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국내외자료
  • 동향/정책

동향/정책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모듈I 약물남용 예방 프로스램 소개
출처
첨부파일

제목 없음

 
개관

전통적으로는 예방을 제1차, 제2차, 제3차 예방의 연속체로 보았지만 이렇게 정의하는 것은 좀 혼동을 일으켜 예방과 개입 및 치료간의 차이에 대해 의견일치를 보지 못했다.

이 모듈에서는 다른 모델을 제시하여(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 예방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 분류체제에서 표적 대상의 연속체에 따라 예방프로그램이 이루어졌다. 곧 표적 대상의 연속체의 정도는 약물남용 위험 상태에 있는 개개인으로 했다. 위험정도에 대한 결정은 물질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소와 보호요소의 결합에 근거한다.

 

필요 시간

1시간 50분

방법

강의 : (25분)

토론 : (30분)

연습 : (55분)

목적(Goal)

지역사회 예방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예방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참가자들에게 예방분류체제-보편적, 선별적, 지시적-를 소개하기

목표(Objective)

 모듈Ⅰ이 끝날 때, 참가자들은

 공급감축과 수요감소예방전략을 구별할 수 있고,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을 규명할 수 있고,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전략의 주요 특징을 정의할 수 있다

요점

약물남용 감소 노력은 공급감축과 수요감소 전략에 집중 된다

예방프로그램은 수요감소 전략이다

미국립의료원(IOM)이 개발한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는 전통 적 공중보건분류체제의 본질적인 이슈를 제기한다

미국립의료원(IOM) 분류체제는 표적 대상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에 근거하여 예방프로그램을 만든다

 

필요 자료

준비된 인쇄용지와 이젤

기념표(Markers)

테이프

메모장과 연필

오버헤드 프로젝트

스크린

오버헤드 프로젝트용 슬라이드

시계

오버헤드용

슬라이드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 목적

1.2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학습 목적

1.3 서론

1.4 모듈Ⅰ의 목표

1.5 마약퇴치 전략과 대상

1.6 예방 초점

1.7 예방의 분류체제

유인물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 개요

1.2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 1부

1.3 예방전략

1.4 예방 모형

1.5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 2부

준비된 인쇄용지

1.1 희망

1.2 두려움

1.3 예방프로그램 연습

1.4 공급감축 전략

1.5 보편적 예방접근법

1.6 선별적 예방접근법

1.7 지시적 예방접근법

모듈 1의 스케줄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활동 시간 방법

1. 서론과 훈련 개요 20분 강의

2. 개인사례연구 30분 연습

3. 모듈 1 개관 5분 강의

4. 예방이란 10분 토론

5. 3가지 예방전략 20분 토론

6. 예방전략 적용 20분 연습

7. 요약과 개인별평가 5분 연습

총 소요시간 : 1시간50분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활동 1 : 강의

20분



오버헤드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목적"




오버헤드 1.2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학습목적"



유인물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 개요"

서론과 훈련 개관

강사는 자신의 약물남용예방과 관련된 경력을 짧게 소개하고 필요하다면 지역사회단체에서의 훈련과 경험도 설명한다.

참가자는 각자 자신을 짧게 소개한다

오버헤드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 목적"을 튼다

목적을 읽고 필요하면 부연 설명한다.

이 훈련 목적은 참가자에게 약물남용 예방을 설명하여 그들의 평가능력을 높이고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위한

지역사회 준비성을 높이는 것이다

오버헤드 1.2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학습 목적"을 튼다

목적을 읽으며 재검토하며 부연 설명한다

목적과 목표에 대한 참가자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히 응답한다

참가자에게 유인물 1.1 "약물남용 예방과 지역사회 준비성/훈련 개요"를 언급한다

교과과정의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춘 교과과정의 내용에 대한 개관을 제시한다. 훈련 개요에 대한 참가자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응답한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1.3

서론

준비된 인쇄용지 1.1 희망

준비된 인쇄용지 1.2 두려움






활동 2: 연습

30분

오버헤드 1.3 "서론"과 준비된 인쇄용지 1.1 "희망"과 1.2 "두려움"을 튼다.

참가자들은 성명, 소속기관에서의 지위, 근속기간, 물질남용예방업무 기간, 그리고 동 훈련프로그램에 대해 갖고 있는 희망과 두려움을 포함해서 자신을 소개한다.

