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약물남용의 원인 1) 유전적 측면 2) 심리학적 측면 가. 내적 자기 통제이론 나. 심리적 고통에 대한 반응 이론 다. 자기 통제 장애 1) 자기 돌봄 장애 2) 자기발달과 자존심에서의 취약성 나. 약물남용의 생물학적 측면 1) 집착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2) 강박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가) Dopamine reward system 나) Limbic system 다) 재발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① 재발의 신경생화학적 설명 ② 갈망(Craving) 라) 기타 중독 다. 약물남용의 증상 및 진단 1) 중독의 핵심 증상 가) 물질 획득에 대한 집착 나) 강박적 사용 다) 재발 2) 청소년 약물사용자의 조기 발견 3) 청소년 약물중독의 진단 4) 미국정신의학회 물질관련장애 진단 기준 라. 청소년 약물남용의 후유증 1) 내과적 합병증 2) 정신과적 합병증 마.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유책 1) 중독 비전문가의 상담원칙 가) 약물사용의 초기단계 나) 약물사용의 중단기 단계 다) 약물남용 단계 라) 의뢰할 수 있는 곳 2) 중독전문기관에서의 치료원칙 가) 알코올 및 약물중독 전문치료기관에서의 표준 치료방법 나) 중독의 치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 다) 청소년 약물남용의 경우, 부모들의 행동지침 바. 약물상담·교육의 실제 1) 머리말 2) 청소년과 약물남용 상담 가) 약물사용의 위험 ①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할 경우의 위험요소 ② 약물사용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나) 청소년들의 약물사용 ① 약물사용 시작 ② 진행과정 ③ 약물사용 결과 다) 상담프로그램의 접근 모델 ① 도덕 모델 ② 질병 모델 ③ 사회학습모델 라) 약물남용에서의 개별상담 ① 상담지침과 상담목적 ② 개별상담이론 마) 약물남용에서의 집단상담 ① 집단상담의 유용성 ② 집단상담과 활용기술 3. 학교에서의 약물상담교육 가. 학교에서 약물교육과 상담이 필요한 이유 나. 학교 내에서의 약물사용과 위험수준 시정 다. 약물에 관한 효과적인 교육 1) 약물의 위험에 대해 과장하거나 겁을 주면 안된다 2) 약물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무슨 목적을 갖는가 하는 구체성이 필요하다 3) 약물교육은 자아정체감이 중요하다 라. 학교에서의 약물사용 청소년 대처방법 1) 상담면접방법 2)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공조체계 3) 전문상담 및 병원, 외래시설과의 연계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