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TC 모델의 최근 변형
출처
첨부파일


Ⅶ. TC의 발전 : 변형과 응용


 


 


TC 모델의 최근 변형
 

 

 지역사회를 배경으로하고 있는 대부분의 전통적 TC는 그들의 사회적 활동영역을 확장하여왔거나 혹은 폭넓은 수용의 필요성을 강조한 새로운 치료법에 통합되어 왔다. 일부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추가적 요인들이 기본적인 TC 요소들을 변화시키지는 않았지만 강화시켰고, 반면 다른 일부에서는 TC 모델 자체를 상당히 변형시켰다.


 

가족 참여적 접근(Family services approaches)

  가족이나 중요한 타인의 참여는 성인이나 청소년 TC 모두에서 상당한 발전을 가져왔다. 일부 TC에서는 청소년 프로그램, 비주거치료, 그리고 (좀 더 최근에는) 단기 주거치료법의 구성 요소로서 개별 가족치료 또는 집단 가족치료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통적 TC에서는 정기적인 가족치료를 제공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가족 단위보다는 주거하고있는 환자를 일차적인 치료의대상으로 보기 때문이다.

  경험에 의하면 기족치료 이외에 중요한 타인이 참여하는 형태(forms of significant-other participation)에서도 유용한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세미나, 지지 집단, open house, 그리고 다른 특별한 기획들이 중요한 타인이 환자가 주거에 머무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다 ; 그들은 회복에 있어 TC의 관점을 교육하고, 장래에 환자가 사회에 재참여하는데 있어서의 공통되는 관심과 전략을 공유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가족의 정신교육적 활동과 참여활동은 중요한 타인과 프로그램 상이의 동맹을 맺게 함으로써 주거환자의 재활과정을 향상시킨다.



일차적 건강관리와 내과적 서비스

  비록 TC에서는 건강관리를 위한 재원이 충분하지 못하다 할지라도 HIV 양성반응, AIDS, 매독, B형 간염, 결핵등과 같은 성인성(sexually transmitted)질환이나 면역저하와 관련된 질환의 증가로 인해 이러한 시설이 확대되어왔다. 선별검사, 치료, 그리고 건강교육의 강화는 TC 자체와 지역사회 의료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이루어져왔다.



사후관리 서비스

  최근 대부분의 장기 TC에서는 졸업 이후를 위해 다른 지원자들이나 12단계 집단과의 연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단기간의 TC에서는 TC 체계자체내의 프로그램과 다른 비TC 단체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잘 구조화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TC의 관점과 다른 봉사기관 사이의 불연속성으로 이러한 사후관리와 관련된 한계와 문제들이 있다. TC에서의 사후관리와 관련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다른 문헌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재발방지 훈련

  회복에 대한 접근에 근거하여 전통적 TC는 항상 재발방지라는 핵심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따. 24시간 TC 생활은 약물 사용과 부정적 행동에 저항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강화한다. 이러한 사회적 학습환경에서 개인은 거대한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약물을 사용하게 하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정서적, 환경적 문제들에 접하게 된다. 사회적 학습의 이러한 광범위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지속적인 재발방지 훈련(RPT; relapse prevention training)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다수의 TC에는 교육과정을 이용하여 전문 교육자들에 의한 재발방지 훈련(RPT)에 대한 특별한 workshop이 포함되어 있고, TC 영역 밖에서도 일정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workshop들은 대개 치료의 재참여 단계에서 기존의 TC 과정에 공식적으로 추가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RPT workshop을 치료의 초기단계에 포함시키고, 또 다른 일부에서는 RPT가 일차적인 치료에서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기도 한다. 비록 집중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이지만, TC환경내에서 RPT의 효과에 대한 예비적인 자료에서 나타나는 임상적인 인상은 긍정적인 것이다.


 

 12단계 요소

 역사적으로 TC 졸업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AA 미팅에 쉽게 통합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약물사용자들의 사회적, 인구통계학적 다양성과 일차적인 약물에 관계없이 알콜사용자가 많다는 이유로 TC 치료기간동안이나 치료후에 AA/NA/CA(cocaine Anonymous) 미팅의 점차적인 통합이 이루어져왔다. TC와 12단계 집단에서 발견되는 계보상의 근원이 공통적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참여자들에서 명백하고, 회복에 대한 자조적인 관점(self-hekp view)의 공통점은 특정한 관점상의 차이보다 훨씬 뚜렷하다. 오늘날 12단계 집단은 주거 치료의 어떤 단계에서도 도입될 수 있지만 치료의 재참여 단계와 주거환경을 떠난 후의 사후관리나 지속적인 회복단계에서는 의무적인 것으로 고려된다.


 

정신건강 서비스

 TC입원을 원하는 사람들중에 정신과적 병력이 드러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 환자들중의 특정 집단은 전통적인 TC 모델에서 치료받은 사람들인데 그것은 치료방법이나 치료진에 있어서 일부 변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일부 선택적인 사람들에서는 치료의 적절한 시기에 정신약물학적 치료나 개인정신치료가 사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지역사회 TC 모델은 아직까지 심한 정신장애가 있는 물질남용 환자들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정신질환이 있는 물질남용 환자들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술하듯이 특별하게 변형된 형태의 TC모델이 필요하다.


 

다원적 TC와 환자-치료 연결

 전통적인 TC는 물질남용 환자중 특정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TC환경에서 도움을 구하는 환자들은 광범위한 양상을 나타내며 그들중 다수는 장기간의 주거에 적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개선된 진단능력과 개인차에 대한 평가는 장기간의 주거치료보다 다른 선택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해왔다.

 많은 TC 기관은 다차원적 다차원적인 치료를 하는데, 개인의 임상적인 상태와 상황적인 필요에 따라 주거치료와 비주거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러한 치료방법들에는 단기 거주(90일 이내), 중기 거주(6-12개월), 장기 거주(1-2년) 등이 포함되고 ; 약물이 없는 외래 치료(6-12개월)가 포함된다. 일부 TC에서는 약물이 없는 낮병원 치료와 메사돈 유지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환자에 대한 평가에서는 개개인의 환자에 대해서 그 치료시설에서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과의 연결을 해주려 한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약물남용의 전파, 특히 cocaine 사용에 대해서는 고용된 좀 더 사회화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발달된 단기 주거치료와 외래치료 모델의 TC를 적용시킨다.

 오늘날 TC 지향적인 다차원적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서는 비록 몇몇 합리적인 연구가 현재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평가되지 않았다. 특별히 관심을 받는 부분은 장.단기 주거 치료의 상대적인 효과와 비용과 효율성에 대한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주거치료든 혹은 외래치료든 단기치료의 효과를 확실하게 지지하는 증거는 아직 없다.

 치료에 머무는 기간의 중요성과 더불어 회복과정의 복잡성에 대해서 알려진 바에 의하면 단기치료에서 충분한 긍정적인 결과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은 적다. 예를 들어 다차원적 TC에서 주거치료와 외래치료의 혼합이 장기간의 치료 참여와 치료의 효과에 필요하다.

 치료적 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TC)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