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마약없는 밝은사회

마약류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일반
  • Home
  • 예방자료
  • 간행물
  • 교재, 홍보물

교재, 홍보물

기본 테이블 상세
제목 97마약류 중독자 치료재활 세미나
첨부파일 seminar97.zip  seminar97.zip(713KB)


학교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양호교사 전문교육자료집



< 목 차 >


1. 약물남용의 실태와 폐해 : 이미형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교수

 


가.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현황)

1) 약물사용 평생 경험율

2) 학생청소년의 사용추이 변화

3) 한국과 미국 고3 남자학생들의 약물사용 경험

4) 최초 사용한 약물의 종류와 연령과의 관계

5) 이중진단

6) 약물사용자의 정신건강

7)약물에 대한 지식

나. 남용 약물의 종류 및 폐해

1) 알코올

2) 암페타민(Amphetamine) : 각성제 히로뽕 남용

3) 카페인

4) 대마계 제재

5) 코카인

가) Cocaine의 약리작용

나) Cocaine 의 의존성

다) 코카인의 정신독성

6) 환각제

7) 흡입제(Inhalants) : 본드, 신나, 유기용매와 부탄가스의 남용

8) 니코틴

9) 아편류(Opioid) : 마약성 진통제

가) 마약이란 ?

나) 마약성 진통제의 약리작용

다) 의존성 내성 및 금단현상

라) 마약성 진통제의 종류

10) 펜사이클리딘(Pencyclidine)

11) 진정제, 수면제, 항불안제

12) 감기약 및 진통제 남용

가) 감기약 러미라 남용

나) 감기약, 지놀타 남용

다) 비마약성 진통제 누바인 남용

다. 약물남용이 가정·사회에 미치는 영향


2. 약물남용에 대한 생심리학적 접근 : 인하대학교 정신과 이정섭 교수

 

Overview



가. Terminology

1) Substance-related disorder

2) Substance dependence

나. Epidemiology

다. Comorbidity(Dual diagnosis)

라. Etiology

마. Treatment

바. Residual diagnostic categories

Amphetamine-Realated disorder

Neurophamacology

Diagnosis

Clinical features

Treatment

Cannabis-Realated disorder

Inhalant-Realated disorders


3. 약물남용의 원인과 증상론 : 김경빈 김경빈 신경정신과 의원 원장

  가. 약물남용의 원인

1) 유전적 측면

2) 심리학적 측면

가. 내적 자기 통제이론

나. 심리적 고통에 대한 반응 이론

다. 자기 통제 장애

1) 자기 돌봄 장애

2) 자기발달과 자존심에서의 취약성

나. 약물남용의 생물학적 측면

1) 집착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2) 강박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가) Dopamine reward system

나) Limbic system

다) 재발에 대한 뇌의 생화학 및 해부학

① 재발의 신경생화학적 설명

② 갈망(Craving)

라) 기타 중독

다. 약물남용의 증상 및 진단

1) 중독의 핵심 증상

가) 물질 획득에 대한 집착

나) 강박적 사용

다) 재발

2) 청소년 약물사용자의 조기 발견

3) 청소년 약물중독의 진단

4) 미국정신의학회 물질관련장애 진단 기준

라. 청소년 약물남용의 후유증

1) 내과적 합병증

2) 정신과적 합병증

마.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유책

1) 중독 비전문가의 상담원칙

가) 약물사용의 초기단계

나) 약물사용의 중단기 단계

다) 약물남용 단계

라) 의뢰할 수 있는 곳

2) 중독전문기관에서의 치료원칙

가) 알코올 및 약물중독 전문치료기관에서의 표준 치료방법

나) 중독의 치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

다) 청소년 약물남용의 경우, 부모들의 행동지침

바. 약물상담·교육의 실제

1) 머리말

2) 청소년과 약물남용 상담

가) 약물사용의 위험

①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할 경우의 위험요소

② 약물사용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나) 청소년들의 약물사용

① 약물사용 시작

② 진행과정

③ 약물사용 결과

다) 상담프로그램의 접근 모델

① 도덕 모델

② 질병 모델

③ 사회학습모델

라) 약물남용에서의 개별상담

① 상담지침과 상담목적

② 개별상담이론

마) 약물남용에서의 집단상담

① 집단상담의 유용성

② 집단상담과 활용기술

3. 학교에서의 약물상담교육

가. 학교에서 약물교육과 상담이 필요한 이유

나. 학교 내에서의 약물사용과 위험수준 시정

다. 약물에 관한 효과적인 교육

1) 약물의 위험에 대해 과장하거나 겁을 주면 안된다

2) 약물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무슨 목적을 갖는가 하는 구체성이 필요하다

3) 약물교육은 자아정체감이 중요하다

라. 학교에서의 약물사용 청소년 대처방법

1) 상담면접방법

2)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공조체계

3) 전문상담 및 병원, 외래시설과의 연계


4. Recoding Sheet

 

가.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

나. 사회적 평가

다. 교육정도

라. 가계도

마. 알콜 및 기타 약물사용 경력

바. 의학적 문제

사. 법적인 문제

아. 여가활동

자. 직업적 문제

차. 영양상태

타. 성장과정

파. 가치관

하. 성적인 문제 등

 

댓글
0
이름 : 비밀번호 :
0 / 300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확인
비밀번호 확인 닫기