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모듈II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어떻게 움직이나
출처
첨부파일

재발방지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2부

8. 어떤 유형의 예방전략-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이 사용되었나

9. 어떤 전략이 표적六璨?叢적합한가 그 이유는

모듈Ⅱ :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개관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이 보다 더 성숙됨으로써 많은 프로그램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약물을 남용할 잠재성을 높이는 요인들이 지역사회, 가족, 또래집단, 개개인에게 있다. 약물남용을 퇴치하는 보호요인을 촉진할 수 있는 자질도 또한 갖고 있다. 이런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예방노력의 주 요소가 되고 있다.

이 모듈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소개하면서 효과적이라고 하는 모델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참가자들은 그들 자신의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기 위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가자들은 또한 비디오 "함께 예방을"을 시청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 비디오는 세 가지 유형의 예방개입 전략을 제시한다.

 

필요 시간

2시간

방법

강의 : (40분)

토론 : (50분)

연습 : (30분)

목적(Goal)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에서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념을

소개하고 효과적인 모델예방프로그램을 설명한다.

목표(Objective)

모듈 Ⅱ가 끝나면, 참가자들은

물질남용 위험을 증가시키는 적어도 3가지 요인을 규명하

고 토론할 수 있다.

물질남용 위험을 퇴치하는 적어도 3가지 보호요인을 규명

하고 토론할 수 있다

3가지 모델예방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이 프로그램을 효과적 으로 만드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요점

약물사용에 이바지하는 위험요인과 위험요인을 완화하는 보호요인을 규명한다

위험요인 감소와 보호요인 증가를 통합시킨 예방프로그램 은 효과적임이 발견되었다

보편적 예방프로그램은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적인 예가 STAR 프로젝트이다

 

요점

선별적 예방프로그램은 위험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적 인 예가 가족강화 프로그램이다

지시적 예방프로그램은 위험상태에 있는 개개인을 대상으 로 한다. 대표적인 예가 청소년 재결합 프로그램이다

필요 자료

준비된 인쇄용지와 이젤

기념표(Markers) 테이프

메모장과 연필 오버헤드 프로젝트

스크린 오버헤드 프로젝트용 슬라이드

VCR 비디오테이프

시계

오버헤드용

슬라이드

2.1 모듈Ⅱ 목표

2.2 위험요인 규명

2.3 개인적 위험요인과 대인간 위험요인

2.4 또래집단 위험요인

2.5 가족 위험요인

2.6 학교 위험요인

2.7 지역사회 위험요인

2.8 보호요인 규명

2.9 원상회복력 규명

2.10 원상회복력 - 인성요인과 체질요인

2.11 원상회복력 - 인생 기술

2.12 보편적 예방

2.13 STAR 프로젝트

2.14 선별적 예방

2.15 가족강화 프로그램

2.16 지시적 예방

2.17 청소년 재결합 프로그램

유인물

2.1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

준비된 인쇄용지

2.1 보호요인

2.2 원상회복 인간

2.3 개개인

2.4 또래집단

2.5 가족

2.6 학교

2.7 지역사회


모듈Ⅱ의 스케줄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활동 시간 방법

1. 모듈Ⅱ 개관 5분 강의

2.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20분 토론

3.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15분 강의/연습

4. 예방프로그램 디자인 30분 연습

5. 모델 프로그램 15분 강의

6. 비디오 선택 30분 비디오/토론

7. 요약과 개인별 평가 5분 연습

전체 소요시간 : 2시간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활동 1 : 강의

5분

오버헤드 2.1

모듈Ⅱ 목표









활동 2 : 강의

20분

오버헤드 2.2

위험요인 규명








모듈Ⅱ 개관

오버헤드 2.1 "모듈Ⅱ 목표"를 튼다. 읽으면서 모듈의 목표를 재검토하고 부연 설명한다.

