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변화의 과정
출처
첨부파일


Ⅴ. THE TC APPROACH




 


 

변화의 과정
 

 

 TC에서의 재활과 회복은 사회적인 학습환경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developmental process)이 펼쳐지는 것이다. 가치관, 품행, 정서, 그리고 인지적 이해(insight)가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한 목표와 긍정적인 개인적-사회적 정체성(identity)내로 통합되어야 한다. 변화과정의 목표에 대한 성취는 공동체에 대한 개인의 관계와 공동체의 교육에 대한 수용을 반영한다. 이러한 관계는 순응도(compliance), 적합도(conformity), 수행도(commitment)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순응도(compliance)는 일차적으로 규칙에 따른 제재나 혹은 거리로 축출되거나 교도소나 가정으로 돌아가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에서의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avoid) 위해서 공동체의 규범이나 기대에 따르는(adhere) 것을 말한다.

 적합도(conformity)은 일차적으로 공동체와의 유대(affiliation), 대인관계, 또는 단순히 동료나 치료진에 대한 수용 등을 유지(maintain)하기 위해서 기대나 규범에 따르는 것을 말한다.

 수행도(commitment)는 TC에서의 치료적. 교육적 가르침에 대한 내재화(internalization)의 반영하는 변화의 과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개인적 결심(personal resolve)에 따르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행동 양상이 순응도, 접합도, 참여도와 같은 것으로 보일수 있지만, 그러한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당히 다르다. 만일 수행도나 내재화가 획득되지 않는다면 회복은 불완전하고 조기 탈락, 재발, 혹은 재범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