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2 단계 : 일차적 치료(2-12개월)
출처
첨부파일


 프로그램의 단계와 척도(Stages and Profiles)




 


 

2 단계 : 일차적 치료(2-12개월)
 

 

 일차적 치료는 프로그램에서의 시간과 대략 일치하는 3단계로 구성된다(2-4개월, 5-8개월, 9-12개월). 이들 단계는 더 높은 단계로의 변화에 대한 욕구의 신호가 되는 안정된 행동의 유지(plateaus of stable behavior)로 구분된다. 미팅, 집단, 업무상의 기능, 동료와 치료진 상담이라는 매일의 치료적-교육적 방법들은 일차적 치료의 기간동안 동일하게 유지된다. 그러나 발전(progress)은 각 단계의 끝에서 상호관련된 변화의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발전(community member development)/성숙성(maturity)/ 그리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overall psychological adjustment)이다.



 4개월 거주(Four-month resident) 4개월 거주자는 TC에서의 초보단계(junior)로 제한된 자유와 낮은 수준의 업무를 맡는다. 이 단계에서는 TC 접근에서의 일반적인 인식을 보여준다. 그들은 모든 관점(perspective)과 치료방법(regime)을 완전히 수용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act as if)하며, 프로그램에 순응하며 모든 활동에 전적으로 참여한다. 그들의 방향은 기본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즉, 아침에 기상하고, 침대를 정리하고, 청소를하고, 모든 미팅에 참여하는 것 등)을 수행한다. 그들은 핵심적이고 일상적인 규칙과 약속된 규율에 적응한다.

 발달적인 면에서 4개월 거주자들은 약물사용의 심각성을 수용하고 그들의 기타 생활의 문제와 개인적인 성장에서의 주제들을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이전의 생활방식(즉, 약물집단이나 거리문화의 언어와 태도)으로부터 어느 정도 멀어졌다는 것을 보여주게 된다. 심리적인 면에서 4개월 거주자들은 입원당시에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불쾌감(dysphoria)의 가시적인 감소를 보여준다. 비록 의사소통과 집단에서의 기술(skill)을 완전히 습득하지는 못했지만 집단에서의 참여가 높아진다. 그들은 집단면담과 일대일 면담에서 제한적으로 개인적인 노출을 하게 된다.



 8개월 거주(Eight-month resident) 8개월 거주자는 “표본(set an example)”이 된다. 사회 구조내에서 그들의 호전된 상태는 권익체계와 업무기능에서 나타난다. 그들은 단기간동안 특정한 목적으로 지정된 장소로 이동할 때 감시자 없이 시설을 떠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해서 더 많은 개인적인 자유를 누리게 된다. 그들은 업무분담에서 지위가 상승하고 약간의 보수(주 5불-10불)을 받을 수 있는 특정한 지위에 오를 수 있다. 공동체에서의 그들의 참여도는 올바른 삶의 가치(즉, 정직과 책임honesty and responsibility, 역학모델의 중요성)를 수용한다는 것을 반영하는 그들의 태도에서 나타난다.

 발달의 관점에서 8개월 거주자의 개인적인 성장은 업무변화에 대한 적응도, 합리적인 권위상으로서의 치료진에 대한 수용, 그리고 그들의 부정적인 사고와 감정을 참을(contain)수 있는 능력 등에서 보여진다. 8개월 거주자에서는 “~인것처럼 행동하는(act as if)” 가치는 단순히 전술적인 순응도(compliance)와 적합도(conformity)가 아닌, 개인적인 학습의 양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특징은 회복에 대한 TC의 관점을 어느정도 내재화(internalization)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변화의 과정에서 개인적인 수행도(personal commitmrnt)를 유지한다는 초기 신호이다.

 심리적으로는 이들은 지난 8개월 동안의 발전을 통해서 향상된 자존심(self-esteem)을 보여준다. 이것은 다음 단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기 인식(self- awareness)은 그들의 특징적인 이미지에 대한 동일시에서 나타난다. 좀 더 중요한 것은 비록 그들이 그들의 문제에 대한 “역동(dynamic)”이나 근원에 대해 특별한 이해나 통찰을 가지지는 못하지만 그들이 그들의 행동, 문제, 그리고 화합에 대한 책임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8개월 거주자에서는 개인적인 노출이 더 많아진다. 직면되었을 때 이들은 방어가 바로 줄어들고 정직한 정서적 표현이 나타난다. 그들은 집단 기술(group skills)을 획득하고 있고 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에서 촉진자(facilitator)의 역할을 보조하도록 기대된다.



 12개월 거주(Twelve-month resident) 12개월 거주자는 프로그램에서 뚜렷한 역할모델이 된다. 권익체계에서는 개인적인 자율성의 정도가 높아졌다는 것이 반영된다. 그들은 좀 더 많은 사생활을 누리고 규칙적인 휴가를 얻을 수 있다. 그들이 비록 시설 밖에서 직업을 가질 수는 없지만 공동체 내에서 그들의 위치는 그들이 주거내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예를 들어 상급 구성원으로서 치료진의 지도하에 주거에서의 이동, 여행, 세미나 등을 관장한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봉급도 상승한다 ; 그들은 관리 실습자, 특정 보조원, 혹은 초보 상담자로 수련중인 치료진이 된다. 그들은 밤동안이나 주말동안 감시에서 치료진을 돕도록 기대된다. 그들은 직업적-교육적 프로그램에서 초보자들에게 학술적, 교육적 요구에 대한 압력과 요구를 경험시킨다. 그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공동체 내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도 수용한다.

 발달적으로 12개월 거주자의 성숙도는 정서적인 자기 관리와 높아진 자율성에서 가장 뚜렷해진다. 업무 수행은 일관성이 있고, 목표 설정에서와 같이 자기평가가 현실적이 된다. 치료진과의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좀 더 자율적이고 편안하게(relaxed) 되고, 오락과 휴가 동안에 긍정적인 동료들간의 연계체계에서 사회화가 된다. 과거의 적합성에서의 향상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TC 교육에서 타인을 교육하는 능력에서 명백해진다.

 12개월 거주자들은 그들의 약물 문제와 인격에 대해 어느 정도의 통찰(insight)을 보인다. 이들은 또한 긍정적 변화의 역설적 징후(paradoxical sign)를 보이기도 한다. 긍정적 발전에 대한 확신과 열망을 보이지만 그들의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관련되어 어느 정도의 불안과 회의도 있다. 장래에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개방성은 긍정적인 심리학적 징후(positive psychological sign)로 고려된다. 일년 후 거주자들은 집단과정에서 완전히 훈련된 참여자가 되고, 종종 촉진자(fascilitator)의 역할을 한다. 높아진 개인적 개방의 정도는 집단, 동료의 교체(peer exchange), 그리고 치료진 면담의 이용 빈도의 증가에서 나타난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