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NA(Narcotic Anonymous) 마약류 의존자 회복을 위한 자조모임
출처
첨부파일

■ NA(마약류 의존자 회복을 위한 자조모임)에 대하여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NA를 잘 모른다. 일부 관심 있는 사람조차도 “'나'가 뭔가요?”라고 묻곤 한다. 처음에는 깜짝 놀라 어떤 질문을 하는지 짐작도 못하고는 “‘나’라니요?”하고 다시 질문하고 답하기를 반복한 다음에야 비로소 그것이 NA(엔 에이, Narcotics Anonymous)를 뜻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이처럼 아직은 좀 생소할 수 있는 NA에 대한 탐구 여행을 떠나보자.
 

1. NA는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가요?

NA란 AA(에이 에이, Alcoholic Anonymous)의 모델을 딴 마약류 중독에서 회복하기 위한 12단계 프로그램을 말한다. NA World Services에서는 “마약류가 주요 문제가 되고 있는 사람들의 비영리 모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AA에서 채택한 12단계와 12전통에 근거한 집단 지향의 모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곧 마약류 의존자의 회복을 위한 자조모임이다.
 

2. NA 회원이 되기 위한 요구사항은 무엇입니까?

유일한 요구사항은 “사용 중단에 대한 바람”이며 회원은 “단약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정기적으로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다.
 

3. NA에서는 중독을 어떻게 보나요? 

중독이란 중독자 생활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주는, 치료법이 알려지지 않은 진행성 질환이다. 이 중독은 NA 12단계 프로그램을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고 본다. 12단계는 마약이나 마약 사용은 언급하지 않고 중독만 언급한다.
 

4. 모임에 대해 알고 싶나요?

NA집단이 정기적인 모임을 개최한다. 모임은 교회, 도서관, 병원, 공원 등 어느 곳에서도 개최될 수 있다. 정기적으로 동일한 모임에 참석하는 회원들이 이 모임을 자신이 “소속한 집단(Home Group)이라고 한다. 이 집단 회원들은 집단의 업무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집단모임의 운영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임에는 “개방”과 “폐쇄”모임이 있다. 개방모임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지만 폐쇄 모임은 중독자와 마약류 문제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참석이 제한된다.

모임의 형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보통 NA 자료를 낭독하는 시간을 포함한다. 많은 모임에서는 서로 공유할 시간을 포함하기도 한다. 일부 모임에서는 단약기간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5. NA에서는 어떤 봉사활동이 있나요?

봉사(Service)는 회복의 핵심 부분이다. NA 모임은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총무, 회계, 집단 대표가 있다.
 

6. 종교와 비슷한가요?

NA는 종교도 교파도 의식도 아니고 중독 질병에서 회복하는 영적 프로그램이다. NA는 “위대한 힘”과의 관계 발전에 큰 비중을 둔다. 회원 각자가 위대한 힘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다. 제시된 유일한 지침은 위대한 힘은 “사랑하며 돌보며 내 자신보다 더 위대하다”는 것이다.
 

7. 회원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다른 중독자를 돕는 중독자가 NA의 핵심이다. 따라서 회원이 후원자(Sponsor)를 찾도록 적극 권고하고 있다. 후원자는 자신의 회복 경험과 희망을 공유하고 12단계의 지침으로 봉사함으로써 다른 회원을 돕는 NA 회원이다. 보통 여러 해 동안 성공적으로 단약을 하고 있는 동성의 후원자를 갖도록 하고 있다.
 

8. 익명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12전통에서 “익명성은 우리의 모든 전통의 영적 기반이다”고 하였다. 많은 회원들은 모임에서 성으로만 자신을 나타낸다. 어떤 중독자도 다른 중독자보다 우월하지 않으며 중독자 개개인은 동료 회원이나 영적 원칙 없이는 회복되지 못함을 인식토록 하는 것이다.
 

9. NA에는 조직이 있나요?

NA에는 다양한 단계가 있다. 회원은 NA 집단에 참석하고 NA 집단의 대표자는 그 영역 봉사 위원회(ASC)를 조직하며 몇몇 지역위원회 회원이 지역 봉사 위원회(RSC)를 구성하고 그 지역대표자가 모여 NA World Service를 구성한다.

NA는 기본적으로 NA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NA집단은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각 집단은 집단에 봉사할 총무, 회계, 집단 봉사대표자(GSR), 차기 봉사대표자를 뽑는다. 봉사대표자는 집단을 대표하여 영역봉사위원회(ASC) 회의에 참석한다.

영역봉사위원회는 한 영역의 모든 NA 집단으로 구성된다. 봉사대표자들과 차기봉사대표자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그 영역의 현안을 논의한다. 각 영역봉사위원회는 의장, 부의장, 총무, 회계와 지역위원회 위원을 선출한다.

지역봉사위원회는 한 지역의 모든 영역봉사위원회의 지역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된다. 지역봉사위원회는 세계봉사회의에 참석할 위원을 선발한다.

NA세계봉사회의(WSC)는 전 세계 지역대표자와 NA 세계 위원회 위원들로 이루어진 격년제 모임이다. 이 회의는 NA 전체를 위한 결정할 권한을 갖는다. 여기에는 세계 위원회의 위원 선출, 새로운 NA 책자 승인, 조직구조를 포함한 회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정책결정을 한다.

세계위원회를 통해 세계봉사회의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NA세계봉사회 사무처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이 사무처는 승인된 모든 책자의 발간을 다루고 세계봉사회의에서 승인된 프로젝트에 대한 자산을 제공하며 전반적으로 회원에게 봉사(서비스)를 제공한다.  
 

10. 마지막으로 NA는 언제 생겼나요?

NA는 1940년대 말 AA프로그램에서 나왔으며 Jimmy Kinnon이 공동 창립자라고 한다.

최초 모임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는 1953년 시작된 NA 프로그램은 1970년대 초반이 되서야 미국의 주요 도시와 호주에 전파되는 등 느리게 확산되었으나 1983년 기본교과서(Basic Textbook)를 발간하면서 급팽창하기 시작하였다.

2005년 현재, 116개 국가의 21,500개 이상의 NA집단이 등록되어 매주 33,500개의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