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치료적-교육적 요소(Therapeutic-educative element)
출처
첨부파일


TC의 과정 :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성요소



치료적-교육적 요소
(Therapeutic-educative element)

 

 


 치료적-교육적 활동은 여러 가지 집단 과정과 개별적 상당으로 이루어진다. 그들은 감정표현에 대한 환경, 부정적인 행동화(negative acting-out)에 대한 관심의 전환, 감정(feeling)의 환기(ventilation)의 허용, 그리고 개인적. 사회적 문제의 해결 등을 제공한다. 그들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의 기술, 행동과 태도에 대한 검증과 직면을 증가시키고, 행동양상의 변화에 대한 교훈을 제공한다.

 TC에서의 집단활동에는 네 가지 주된 형태가 있다 ; 상호 격려(encounters), 탐색(probes), 마라톤, 개별 지도(tutorials). 이러한 것들은 형태, 목적, 방법에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치료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신뢰, 개인적 노출, 친밀감, 그리고 동료간의 결속을 강화한다. 참만남(encounter)의 초점은 행동적인 것이다. 이것은 직면(confrontation)에 접근하고, 이것의 목적은 부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탐색(probes)과 마라톤은 의미있는 정서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통찰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개별 지도(tutorials)는 개념적인 학습과 세부적인 기술(skill)을 강조한다.

 참만남(encounters)는 TC의 집단과정의 핵심이다. 참만남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인 것이고, 그 주된 접근으로 직면적인 과정(confrontational procedure)을 이용하는 다양한 형태를 기술한다. 기본적인 참만남 집단은 12-20명의 주거자로 구성되는 동료-주도의 집단이다 ; 이 모임은 최소한 주 3회는 만나고, 대개 저녁에 두시간 정도 진행되고, 30분 정도의 다과와 사회화(socialization)가 이어진다. 비록 때때로 강렬하고 집중적으로 치료적이 되기도 하지만 각 상호지지의 기본적인 목적은 온건하고(modest) 제한적인 것으로 ; 변화되어야 하는 특정한 태도나 행동양상에 대한 개인적인 인식이다.

 탐색(Probes)은 10-15명의 거주자로 구성되는 치료진이 주도하는 모임이고, 주거 초기(2-6개월)의 환자에서 깊이 있는 임상적 정보의 제공을 수행한다. 그들은 필요시에 일정을 정하며 대개 4-8시간까지 지속된다. 그들의 주된 목적은 치료계획의 목적에 대한 개인적인 배경에 대해서 치료진의 이해를 높이고, 개방성, 신뢰, 그리고 상호간의 동일시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직면을 강조하는 참만남과는 달리 탐색에서는 다른 집단 구성원에 대한 지지(support), 이해, 그리고 공감(empathy)을 강조한다. 탐색은 참만남에서의 주제인 지금-여기에서의(here-and-now) 행동적인 사건보다 훨씬 멀리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까지 다루어진다.

 마라톤(marathons)은 확대된 집단 모임으로 그 목적은 개인의 발달상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 인생 경험에 대한 분석의 시작이다. 18개월의 주거기간 동안 모든 환자들은 여러차레의 마라톤에 참여한다. 이 집단은  모든 치료진에 의해 수행되고 마라톤의 경험이 있는 상급 환자(“보조수shephard”)가 보조한다. 마라톤은 대개 대규모의 선택된 환자로 구성되고 참여자들은 18-36시간 동안 만나게 된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마라톤을 위해서는 개인적이거나 전문적인 면에서 상당한 경험이 요구된다.

 마라톤의 일반적인 접근은 고통스럽지만 의미있는 경험들에 대한 방어와 저항을 없애는 것이다. 환경 내에서의 친밀감, 안전성, 유대관계가 의미있는 인생사에 대한 감정적인 조율(“훈습”)을 촉진하고 개인에게 있어 과거에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킨 특정한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계속해서 강조하게 격려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상담(counseling) 집단, 탐색(probes) 집단, 또는 다른 집단에서 동일시되며, 폭력, 성적 학대, 유기(abandonment), 질병, 중요한 사람의 사망 등과 같은 혼란스러운 사건이 포함된다. 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 심리극, 원시치료, 순수 연극 등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 이용된다. 

 개별지도(tutorials)은 행동의 교정이나 또는 정서적인 정화(catharsis)와 심리적 통찰을 촉진하는 것과는 달리 일차적으로 훈련이나 교육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10-20명의 환자로 구성되고 대개 치료진이 주도하는 개별지도 집단은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고, 교육의 목적에 따라 특정한 주제를 강조하는데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 개인적 성장, 회복, 올바른 삶의 개념(예, 자신감, 성숙성, 대인관계) ; 업무 기술 훈련(예, 부서나 회식의 운영) ; 임상 기술 훈련(예, 상호격려 기법의 사용).

 특별집단(Ad hoc group)은 네 가지 주요 집단에 대한 보조적인 집단이고, 필요한 경우에 소집된다. 이것은 초점이나 형식, 구성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성별, 인종별, 혹은 특정 연령집단은 상호격려 혹은 개별지도의 형식을 취할 수 있다. 숙소별, 방별, 혹은 부서별 집단은 일상적인 공동체 생활의 문제를 강조할 수 있다. 더불어 감수성 훈련, 심리극, 그리고 전통적인 게스탈트 집단이나 정서 집단이 다양한 정도로 이용된다.

 일대일 상담(One-to-one counseling)은 공동체의 요구와 개인의 요구 사이를 조정(balance)한다. 동료 교체(peer exchange)는 지속되고 그것은 TC에서 가장 일관된 형태의 비공식적인 상담이다. 치료진 상담은 공싲거.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고 대개 필요한 경우에 이루어진다.  TC에서 치료진 상담 방법은 전통적인 것이 아니고, 다음과 같은 주된 특징이 그것을 말해준다 ; 인간간의 공유(transpersonal sharing), 직접적인 지지, 최소한의 해석, 교훈적인 지시(didactic instruction), 관심있는 직면(concerned confrontation).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