참가자들이 말한 희망과 두려움을 인쇄용지에 기록한다

참가자에게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희망과 두려움을 보고하도록 한다 ; 적절한 인쇄용지에 적는다.

모든 참가자는 자신을 소개할 때 자신의 경험과 소속기관과 지역사회에서 활동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의 희망과 두려움에 대해, 동 훈련프로그램이 그들에게 확실히 대답해 줄 것임을 확신케 한다. 만약 동 훈련프로그램에서 명확히 제시할 수 없는 희망이 있다면 이 기회에 그것을 지적한다.

동 훈련프로그램이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음을 참가자들에게 알린다.

개인사례연구

유인물 1.2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 1부"를 배부한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유인물 1.2

예방프로그램 개인사례연구- 1부

(20분)









준비된 인쇄용지 1.3 예방프로그램 연습

(10분)








참가자들이 물질남용예방프로그램에 관여하고 있을 때 특정 사건과 그 프로그램의 성공, 그리고 어려웠던 부문을 생각하도록 한다. 참가자들은 특정 예방활동(대중매체캠페인 혹은 기금모금활동과 같음)이나 보다 광범위한 지역사회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참가자들이 예방프로그램에 관여한 적이 없다면, 그들이 알고 있는 예방프로그램을 생각하거나,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파트너와 함께 일하도록 한다.

참가자들에게 연습 문제를 작성하도록 한다.

10분 후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와 짝을 지어 자신의 예방훈련에 대해 파트너에게 말한다. 5분 동안 말하고 역할은 바꾼다. 5분 후 종료되면 역할을 바꾼다. 5분 후 종료된다.

준비된 인쇄용지 1.3 "예방프로그램 연습"이 제시된다.

준비된 인쇄용지 1.3에 기록하거나 도출된 이야기의 요소를 공유하도록 참가자들에게 요청한다. 그 예는 다음 사항을 포함할 것이다 :

소수의 사람만이 참석하는 지역사회 모임

학교 운영자가 싫어하는 학교 프로그램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없는 성공적인 프로그램

적어도 6-8개의 아이템이 제시된 다음, 아이템을 검토하고 이 과정에서 배운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이 이런 이슈에 어떻게 제시되는지를 설명한다. 이익과 결과를 강조한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활동 3: 강의

5분






오버헤드 1.4

모듈 Ⅰ 목표



활동 4 : 토론

10분


이 교과과정에서 집중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은 예다:

지역사회 준비성 평가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이해

지역사회 준비성을 높임

10분간 토론한다. 이 사례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기 위하여 훈련과정에서의 사례연구로 돌아간다.

모듈 Ⅰ 개관

주요 이슈에 초점을 맞추어 모듈Ⅰ의 내용과 흐름을 개괄적으로 제시한다. 참가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하도록 한다 :

예방이 무엇인지 토론한다

세가지 예방모델에 대해 배운다

특정 지역사회 혹은 집단에 이런 모델을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오버헤드 프로젝트에 1.4 "모듈Ⅰ 목표"를 튼다. 모듈의 목표를 읽고 부연 설명한다.

이 목표와 관련되어 참가자들에게 질문토록 하고 질문에 응답한다.

예방이란 무엇인가

설명한다

이 섹션에서 공급감축전략과 수요감소전략이라는 두 가지 마약퇴치 전략을 짧게 설명한다.

예방전략의 3가지 유형 -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을 다룰 것이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1.5

마약퇴치전략과 대상


















준비된 인쇄용지 1.4 공급감축 전략




오버헤드 1.5 "마약퇴치전략과 대상"을 튼다.

설명한다

공급감축과 수요감소라는 두 개의 주요 마약퇴치전략이 있다. 마약퇴치 전략의 3가지 주요 대상은 host(개인), agent(마약), 환경이다

예방전략은 이 세 가지 대상 어느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개개인의 마약 사용 욕구를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는 수요 감소 전략이다

마약 혹은 마약 구입가능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는 공급 감축전략이다.

