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치료제 사용이 한 약물 중독에서 다른 약물 중독으로 단지 대체하는 것은 아닌지?
출처
첨부파일

아니다. 유지 치료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메사돈과 LAAM은 헤로인 대체물질이 아니다. 이들은 월별로 규칙적으로 확정된 용량으로 처방되는 아편 중독을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이다. 이 치료제의 약물학적 효과는 헤로인과는 뚜렷하게 다르다.

주사, 흡입 또는 흡연 헤로인은 거의 즉각적인 "황홀함(rush)"이나 "충돌(crash)"이 종료하자마자 급격히 없어져버리는 짧은 다행감(euphoria)을 야기한다. 개개인은 그런 다음이 충돌을 중단시키기 위해 더 많은 헤로인 사용을 강력히 갈망하는 것을 경험하며 다행감을 회복시킨다. 하루에도 몇 번 반복되는 다행감, 충돌과 갈망의 사이클은 중독과 행위 파탄의 사이클로 나아가게 된다. 이런 헤로인의 특성은 약물의 급속한 행동 징후와 뇌에서 약물의 짧은 기간의 활동을 야기한다.
하루에도 몇 번 헤로인을 사용하는 사람은 아편 효과가 오고 감에 따라 사용자의 뇌와 몸에 뚜렷하고 급속하게 갈팡질팡한 상태(fluctuations)로 만들게 한다. 이 갈팡질팡 한 상태는 수많은 중용한 육체적 기능을 파괴시킬 수 있다. 헤로인은 불법이기 때문에, 중독자는 부정한 수단으로 돈을 버는 것과 이익을 위한 범죄로 특징되는 변덕스러운 약물사용 거리문화의 부분이 된다.

메사돈과 LAAM은 헤로인 보다 더 점진적인 징후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이 의약품으로 안정을 찾은 환자는 어떤 황홀감을 경험하지는 않는다. 이외에 이 두 의약품은 헤로인 보다 더욱 느리게 없어지기 때문에 급격한 충돌(crash)은 없으며 뇌와 몸은 헤로인 사용으로 보이는 분명한 갈팡질팡 한 상태를 보이지 않는다. 메사돈이나 LAAM으로 유지 치료하는 것은 헤로인 욕구를 뚜렷하게 감소시킨다. 만약 메사돈(하루에 한번)이나 LAAM(주당 몇 번)의 적절하고 규칙적인 용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 사람이 헤로인을 사용하고자 노력한다면, 헤로인의 다행감 효과는 상당히 봉쇄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유지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약물의 급속한 갈팡질팡 한 상태가 헤로인 중독을 야기하는 의료적 비정상과 행위적 불안정으로 고통받지 않는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