목적과 목표에 대한 참가자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히 응답한다

모듈Ⅱ의 개관과 목차를 제시한다.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알린다

물질남용 예방에서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토론한다

모델예방프로그램 토론한다

위험요인을 제기하는 방식을 연습하고 보호요인을 예방프 로그램 디자인에 통합한다

예방에서의 위험요인

오버헤드 2.2 " 위험요인 규명"을 튼다

다음 사항을 언급하여 위험요인에 관한 이 섹션을 소개한다

위험요인은 개개인, 집단, 혹은 환경의 어떤 특성과 어떤

질병 혹은 어떤 시점에서의 질병관련 현상의 증가 가능성

간의 관계(association)이다

이 섹션은 위험요인과 관련된 문헌을 검토한다

주어진 환경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인생 중

어느 시기에 약물남용 문제를 갖지만 일부는 다른 사람보 다 더 위험상태에 있다,

예방접근법은 약물남용 위험요인을 제기하는 것이 효과적

이어야 한다.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유인물 2.1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

오버헤드 2.3

개인적 위험요인과 대인간 위험요인









오버헤드 2.4

또래집단 위험요인

다음을 진술한다

수많은 조사연구에서 물질남용과 관련된 수많은 위험요인

을 발견했다

이런 위험요인은 개개인, 또래집단,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 발견된다

유인물 2.1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배부하고 오버헤드 2.3 "개인적 위험요인과 대인간 위험요인"을 튼다.

다음의 개인적 위험요인을 검토한다:

유전적 수용성

유아기 말과 청소년기 초의 반사회적 행위

지나치게 센세이션을 추구하는 행위

자긍심이 낮음

약물사용에 호의적인 태도

약물남용에 대한 사회적 불인정과 해를 잘못 인식

학교생활에 참여 저조(low commitment)- 왕따

학업성적 부진

낮은 사회적 유대감

행위 문제

폭력성

부끄러움, 소외감, 반항

오버헤드 2.4 "또래집단 위험요인"을 튼다

다음 또래집단 위험요인을 검토한다 :

술과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집단과의 유대

그 밖의 비행행동을 하는 또래집단과의 유대

사회적 파벌 영향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2.5

가족위험요인














오버헤드 2.6

학교위험요인




또래압력

술이나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를 고의 선택

초등학교에서의 왕따와 왕따된 어린이와의 친구관계

오버헤드 2.5 "가족 위험요인"을 튼다.

다음의 가족 위험요인을 검토한다

가족간 갈등

가정 규칙을 강압하는 스타일

일관되지 않은 부모의 규칙

양육 거부(예, 원치않은 어린이)

어른의 감독/ 감시 부족

가족 의례의식 부족(제사날 등)

가족 혹은 지지체제 부족

가족간 유대수준이 낮음

가족간 커뮤니케이션 부족

사망, 이혼, 부모의 유기, 혹은 저소득에 의한 스트레스

와 역기능

성적 학대와 육체적 학대

부모 혹은 형제의 물질 남용

약물, 술 사용에 대한 부모의 허용을 인식함

오버헤드 2.6 "학교 위험요인"을 튼다.

다음의 학교 위험요인을 검토한다

학교에 대한 감사 부족

학업성적 저조

빈약한 학교환경 및 차별대우로 학교생활 참여저조

참여 혹은 보상의 기회 부족

약물을 사용하는 규범(학교 분위기상)

학교환경/ 교사의 지지 부족

학생/ 교사의 낮은 의욕(도덕)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2.7

지역사회 위험요인




















활동 3 :

강의/연습

15분

(5분)

오버헤드 2.7 "지역사회 위험요인"을 튼다

다음의 지역사회 위험요인을 재검토한다

지역사회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이 없음

물질남용을 묵과하는 지역사회

활동적인 지역사회 단체/지도력이 부족

청소년의 긍정적인 생활·사고방식에의 관여 부족

높은 비율의 범죄와 물질남용

빈곤과 고용기회 부족

약물과 술의 구입가능성 높음

사회 상황에 의한 스트레스

경제적 동력 부족

사회적 지지 부족

높은 인구 밀도

단기체류 인구 많음

물질적 퇴보

참가자들은 다음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

이것은 간단하게 제시한 것이며 조사연구자가 규명한

위험요인의 일부분만을 담고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얻는데 관심있는 사람은 Drug Abuse