환경전략은 지역사회, 학교, 직장과 같은 마약사용자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환경전략은 공급 감축 및 수요 감소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공급감축전략에는 예를 들어 더욱 담배나 술을 구입하기 어렵게 하거나 비싸게 하도록 법을 바꾸고 마약을 압수하거나 판매를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단속활동이 포함된다

준비된 인쇄용지 1.4 "공급감축전략"을 제시한다. 공급감축전략은 마약의 구입가능성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음을 말한다. 이것은 마약 자체 혹은 환경에 직접 향할 수 있다. 참가자들에게 공급감축전략을 적도록 한다. 인쇄용지에 그들의 대답을 적는다.

불법 마약을 퇴치하기 위해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마약을 목표로 하는 공급감축전략

마약재배작물 제거

마약 선적물 압수

검찰(경찰) 활동

환경을 목표로 하는 공급감축전략

국경선(공항, 항구 등) 검문검색활동

마약 사용과 판매에 형사처벌

참가자들은 불법 마약에만 집중할 것이다. 술과 담배와 같은 합법적인 약물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술과 담배와 같은 합법적 약물을 퇴치하는 예는 다음과 같다

세금을 올림

합법적인 사용 연령을 올림

단속 강화

광고 줄임

(술과 담배를 판매하는) 소매점 수를 줄임

10대에게 판매하는 것에 대한 처벌 부과

정부는 수요감소 보다는 공급감축접근법을 위해 더욱 많은 자금을 사용했다. 그러나 현재는 수요감소전략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수요감소전략은 개인의 불법 마약수요를 감소시키는 예방과 치료접근법을 포함한다

예방은 약물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소를 줄이거나 보호요소를 높여 수요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환경적 수요감소전략은 약물 사용을 지지하는 지역사회 규범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오버헤드 1.6

"예방초점"





오버헤드 1.7

"예방의 분류체제"













치료는 중독자 및 남용자의 약물남용을 중단시킴으로써 수요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오버헤드 1.6 " 예방 초점"을 튼다.

다음 사항을 강조한다

예방활동이 전형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5가지: 개인,

가족, 또래, 학교, 지역사회(직장 포함)

한 개 이상의 이런 요소들이 집중적인 예방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때 효과가 높아짐이 연구결과 밝혀지고 있다.

오버헤드 1.7 "예방 분류체제"를 튼다

다음과 같은 개관을 제공한다 :

예방은 수요감소의 한 부분이다. 지난날에는 예방을 제1차, 2차, 3차 예방의 연속체로 보았다.

1차 예방프로그램은 새로운 사용자수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불법 마약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2차 예방프로그램은 약물을 남용하기 시작한 사람을 치료 하는 것이다. 이럼으로써 약물남용 추세를 감소시킨다

3차 예방프로그램은 종종 치료라고 하는데 만성적 약물 남용자와 관련된 건강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다.

이 분류체제는 특히 예방과 치료를 구별하는데 혼란을 주기 때문에 비판받고 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갖고 다음 부문으로 넘어간다

미국립의료원은 NIDA가 채택한 예방의 새로운 분류체제를 제안했다

새로운 예방분류체제는 보편적, 선별적, 지시적 예방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미국립의료원 분류체제는 예방과 치료를 명확히 구분한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활동 5 : 토론

20분












준비된 인쇄용지 1.5 보편적 예방접근법










3가지 예방전략

보편적 예방

보편적 예방전략은 구성원 전체에게 제시한다 ; (마약사용관련) 위험상태와 관계없이 모든 이에게 이익이 되는 전략이다

참가자에게 보편적 예방접근법의 예를 제시하도록 한다.

토론을 진행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가 제시된다:

학교, 지역사회 및 가족에 근거한 프로그램은 미리 위험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대규모 청소년집단 혹은 가족들에

게 전달된다.

인생기술 훈련프로그램은 학교 전체 혹은 학년 전체에게

제공된다

또래 저항훈련과 대중매체 저항훈련

준비된 인쇄용지 1.5 "보편적 예방접근법"을 제시한다

보편적 예방접근법이 다른 예방접근법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을 참가자들에게 질문한다. 인쇄용지에 대답을 적는다

예는 다음을 포함한다

약물을 남용할 수 있는 같은 위험을 공유하고 있는

일반대중을 위해 개발되었다.

개개인의 위험은 평가되지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 바람직한 것을 고려한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대규모 집단에게 예방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듈 1 훈련 계획 : 약물남용예방프로그램 소개

시간, 매체

자료

훈련활동 요약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