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Ⅵ. 연구 : 효과와 유지
출처
첨부파일

 
치료적 공동체




 


 

Ⅵ. 연구 : 효과와 유지
 

 

성공율



 많은 연구 문헌에서 약물남용 환자의 재활에서 치료적 공동체의 효과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단일 프로그램과 복합 프로그램 연구에서 얻어진 치료후의 장.단기간의 추적연구에서 얻어진 이와 같은 결과들을 간단하게 요약하였다. 

 결과에 대한 독립된 변수들(즉, 약물 사용, 범죄, 고용등)과 개인적인 성공을 평가하는 종합지수에서 상당한 호전이 있었다. TC를 졸업하거나 중도탈락한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최상내지 중등도의 긍정적 결과(maximum to moderate favorable outcome)가 나타났다(마약류, 비마약류, 그리고 알콜 사용; 체포율; 재치료; 취업등에 근거하여).

 주거치료에 참여했던 시간과 치료후의 결과 사이에는 비례적인 관계가 있었다. 예를 들어 졸업을 한 사람/1년 이후의 중도 탈락자/ 1년 이내의 중도탈락자에서 2년 치료후의 장기간의 TC 성공률(약물 사용을 하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것에 대한 통합 지수에 근거하여)은 각각 약 90%, 50%, 25%였으며 ; 치료전과 비교한 호전율은 각각 100%, 70%, 40%였다.

 심리학적인 결과를 평가한 몇몇 연구에서는 추적연구에서 일관되게 의미있는 호전을 보였다. 치료 후의 행동상의 성공(behavioral success)과 심리적인 적응(psychological adjustment) 사이에는 정비례 관계가 나타났다.

 보고된 결과에 대한 연구는 초기 세대의 화학물질 남용환자, 일차적으로 마약중독자에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1980년대 초반부터 주거 TC 입원은 일차적으로 헤로인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일차적으로 코카인, 정제 코카인(crack), 알콜과 같은 복합약물남용(multiple-drug-abuse) 환자들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최근 세대의 약물남용자에 대한 TC의 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에서 지원하는 두 가지의 대듀모 척도를 이용한 평가가 진행중에 있다 : Drug Abuse Treatment Outcome Study(DATOS)와 최근에 설립된 Center for Therapeutic Community Research(CTCR)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합동연구이다.


 


 

유지(Retention)


 

 모든 약물치료 방법에서는 중도탈락이 필연적이다. 연구에서 치료에 참여한 시간과 성공률 사이의 뚜렷한 상관관계가 밝혀졌기 때문에 TC에서는 유지가 특별히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TC 프로그램에서 많은 사람들이 치료의 영향이 효과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주거에서 떠난다.

 TC 유지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증가하고 있다. TC 유지의 연구에 대한 고찰은 여러 문헌에 포함되어 있다. 연구들은 몇몇 의문, 참여율, 탈락에 대한 예측인자, 그리고 치료에 대한 참여율을 높이려는 시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핵심적인 소견을 간략하게 요약하였다.



유지율(Retention rates)

 입원 첫 30일 이내에 탈락율이 가장 높으며(30%-40%) 그 이후 급감한다. 이와 같은 양상은 모든 TC프로그램(그리고 다른 치료방법)에서 동일하다. 장기간의 주거 TC에서 완결비율은 전체 입원환자의 10%-25%이다. 비록 1980년대 이전에 비해 최근에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일년 유지율은 20%-35%이다.


 

탈락의 예측 인자(Predictors of dropout)

 초기 탈락과 비례관계가 있는 심한 범법성과/혹은 심한 정신병리를 제외하면 참여를 예측할 수 있는 환자의 특징은 없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법적인 압력, 동기(motivation), 치료에 대한 준비성(readiness)등과 같은 치료 유지를 예측할 수 있는 역동적 요인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소수의 연구에서만 치료에서 조기에 탈락하는 이유에 대한 자기보고를 평가하였다. 이들 연구들에서는 초기탈락의 이유로 환자가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일반적으로 치료에 대한 낮은 준비성이나 특히 TC에서의 생활에 대한 부적합성(insuitability)의 인식이 나타난다.


 

TC 참여의 향상(Enhacing retention in TCs)

 TC 참여를 높이려는 일부 실험적인 시도로 지지적인 개별 상담, 경험많은 치료진("senior professors")에 의한 치료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의 개선, 초기 탈락을 감소시키기 위한 가족 동맹 전략등이 이용되어왔다. 주거치료 동안 참여를 유지시키기 위한 또 다른 노력으로 어머니와 자녀를 위한 특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 교과과정에 근거한 재발방지 방법이 제공되었다. 그 결과는 희망적이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여러 치료시설에서 반복될 필요가 있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