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공동체적 요소와 임상적 운영의 요소
출처
첨부파일

 
TC의 과정 :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성요소




 


 

공동체적 요소와 임상적 운영의 요소
 

 

 공동체적 활동과 임상적 운영 활동은 환경의 신체적. 심리적 안전성을 유지하고, 평범하고 생산적인 환자의 생활을 보장한다. 그것은 전체적으로 공동체를 보호하고, 사회적 학습의 측면에서 공동체를 강화한다. 주된 활동은 권익체계, 규칙과 규제, 감독, 소변 검사 등이다.

 권익체계(Privileges) TC에서 권익체계는 성취의 가치를 재강화 시키는 뚜렷한 보상이다. 권익체계는 프로그램에서 전체적인 임상적 경과와 일치한다. 부적절한 행동이나 부정적인 태도는 권익체계에서의 상실을 초래하고, 분명한 호전에 의해 다시 획득된다.

 권익체계의 형태는 치료의 각 단계에서 성취된 개인적인 자율성의 정도와 관계가 있다. 이것은 치료 초기의 편지나 전화에서부터 치료 후기의 하루밤의 휴가까지 포함된다. 각 단계에서의 성공적인 상승은 더 넓은 개인적인 위상과 높아진 책임감을 부여하는 권익체계를 획득한다.

 권익체계 획득은 많은 시간, 에너지, 자기변화, 실패의 위험, 그리고 실망을 통해서 성취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그 획득 과정은 권익체계의 가치를 확립하고 권익체계에 사회적 재강화의 잠재력을 부여한다. TC에서의 권익체계는 아주 통상적인 것이지만 그것은 환자의 중요성을 높여주는데 있어 사회적, 심리학적으로 적절하다.

 권익체계가 TC의 수직적 사회체계에서의 상태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소한 상실조차도 그들의 낮은 자존심을 높이기 위해 애쓰는 개인에게는 특히 고통스러운 퇴보 상태이다. 더군다나 물질남용 환자는 종종 권익체계와 자격(entitlement)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TC에서의 권익체계는 가족이나 공동체에서 생산적인 참여나 소속감이 획득과정의 기본이라는 것을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권익체계는 획득과정에서 분명한 되먹임을 제공한다. 그것은 개인적인 변화에 상응하는 분명한 보상이다. 권익체계의 이러한 확고한 특징로 수행 실패나 중도탈락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특히 적합하다.

규칙과 규제(Discipline and sanctions) TC는 환자의 행동과 치료 기구(facility)의 운영의 지침이 되는 고유의 규칙과 통제가 있다. 이러한 것들의 외적인 목적(explicit purpose)은 공동체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는 것이다 ; 그러나 이면의 목적은(implicit aim) 그러한 규칙의 사용으로 환자들을 훈련시키고 교육하는 것이다.

 TC에서 사회적. 신체적 안전성은 심리적인 신뢰의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규제는 치료적 환경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행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TC의 핵심적인 규칙(폭력이나 폭력의 위협을 금지하는 것과 같은)을 파괴하는 것은 즉시 축출(expulsion)되어야 한다. 허가되지 않은 책을 빌리는 것과 같은 사소한 위반도 강조되어야 할 위협이다.

 특정한 규제 행동이나 “계약”의 선택은 위반행동의 심각도, 르로그램의 시기, 그리고 위반행동의 전과(history)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구두 경고(verbal repremand), 권익 체계상의 권리의 상실, 함구령(speaking ban)등은 덜 심각한 위반에 선택될 수 있다. 축출은 제멋대로 행동하거나 타인에 대한 위험한 행동 등의 경우에 적절하다.

 종종 처벌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그러한 약속의 근본적인 목적은 환자들에게 그들의 품행에 주의하게 하고, 그들의 치료에 대한 동기를 드러나게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어떤 결과를 느끼게 하고, 같은 상황하에서 행동 이외의 다른 방법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학습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규칙에는 또한 중요한 공동체의 기능이 있다. 모든 치료시설이 규제행동을 인식하게 한다. 따라서 규칙은 위반을 포기하게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도 대리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안전성과 확고함의 상징으로 그것은 공동체의 결속(cohesiveness)을 강화한다.

 감독(Surveillance) : 병실 점검(the house run) TC에서 주거생활 공동체의 전반적인 물리적. 심리적 상태를 평가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병실 점검(house run)이다. 치료진과 상급 환자는 하루에 수 차례씩 전체 시설을 순회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from top to bottom) 전반적인 상태를 검사한다. 이러한 단일 과정은 운영상의 목표뿐 아니라 임상적인 관계가 있다. 병실 점검은 치료시설에 대한 전체적인 “대략적인” 인상을 제공한다 ; 청결성, 일상 생활 게획, 안전을 위한 장치, 기강(morale), 심리적 상태(psychological tone). 그것은 개별 환자와 동료 집단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조명한다. 병실 점검은 자기관리 기술, 자신과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기분과 정서 상태, 환자(와 치료진)의 자신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의 수준등에 대한 관찰할 수 있는 물리적인 척도를 제공한다.

 병실 통제나 기대로부터의 이탈에 대한 행동은 위반에 따라 다양할 수있지만 TC의 운영상의 목표와 임상적인 목표에 부합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제를 차후의 상호지지 집단이나 병실가족 모임으로 연기할 수도 있고 ; 즉시 지시하고 경고할 수도 있고 ; 병실원(roommates)이나 층별 인원(floor mates), 혹은 개별 환자에게 금지령을 내릴 수도 있다. 축출은 안전성, 건강, 핵심적인 규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소변검사 대부분의 TC는 예고 없는 무작위 소변 검사나 사건에 따른 소변검사 과정을 이용한다. 약물 사용을 부정하거나 소변검사를 거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개방할 정도로 치료진이나 동료를 믿어야 하는 TC의 기본적인 기대를 수용하지 모하는 것이다. 약물 사용의 자의 입원(voluntary admission)은 학습 경험의 시작인데, 그것에는 위반을 야기하는 상태에 대한 탐색(exploration)이 포함된다. 소변검사를 시행하기 전이든 시행한 후에든 실질적인 약물사용을 부정하는 것은 학습과정을 차단할 수 있고 치료의 종결이나 탈락을 야기한다.

 TC에서의 무작위 소변 검사 과정은 대개 예고 없이 주단위로 시행하는데, 기본적으로 새행하거나 또는 “dirty house"의 의심이 될 경우에 시행할 수도 있다. 소변검사의 좀 더 일반적인 방법은 어떤 사건이 있을 경우나 관찰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치료시설에서 약물사용에 대한 치료진의 의심이나 또는, 더 많은 경우는 휴가에서 환자가 돌아온 경우에는 소변검사를 할 수 있다.

 소변검사 결과가 양성일 경우에 취하는 행동은 사용된 약물, 프로그램에서의 시기와 상태, 약물이나 다른 위반에 대한 이전의 경력, 약물 사용의 위치나 상황 등에 따른다. 취할 수 있는 행동은 축출, 시간 박탈, 전격적인 업무 박탈, 일정 기간동안 권익체계의 상실 등이 있다. 약물사용의 “유발인자”나 이유에 대한 고찰 역시 필수적인 것이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