 또는 몇가지 약물을 섭취하는 것밖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약물에 의해 뇌가 하도 많이 변해서 항상 약물이 필요합니다. 즉, 보통 상태이기 위해서도 약물에 의지해야 하며, 약물이 없으면 견디지 못합니다. 궤양: 피부나 점막 따위 조직이 깊게 헌 상태입니다. 간염: 간에 염증이 생겨서 활동을 잘 못하는 병입니다. 간경변증: 간의 여기 저기가 죽어서 상처가 생기는 무서운 병입니다. 통로 약물: 코카인이나 헤로인 같은 마약 따위 더 강한 약물로 이어질 수 있는 물질입니다. 담배, 술, 대마초 등을 통로 약물이라고 합니다. 이제 학생들에게 <약물의 위험: 몸 안에서>라는 비디오를 시청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아주 많은 정보가 제공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칠판에 세 가지 학생 수업 목표를 적어 놓으십시오. 그리고 비디오 시청과 권고된 사후 활동을 마치고 나면 학생들이 이 세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십시오. 다음 단계는 비디오 시청입니다 3. 비디오 시청 후 활동 학생 수업 목표를 바탕 삼아 비디오에 관한 토론을 거친 다음 학생들이 얼마나 이해했는지 묻습니다. 그리고 이해하지 못한 대목이 있으면 반복해서 설명 합니다. 의사나 간호사 또는 보건 전문가를 초빙하여 신체 각 기관에 미치는 통로 약물의 효가를 더 토론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분단으로 나누어 분단마다 통로 약물과 그것들이 신체 각 기관에 미치는영향을 구두로 발표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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