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Ⅲ. 치료적 공동체의 관점
출처
첨부파일

 
치료적 공동체


 


 


 

Ⅲ. 치료적 공동체의 관점
 

 

 치료적 공동체의 좀 더 완전한 입장에 대한 설명은 다른곳에서 설명되었다(De Leon, in press [b]; De Leon and Rosenthal 1989; De Leon and Ziegenfuss 1986). 비록 사회적, 심리학적 언어로 표현이 되었지만 이러한 시각은 회복된 TC 참여자들의 경험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전개되었고 네개의 서로 관련된 관점에서 구성되었는데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장애(Disorder)의 관점



 약물남용을 기능의 일부 혹은 전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한 사람에서의 장애(disorder)로 보는 관점이다. 기분의 장애가 나타나듯이 인지와 행동의 장애가 나타난다. 사고는 비현실적이거나 와해될 수 있다 ; 가치관이 혼란되고 존재하지 않거나 혹은 반사회적일 수 있다. 흔히 말하기, 읽기, 쓰기, 구매기술의 결함이 있다. 존재론적인 용어로 표현되는 혹은 심리학적인 용어로 표현되든 도덕적 혹은 심지어는 영혼의 문제까지도 명백할 수 있다.

 어떠한 물질의 남용이라도 중첩결정된(overdetermined) 행동으로 보게 된다. 생리적 의존은 개인의 약물사용 행동의 조절에 대한 다양한 영향들에 의한 이차적인 것이다. 따라서 문제는 약물이 아닌 사람이다. TC에서는 화학적 해독은 치료의 목적이 아니고 치료 참여를 위한 조건이다. 재활은 약물이 없는 생활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Person)의 관점



 TC는 개인을 약물사용의 양상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심리학적인 기능장애나 사회적 결함에 따라 구분한다. 많은 환자들은 한 번도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습득했던 적이 없다. 직업적, 교육적 문제가 현저하다 ; 중산층의 보통의 가치관은 무시되거나 추구되지 않는다. 대개 이러한 환자들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에서 나타나는데, 여기에서는 약물남용이 심리학적인 장애보다는 좀더 사회적인 반응이다. TC에서의 그들의 경험은 habilitation이라는 용어로 더 잘 설명되는데, 그의 삶에서 처음부터 사회적으로 생산적이고 통상적인 생활방식(life-style)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좀 더 유리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서는 약물남용은 심리학적인 장애나 현실적인 권태의 좀 더 직접적인 표현이다. 이들에게는 이전에 살았었고, 알고 있고, 아마도 거부되었던 생활방식으로 되돌아오는 것을 강조하는 Rehabilitation이라는 용어가 좀 더 적절하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TC내의 물질남용 환자들은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물질남용이 원인이든 결과이든 모두가 인격의 결함이나 장애된 사회적 기능이 드러나는 것이다(기타 중독환자의 특징 편을 볼 것). 따라서 TC의 모든 환자들은 같은 범위의 치료를 받게 된다. 개인차는 경과(course)가 아닌, TC에서의 그들의 경험에서 강조하는 것을 변화시키는 특수한 치료계획에서 인식된다.





회복(Recovery)의 관점



 회복에 대한 TC의 관점에서 재활의 목적은 총체적인 것이고, 생활 방식과 개인의 정체성(personal identity)의 변화 모두가 관계된다. 일차적인 심리학적 목표는 약물사용의 소인이 되는 부정적인 행동, 사고, 감정의 양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주된 사회적 목표는 책임감있는 약물이 없는 생활방식의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안정된 회복은 이러한 심리학적, 사회적 목표를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것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약물사용에 대한 건강한 행동상의 변화는 단약의 가치에 대한 획득에 의해 재강화된다 ; 습득된 직업적, 교육적 기술과 사회적 생산성은 성취의 가치와 자신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따라서 품행, 정서,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관은 지속되는 변화에서 통합되어야만 한다.




동기(Motivation)

 회복은 변화에 대한 양성적, 음성적 압력에 의해 결정된다. 일부 환자들은 고통스러운 외적인 압력에 의해 도움을 찾게 되고 ; 다른 환자들은 좀 더 내적인 요인들에 의해 움직인다. 그러나 치료받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재활 접근의 요소들은 동ㄱ를 지속시키거나 혹은 조기 탈락의 초기 징후를 발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왔다. 비록 치료에 대한 영향은 개인의 동기와 준비성에 따라 결정되지만 진공상태에서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재활은 환자와 치료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전개하는 것이다.

