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약물중독치료란?
출처
첨부파일

수많은 중독성 약물이 있고 특정 약물에 대한 치료가 다를 수 있다. 치료 또한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개개인의 약물 중독과 연관된 문제는 아주 다양할 수 있다. 약물에 중독된 사람은 삶의 궤적에서 나온다. 많은 이가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는 중독성 장애를 일으킨 정신건강 문제, 직업 문제, 건강 문제나 사회문제로 고통스러워한다. 연관된 문제가 거의 없다 해도, 중독 자체의 심각성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약물중독치료에 대한 과학적인 것에 근거한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한다. 약물중독 치료는 행위치료(상담, 인지치료나 심리치료 등), 仙걜》?또는 이들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행위치료는 사람에게 약물 갈망을 처리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고 약물을 회피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길을 가르쳐 주며 재발되었다면 재발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사람의 약물관련 행위가 그 자신의 AIDS나 그 밖의 감염성 질환에 걸릴 높은 위험에 처하게 하였을 때, 행위 치료는 질병 전염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례관리와 그 밖의 의료적, 사회적 서비스에 레포하는 것이 많은 환자 치료에 핵심 구성요소이다.
가장 좋은 프로그램은 연령, 인종, 문화, 성적 지향, 성별, 임신, (부모의) 양육, 거주시설과 직업 그리고 육체적 학대와 성적 학대와 같은 이슈로 형성된  개별 환자의 욕구에 충족시킬 치료와 그 밖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사돈 , LAAM, 날트렉손과 같은 치료제는 아편 중독자에게 유용하다. 니코틴 조제약(패치, 껌, 코 스프레이)와 부프로피온(bupropion)은 니코틴 중독자에게 유용하다.  가장 좋은 치료프로그램은 개개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치료와 그 밖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우울제, 안정제, 또는 신경이완제와 같은 치료제는 환자가 우울증과 같은 정신장애, 불안 장애, 극성 장애(bipolar disorder)나 정신이상이 함께 나타날 때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핵심이 될 수 있다.  치료는 다양한 환경, 다양한 형태, 다양한 기간에서 발생할 수 있다. 약물중독이 우발적으로 재발하는 특성이 있는 전형적인 만성 장애이기 때문에 단기간 한번의 치료는 충분하지 않다. 많은 경우, 치료는 다양한 개입과 중단의 시도를 포함한 장기간의 과정이다.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