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Ⅱ. 전통적인 TC
출처
첨부파일

    
치료적 공동체




 


 

Ⅱ. 전통적인 TC
 

 

  전통적인 TC들은 비록 크기(30-600 beds)와 환자의 인구통계학은 서로 다르지만, 예정된 주거의 기간(15-24개월), 구조, 치료진의 구성 방향, 시각, 그리고 재활적인 조직 등에서 서로 비슷하다. 치료진은 TC에 대해 훈련된 임상의와 다른 인류 봉사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일차적인 임상 치료진은 대개 자신들이 TC 프로그램에서 재활에 성공한 이전에 물질남용 환자들이다. 다른 치료진은 의학, 정신건강, 직업, 교육, 가족상담, 재정, 행정, 법적인 서비스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TC는 다양한 범위의 물질남용 환자들을 수용한다. 최초에는 마약중독자들에 관심을 가졌지만, 환자들의 대부분은 비마약계의 약물 남용 환자들이다. 따라서 이 치료 방법은 물질사용 양상의 변화에 적응해왔고, 다양한 심각도, 서로 다른 생활 방식, 그리고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약물과 관련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치료한다.

   TC는 약물남용을 인격발달의 장애나, 또는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기술의 만성적 결함을 반영하는 이탈된 행동(deviant behavior)으로 본다. 그 배경에는 사회경제적 불이익, 불량한 가정 환경, 심리적인 요인들이 있다. 따라서 TC의 주된 목적은 생활방식의 전반적인 변화이다 ; 불법물질의 중단, 반사회적 행동의 제거, 취업능력의 발달, 前사회적 태도와 가치관. 재활적인 접근에는 다차원적인 영향력과 훈련이 필요한데 그러한 것들은 대부분 24시간동안의 주거환경 안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전통적인 TC는 다른 주요 약물에 대한 치료방법들과 크게 세 가지에서 구분을 할 수 있다. 첫째, TC는 단일 치료환경 내에서 전반적인 치료와 서비스를 조화시킨다. 직업상담, 작업치료, 오락, 집단치료와 개인치료, 교육적, 의학적, 가족적, 법적, 시회적 서비스등이 모두 TC내에서 이루어진다. 두번째로 TC의 일차적인 “치료자”와 교사는 공동체 그 자체이고, 성공적인 인격의 변화에 대한 역할 모델이 되는 동료와 치료진이다. 치료진은 모두 합리적인 권위상이 되고 회복과정의 안내자가 된다. 따라서 공동체는 전체적으로 매일매일의 개인의 품행, 태도, 정서의 변화가 감시되고 상호간에 재강화되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하게 하는 엄격한 24시간의 환경이 제공된다. 셋째, 재활을 향한 치료적 공동체적인 접근은 물질남용 장애, 환자, 회복 과정, 그리고 건강한 삶에 대한 뚜렷한 관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치료 구조의 형태, 치료진, 그리고 치료 과정이 이러한 관점이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