자조와 상호 자조(Self-help and mutual self-help)

 엄격히 말해서 치료는 제공되는 것이 아니고, TC 환경, 치료진과 동료, 매일의 치료 작업들, 미팅, 집단, 세미나, 오락 등을 통해서 개인에게 이용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의 효율성은 개인에 따라 다른데 그들은 모든 치료적 방법에 지속적으로 전적으로 참여하여야만 한다. 자조 회복(self-help recovery)은 개인이 변화의 과정에 대한 주된 참여인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 자조는 회복, 개인적인 성장, 그리고 “올바른 삶”에서의 주된 매세지가 집단 내에서 직면과 공유를 통해 동료들에 의해서 매개되는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열할모델 ; 그리고 일상적인 상호작용에서 지지하고 격려하는 친구와 같은 것이다.

사회적 학습

 생활방식의 변화는 사회적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부정적인 양상, 태도, 역할은 고립되어서는 획득되지도 않고 고립된 상태에서는 그들을 변화시킬 수도 없다. 따라서 회복은 무엇이 학습되는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어디서 학습되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전제가 공동체 자체가 교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근거이다. 학습은 실천과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적극적인 것이다. 책임있는 사회적 역할은 그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얻어진다. 학습되어진 것은 지지하는 동료와 신뢰성있는 역할모델을 제공하는 치료진에 의해 학습과정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일시된다.

 TC에서 학습된 삶에 대한 새로운 대처 방법은 고립에 의해 위협받고 그것이 TC 밖에서의 재발의 가능성이다. 따라서 회복을 유지하는 데에는 TC 안과 밖의 긍정적인 사회적 연계체계 내의 타인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획인되어야 하는 자아(self), 사회(society), 그리고 인생의 시각이 요구된다.

삽화로서의 치료(Treatment as an episode)

 개인의 인생에서 TC내에서의 거주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이고, 그 영향은 치료 전.후의 장기간의 영향에 의해 위협받는다. 이러한 이유에서 건강하지 못한 “외부적” 영향은 그것이 개인의 내부에서 더 잘 준비가 될때까지 최소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치료 방법은 파급 효과가 크게(high impact) 고안되어야 한다. TC에서의 생활은 강렬하고, 매일의 치료작업에서 요구되어야 하고, 치료적 직면은 어설프지 않을(unmoderated) 필요가 있다.





올바른 삶(Right Living)의 관점



 TC는 건강하고(healthy), 개인적이고(personal), 사회적인(social) 삶의 관점을 구성하는 특정한 교훈(precept)을 신봉한다. 비록 그 초점이 어느 정도 철학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교훈들은 도덕적인 행동, 가치관, 그리고 TC에 대한 개인의 관점과 회복의 관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적 측면이 관련된다. 예를 들어 TC는 사회적, 성적 행동에 대해 분명한(unambiguous) “도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분명히 옳고 그른 행동들은 적절한 보상과 제재(sanction)를 가함으로써 구분된다. 이러한 것들에는 반사회적 행동과 태도 ; 길거리나 교도소, 혹은 좋지 않은 또래들에 대한 부정적 가치 ; 무책임하고 착취적인 성적 행동 등이 포함된다.

 자신, 중요한 타인, 그리고 TC 밖의 거대한 사회에 대한 책임이 회복과정에 있어 중심적인 주제이다. 비록 그들은 도덕적인 문제로 다루어지지만, 진정한 개인적인 변화를 위해 필요한  또래들로부터 개인이 거부하고 자기수용을 차단하는 것을 유지하는 것이 강조되지 않는다면, 책임(guilts)은 특별한 심리적인 경험이다.

 가치관은 사회적 학습과 개인적인 성장에 필수적인 것으로 강조된다. 여기에는 진실과 정직(말과 행동), 도덕적 활동, 자기신뢰, 땀흘린 보상과 성취, 개인적인 책임, 책임있는 관심((형제를 돌보는 것), 사회적 예의, 그리고 사회적 책무 등이 포함된다.

 좀 더 폭넓은 철학적 견지에서 치료는 개인의 현재(here and now)對 이전의 과거력(then and when)에 초점을 맞춘다. 과거의 행동과 상황은 현재의 역기능적 행동, 부정적 태도, 그리고 전망을 조명하기 위해서만 탐색된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