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마약류 정보
  • 마약류 정보

마약류 정보

이동 메일 PDF

  코카인(Cocaine)




기본정보

기본정보 상세
마약구분 마약류 > 마약
한글명 코카인
영문명 Cocaine
구분 마약류관리법_마약
약리작용(상세)

이화학적 정보

이화학적 정보 상세
속명/속어
CA Name(화학명칭) [1R-(exo,exo)]-3-(Benzoyloxy)-8-methyl-8-azabicyclo[3.2.1]octane-2-carboxylic acid methyl ester 3β-hydroxy-1αH,5αH-tropane-2β-carboxylic acid
CAS Number 50-36-2
Trade name
Additional name
(다른이름)
2β-carbomethoxy-3β-benzoxytropane
ecgonine methyl ester benzoate
l-cocaine
β-cocaine
benzoylmethylecgonine.
분류 마약류
규제법령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2조2호라목에 해당하는 마약
분자식 C17H21NO4 (C 67.31%, H 6.98%, N 4.62%, O 21.10%. )
분자량(MW) 303.36
구조식(화학식)
녹는점
Properties
(물리화확적 특성)
기타 1
기타 2
기타 3

남용정보

남용정보 상세
배경, 서론 코카인(벤조일메칠 에크고닌-C17H2 NO4)은 백색결정성 알카로이드로 Erythroxylon속 코카관목의 잎에서 얻어지며, 중추신경흥분제이다. 코카나무는 상록수로 페루, 볼리비아, 브라질, 칠레와 콜롬비아등 남미에서 주로 자라는데 초코렛을 만드는 cocoa나무와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 남미가 주산지이지만 자바, 서인도, 인도와 호주에서도 성공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코카나무는 열대나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고, 실제 다른 곡식에는 적합하지 않은 산등성이와 같은 조건에서 자라는데 남미에서는 해발 약 300-1800m, 온도가 20-30℃되는 산간지대에서 자란다. 나무의 평균수명은 30-40년이고, 100년까지도 살수 있다고한다. 코카나무 재배에 쓰이는 씨는 3년이상 묵은 것을 쓰게되고, 잎은 1년에 4번 딸 수 있는데 잎의 크기는 2.5-7.62cm이며, 냄새는 녹차잎 냄새와 비슷하다. 평균적으로 코카잎은 0.5-1%의 코카 알칼로이드를 함유하는데 기후조건, 나무의 연령, 식물의 조건, 토양의 질, 비료사용, 수확시기, 건조과정등에 따라 달라진다. 코카엽은 앞면의 색이 뒷면의 색보다 진하고 잎의 뒷면에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양쪽에 두선이 평행으로 그어져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건조과정은 아주 중요한데 하루에 3시간씩 햇빛아래 3일은 두어야 한다. 하루에 한사람이 수확할 수 있는 양은 30kg의 잎이라고 한다. 건조상태에 따라 진한 녹색잎, 진한색의 잎으로 나뉘어 진다. 코카엽은 배고품을 잊게 해주고 힘을 길러준다고 한다. 잎은 씹으면 쓴맛이 난다고 하며, 원주민중 약 90%이상이 코카잎을 씹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하루 평균 50g정도를 씹기 때문에 검고 붉은 반점이 치아에 특징적으로 생긴다고 한다. 코카잎은 남미의 원주민에 의해 소비되거나 다른 나라로 수출되는데 불법적으로 cocaine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코카엽은 운송등의 이유 때문에 주로 남미에서 처리된다. 코카인은 백색으로 독특한 냄새가 나며, 다양한 종류의 코카 관목에서 만들어지지만 헤로인에 비하면 그렇게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불법으로 만들어진 두 가지의 분말이 똑같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을 수는 없다. 코카인제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Coca paste : 흰색, 크림 또는 베이지색의 분말로 미세하지는 않다. 결정 상태로 되어 있지 않으면 약간의 압력에도 부서진다. 특징적인 냄새가 있다. (2) Cocaine : 코카인은 다양한 조건에서 만들어지지만 제조법에 따라 조성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러나 두가지 코카인의 조성이 똑같이 일치하는 경우는 없다. 코카인은 미세한 백색분말로 특징적인 냄새가 있다. 저 개발국에서 생산된 코카인에 희석제나 증량제가 첨가된 경우는 드물고 주로 80-90%의 순도로 밀거래 된다. 그러나 개발국에서는 국소마취제(리도카인), 탄수화물(유당,포도당)등이 증량제로 쓰여 밀거래되는 코카인은 그 순도가 30%정도로 낮다. (3) 크랙(crack) : 크랙은 새로운 형태의 코카인으로 1981년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만들어진 이후 유럽으로 서서히 알려졌다. 크랙의 주요성분은 유리형의 코카인 base인데 제조법은 두가지가 알려져 있는데 모두 염산 코카인이 출발물질로 사용된다. 크랙이라는 이름은 가열했을때 결정에 의해 생기는 소리에서 유래되었다. 1g의 코카인에서 6회량의 크랙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비교적 값이 싸서 가격은 코카인의 1/10정도이다. 크랙은 주로 베이지색의 작은 덩어리이나 가끔은 정제형태도 있다. 정제도 사용하기 전에 부순후에 흡연을 한다.
부작용 및 위험성 코카인은 중추신경 흥분제로 경각심과 활동성이 증가되고, 정신적에너지가 증가되며, 일시적으로 업무의 수행능력이 향상되고, 참을성이 증대된다. 또한 자신감, 안락감, 성적흥분, 혈압증가, 빈맥, 호흡증가, 체중증가, 동공확대 등이 보고되어 있다.
부작용으로는 불면, 불안, 기분저하, 만성피로,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두통, 편집증, 코의 출혈, 일에 대한 능력저하 등이 알려져 있다. 코카인은 처음에는 안락감을 동반하는 ‘high'한 정신운동학적 흥분상태가 일어나지만 과량으로 정신적 혼란, 편집증이 일어나고 overdose에 의해서는 경련, 호흡마비, 관상동맥 협심증과 사망을 일으킨다.
코카인 사용자는 밤늦게까지 약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껴 직업상 장애를 일으킨다. 만성 사용자의 경우, 피로 기민증, 정신적 억제 등이 나타나고 흥분작용은 점차 약해진다. 그러나 이 약물은 강화작용이 커서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자가 섭취 정도가 커지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기분이 흥분되는 정도가 나타나지 않을지라도 약물을 끊지는 못한다.
코카인을 여러 번 단기간 사용하면 단기간 내성(tachyphylaxis)이 나타난다. 연속사용에 의해 ‘high'가 약해지는 경우는 내성이 생성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될 수 있다. 동물실험에 의해서는 연속투여에 의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강해지는 역내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코카인에 대한 내성문제는 더 연구가 되어야 한다. 코카인에 의한 금단현상으로는 기면증, 졸리움, 폭식, 확실한 꿈, 정신적 억제 작용 등이 나타나며, 이 증상은 수일에서 수 주일에 걸쳐 감소된다.
약물사진
관련사진
확인일
확인국가
확인출처
관련_1
관련_2
관련_3
관련_4
관련_5
관련_6
기타

폐해 예방정보

남용정보 상세
국내 규제현황
국외 규제현황
임시마약류_효력기간
임시마약류_삭제·정정 사유/일자
남용/위해 사례
폐해 경험담
폐해예방 홍보자료
통계 (범죄백서,wdr)
보도
전문가 의견
기타 1
1/2군 구분
기타 3

기타

기타 상세
출처/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