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특별 집단에서의 최근의 응용
출처
첨부파일

 
Ⅶ. TC의 발전 : 변형과 응용




 


 

특별 집단에서의 최근의 응용
 

 

 TC의 발전의 중요한 징후는 특정한 집단이나 특정한 환경에서의 TC의 응용이다. 이러한 변형된 TC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는 것은 본 장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모델의 주된 예에서 상호자조(mutual self-help)라는 초점이 회복과 올바른 삶에 대한 지역사회적 접근, 미팅, 집단, 작업 구조, 그리고 관점(perspecive)의 기본적 요소에서 유지되고 있다.


 

청소년 TC

  젊은 물질남용자가 많다는 점과 청소년층에 대한 분명한 필요성은 전통적인 TC 접근법을 이들 환자들에게 좀 더 적당하도록 변화되게 하였다. 이러한 것들에는 관리와 감독(management and supervision), 교육적인 필요성(educational need), 가족의 참여(family involvement), 그리고 개별 상담(individual counseling)을 특별히 강조하는 나이를 제한한 치료시설이 포함된다. TC에서 청소년들의 치료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효과에 대해서는 다른 곳에 기술되어 있다.


 

중독된 어머니와 그들의 자녀들

  몇몇 TC는 자녀를 둔 물질의존이 된 어머니들을 위한 모델을 적용시켰다. 비록 그들이 사회적으로 불리한 것이 많고, 사회화가 불량하고, crack/cocaine 남용이 많다는 것이 나타나지만, 주거내에서 중독된 어머니들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다른 남용자들과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증거에 의하면 이러한 여성들은 생활방식의 변화와 개인적 성숙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본적인 TC 치료 프로그램의 측면에서 추가적인 지원과 변형이 그들의 특정한 요구와 그들의 회복에 필요한 것에 중점을 두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에는 어머니와 자녀를 위한 가족단위의 주거, 의학적. 심리적 치료, 부모의 역할에 대한 훈련, 그리고 자녀 양육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인 여성과 특히 중독된 어머니에 대한 TC프로그램에서의 임상적인 문제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것은 다른 저서에 기술되어 있다.


 

구속된 물질남용 환자들을 위한 TC

  최근 들어 TC 모델은 교도소 환경에서 구속된 물질남용 환자들에 대해서 적용되어왔다. 이러한 발전은 교도소의 정원 초과, 약물관련 사범의 증가, 그리고 초기의 TC 교도소 모델이 재범과 약물 사용의 재발을 감소시켰다는 사실에 의해 의해 촉진되어왔다. TC 모델의 변형은 교정시설의 고유한 특징에 의해 형성되었다(즉, 그것은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 조기 출소가 그들의 목적이라는 것, 신체적, 사회적 공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교도소 문화 그 자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학습에 대한 동료간의 공동체는 그 프로그램을 자원한 재소자들에 대해서 확립되어 있다. 변형된 교도소 모델의 뚜렷한 특징은 교정관, 교도관, 그리고 정신보건과 TC 치료의 준전문가들(paraprofessionals)이 상호간에 관여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도소 TC를 수료한 재소자들에게 회복의 과정을 지속시키기 위한 모델이 최근에 교도소 밖의 TC지향적 halfway house에서 이루어져왔다.


 

정신질환이 있는 물질남용자를 위한 TC

 좀 더 심각한 정신질환이 있는 물질남용 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TC 모델이 개발되어왔다. 이들중 일부는 지역사회에 기초한 TC 시설에 의해 독립된 기관에서의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왔다 ; 또 다른 것은 정신병원에서 혁신적인 연구 계획으로, 그리고 집이 없는 정신질환을 가진 물질남용환자에 대한 지역사회에서의 주거환경의 수단으로 개발되었다.

 두 가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러한 모델에서는 비록 주거의 기간, 구조, 치료의 단계등의 계획에서 좀 더 많은 융통성을 두면서 개인차에 좀 더 초점을 맞추지만, 기본적인 동료 지향성과 일상적인 치료 방법들은 유지되고 있다. 특정한 변형에는 기본적인 향정신성 약물의 투여, 집단에 대한 중등도의 강도, 덜 요구적인 작업 구조, 개인정신치료의 상당한 사용, 사례 관리, 기술 훈련 등이 포함된다.

 특정 집단에 대한 TC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히 평가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청소년에 대한 지역사회에 기초한 TC ; 교도소 TC의 재소자 ; 정신질환이 있는 물질남용 환자 ; 중독된 어머니와 그들의 자녀들 ; 그리고 여기에 기술되지는 않았지만 낮병원 TC에서의 메사돈 치료 환자등 다양한 다양한 형태의 변형에 대한 여러곳에서의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