Prevention: What Works를 읽어보시오

예방에서의 보호요인

다음사항을 언급하면서 보호요인을 소개한다

최근 특히 청소년이 위험요인에 노출되는 것을 감소시키기 어려운 매우 위험한 상태의 환경에서 살고 있을 때, 청소년의 물질남용에 대한 보호요인과 원상회복력을 강조하는 것이 많아지고 있다.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2.8

보호요인 규명







준비된 인쇄용지2.1 보호요인






오버헤드 2.9

원상회복 규명



위험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이 위험요인을 많이 갖을수록 더욱 약물을 남용하는 것 같다는 것을 발견했다; 청소년이 보호요인을 더 갖을수록 더욱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

오버헤드 2.8 "보호요인 규명"을 튼다.

참가자들에게 다음사항을 말한다

보호요인은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며 물질남용을 거절하거

나 회피하도록 하는 결정을 강화시킬 수 있다. 보호요인

은 자아 파괴적 행위와 물질을 남용하게 하는 환경을

방지할 수 있다.

보호요인은 위험요인의 반대가 아니다(다른 차원임)

준비된 인쇄용지 2.1 " 보호 요인"을 전시한다

참가자들에게 보호요인을 제시하도록 질문한다. 그 항목은 다음을 포함한다

가족 유대감

인정있고 지지적인 부모(혹은 대리인)

긍정적인 또래관계

학업 성공

오버헤드 2.9 "원상회복 규명"을 튼다. 정의를 읽는다

본래의 모양 혹은 위치로 되돌아가는 능력 ; 정신 혹은 힘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 ; 곤경 혹은 어려움에 직면해서 극복할 수 있는 능력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준비된 인쇄용지 2.2 원상회복 인간

(5분)














참가자들을 5-6개의 소집단으로 나눈다. 원상 회복하는 어린이와 연관될 수 있는 자질을 만들도록 한다.

각 집단은 집단별 의견을 보고할 수 있는 팀장을 선출한다

이 연습을 위해 5분이 주어진다

5분 후 종료된다

준비된 인쇄용지 2.2 " 원상회복 인간"이 제시된다. 각 팀장에게 그들의 프로필 중 하나의 항목이 주어진다. 인쇄용지에 그들의 대답이 기록된다. 인쇄용지가 꽉 찰 때까지 이 과정은 반복된다. 예는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능력

유머감각

동정심 발휘

장래를 위한 비젼

계획을 세우는 능력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말한다 :

보호요인과 원상회복에 대한 연구는 물질남용을 위한 다

양한 부정적인 위험요인에 노출된 어떤 어린이가 약물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약물이 그의 삶에서 완전히 배제된

것을 발견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조사연구는 이런 많은 어린이가 인성 특징과 체질 특성을

포함하는 공통된 요인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모듈 Ⅱ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 어떻게 움직이나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2.10

"원상회복-인성과 체질요인"








오버헤드 2.11

"원상회복-인생기술"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생각하게 한다

각 개인은 원상회복 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

원상 회복력이란 자신의 인생에서 다양한 환경상황에 개개인별로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는 특질이라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원상 회복력은 분위기, 환경, 인생문제에 더욱 구체적일 것이다. 이것은 한 상황에서 원상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다른 상황, 환경 등에서 원상 회복력을 갖을 수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버헤드 2.10 "원상회복력 - 인성요인과 체질요인"을 튼다.

청소년의 원상회복을 증가시키는 특징을 갖는 7개의 주요 인성요인과 체질요인이 있다. 여기에는

낙관주의

동정심

통찰력

지적 능력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