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영상자료
  • 교재,기타

교재,기타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시작은 쉬워도 끊기는 어려워(요약판) - 미디어뱅크

약물의 위험: 시작은 쉬워도 끊기는 어려워(요약판)

 

1. 프로그램개요


사람이 무슨 결정을 내릴 때에 영향을 받는 요소는 아주 많습니다. 특히 술, 담배, 또는 대마초와 같은 약물을 쓸지 말지 결정할 때에 그렇습니다. 어떤 청소년들은 광고, 어른들의 행동, 약국이나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약품 등을 보고 약물이 그리 해로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런 약물들은 극히 해로울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약물이 골치 아픈 문제를 잊게 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뒤늦게야 그들은 약물이 문제 거리를 더욱 더 고약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청소년의 약물 남용은 위법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체 기관을 해칠 수 있으며 만성 정신질환, 나아가서는 사망의 위험에 빠지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물 중독이, 특히 초기에는, 깨닫기가 어렵기 때문에 몇몇 10대와 어린이는 그 위험을 감수합니다. 이런 청소년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간헐적 사용이 습관적 남용으로 이어지고 내성이 생겨서 마침내 약물 의존의 단계를 거쳐 완전 중독에 빠지기가 십상입니다.

또한 많은 청소년이 또래들의 압력을 거부하지 못해 약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남의 비웃음을 사지 않고도 거부할 방법은 많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약물을 거부하는 청소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이며 또한 약물이 있을법한 모임은 아예 피하는 것입니다.

2. 학생 수업 목표

비디오 시청과 권고된 활동을 마치고 나면 학생들이 다음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왜 어떤 사람들은 약물이 해가 없다고 잘못 생각하는지 말한다.

2) 청소년이 약물을 남용하는 세가지 이유를 밝힌다.

3) 약물을 남용하는 것이 나쁜 이유를 열거한다.

4) 중독의 단계를 순서대로 말하고 설명한다.

5) 또래의 압력에 대항하여 약물을 거부할 세 가지 방법을 말한다.

3. 지도안

1. 소개

사람이 자신에게 해로울지도 모를 짓을 하는 이유를 토론합니다. 그리고 "또래들의 압력"이 무엇인지 밝히게 합니다. 학생들이 무슨 결정을 내릴 때에는 그 과정에 또래들의 압력이나 어른들의 관점 같은 여러 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 시킵니다. 친구나 어른들의 영향이 왜, 어떻게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토론합니다.

2 비디오 시청 전 활동

학생들에게 <약물의 위험: 시작은 쉬워도 끊기는 어려워>라는 비디오를 본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제목이 가리키는 뜻이 무엇일지 묻습니다. 다음에는 "중독"과 "약물 중독자"라는 용어의 뜻을 토론합니다. 약물 중독은 질병이며, 무슨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약물 중독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주지시킵니다.

약물 중독자의 대다수는 빈민굴의 거지나 마약 소굴의 흐리멍덩한 병자 같은 전형적인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깨우쳐 주십시오. 중독자의 많은 수가 중요하고 책임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거나 학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옷을 잘 차려 입고 중독자라는 사실을 숨기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적어도 얼마 동안은 말입니다.

최종적으로, "누구나 다 약물을 경험해 보지는 않는다"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 예로, 최근의 자료에 의하면 여러 가지 약물의 판매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다 한다"는 변명은 사실이 아니라는 증거입니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비디오에서 사용된 다음 용어들을 칠판에 적고 그 뜻을 설명합니다.

대마초: 마리화나라고도 합니다. 대마, 마 또는 삼이라고 하는 식물의 잎과 꽃을 말려서 담배처럼 피울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이 삼의 잎과 꽃에는 델타나인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THC)이라는 마취 성분이 들어 있어서 담배처럼 피우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약물남용: 합법적이거나 비합법적인 약물을 의사의 처방없이 사용하는 행위입니다. 자신의 정신적 쾌락을 위해 의사의 처방없이 일정 기간 동안 반복해서 약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코카인: 중남미의 산지에서 자라는 코카라는 관목의 잎에서 추출하는 약물입니다. 중추신경 흥분제로서 본디 피로 회복제로 쓰였습니다. 그러나 다량으로 자주 사용하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알코올 중독: 알코올 음료, 즉 술을 마심으로써 나타나는 중독 증상입니다. 급성은 의식을 잃거나 심장 쇠약을 일으키며, 만성은 정신 이상을 일으킵니다.

습관적 사용: 간헐적 약물 사용 이후 첫 단계로서 약물이 가져오는 기분이 좋아서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약물을 정기적으로 남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계속되면 내성이 생기고 이어서 약물 의존에 빠지게 됩니다.

내성: 약물 남용자 뇌의 일부 신경이 약물에 익숙해진 것입니다. 내성이 생긴 남용자는 점점 더 많은 약물을 투여해야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중독: 약물 중독의 마지막 단계로서 약물 없이는 평상의 상태도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런 중독자는 오로지 약물을 구해서 섭취하는 것이 삶의 목적일 뿐 그 이외의 사물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습니다.

아울러 다섯가지 학생 수업 목표를 칠판에 적으십시오. 그리고 학생들에게 비디오 시청과 그 후 활동 뒤에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해 주십시오.

다음 단계는 비디오 시청입니다.

3. 비디오 시청 후 활동

누가 약물에 중독될지 안될지는 확실히 가늠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합니다. 이 사실을 근거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에 담긴 뜻을 학생들이 설명하게 합니다.

가능하면 재활 상담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과 함께 치료 재활 과정을 이야기 하게 합니다. 만약에 부모나 형제가 중독자라면 어린이가 어떻게 해야 할지 상담자와 함께 토론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분단별로 가상적인 환경을 설정하고 약물에 대한 권유를 거절할 전략을 세우게 하십시오. 그리고 분단마다 자기네 전략을 반 친구들 앞에서 시연해 보이게 합니다

4. 구입문의

발행처 : 미디어뱅크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 136-5. 대호빌딩 본관

전화 (02) 742-0425, 팩스 (02) 745-2174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