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약물중독 치료가 얼마나 효과적인가?
출처
첨부파일

치료의 목적은 약물 사용 중단 이외에 중독자가 가정, 직장과 지역사회에서 생산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인간으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범죄행위 수준, 가족 기능, 직업을 얻을 수 있는 능력(employability), 의료적 조건들을 포함한다. 전반적으로 중독 치료는 당뇨병, 고혈압, 천식과 같은 만성 질환의 치료처럼 성공적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약물 치료는 약물 사용을 40-60% 감소시키며 치료기간과 치료 이후에도 범죄활동을 크게 감소시킨다. 예를 들어, 약물사범의 치료공동체 치료에 대한 한 연구는 폭력범죄와 비 폭력범죄로 체포된 사람이 40% 이상 감소됨을 보여주고 있다. 메사돈 치료는 50% 이상 범죄행위를 감소 시켜줌을 보여주고 있다. 약물 중독 치료는 HIV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주며 HIV 예방을 위한 개입은 HIV관련 질병의 치료보다 저렴함을 보여주고 있다. 치료 후, 고용면에서 40% 이상 증대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효과성이 아주 일반적인 것이지만 개인 치료 결과는 환자가 보여주는 문제의 정도와 성격, 이런 문제를 제기하는데 사용되는 치료 구성요소와 관련된 서비스의 적합성, 그리고 치료과정에서 환자의 능동적인 약속(engagement) 정도에 따라 다르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